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90일 통큰통독 교안 정리] 02일차

by Open the Bible 2019. 8. 9.
반응형

 

90 성경 통독 02일차.pdf
0.56MB
읽기 02.mp3
6.21MB

2019/03/13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2일차 창세기 12-23장

2019/08/08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교안] - [90일 통큰통독 교안 정리] 01일차

 

 

 

족장(族長》시대 BC2166-1805( 12-50,욥기)

주요인물 :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

주요사건

1.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심

2.      히브리 민족의 탄생

3.      히브리 민족이 애굽으로 이주함

4.      하나님이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심

연대기 :

l  2166 아브람의 출생 ( 11:26)

l  2091 아브람이 가나안에 들어감( 12)

l  2080 이스마엘이 태어남( 16)

l  2067 소돔이 멸망함( 19)

l  2066 이삭이 태어남

l  2045(?) 모리 아 산에서 이삭이 제물로 바쳐 짐

l  2029 사라가 죽음( 23)

l  2026 이 삭이 리 브가를 아내로 맞음( 24)

l  2006 애서와 야곱이 태어남( 25)

l  1991 아브라함이 죽음( 25)

l  1990(?) 욥의 생애(욥기)

l  1985 애서 가 야곱에 게 장자의 명분을 넘겨 줌( 25)

l  1929 야곱이 아버 지 이 삭을 속인 후 하란으로 피 함( 27)

l  1915 요셉 이 태 어 남( 30)

l  1909 야곱이 세 겜으로 감( 33)

l  1899 야곱이 벧 엘로 감( 35)

l  1898 요셉 이 애굽으로 팔려 감( 37)

l  1885 요셉 이 애굽의 총리 가 됨 ( 41)

l  1876 야곱과 그의 가족이 애굽으로 감( 46)

l  1859 야곱의 죽음( 49)

l  1805 요셉 이 죽음( 50)

창세기 요약

1-11 장은 인간의 자기중심성의 반역의 역사에서 이제 하나님의 신위에 의한 역사의 반전을 위한 하나님의 역사가 아브람을 부름으로써 시작된다.

창세기 12-50 장은 족장시대를 그리며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과 같은 4 명의 족장들을 통해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한 일을 전개해 나가신다.

족장들은 자기 중심적 삶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순종적인 믿음을 소유한 사람들이다.[1]

하나님 나라 회복을 위해 필요한 연단과 훈련을 받는다.

12-23 장까지는 아브라함에 대한 이야기

1.      아브람을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시고 그의 후손이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 것과 그들이 거할 땅을 약속

A.     하나님 나라의 조건들임

B.      하나님의 계획과 언약

2.      주요 구절

A.     15:1-3 아브람을 부르심

B.      15:1, 5-6 언약을 주심

C.      아브람의 순종 : 이름이 아브라함으로 바뀜[2]  

D.     믿음의 아버지가 됨

E.      순종 위에 하나님의 나라가 성립됨.[3]

24-27 장까지는 주로 이삭에 대한 이야기

1.      BC2066 년에 이 삭이 출생 한 것으로 추정

A.     하나님이 주신 유일한 아들

B.      제물로 바쳐지는 것에 대한 이삭의 순종[4]

C.      미래를 준비하시는 여호와이레의 하나님 

2.      이삭의 신앙 : 겸손과 순종

28-36 장까지는 야곱에 대한 이야기

1.      BC2006 년에 야곱이 출생한 것을 추정

l  야곱의 의미 : 쌍둥이 형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남. [5]

2.      야곱의 특성

A.     생존 경쟁이 강한 기질

B.      경쟁심이 강함

C.      흥정에 능한 자

D.     자기 중심성이 강한 자

3.      하나님의 연단

A.     연단하시고 보호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이스라엘의 12 지파의 아버지가 되게 하신다.[6] 

B.      압복강에서 하나님과 씨름하여 환도뼈가 부러짐 [7]

C.      가족의 고통(딸 디나의 강간사건)을 겪게 하심

D.     벧엘로 돌아감으로 영성을 터득하고 순종하는 자가 됨

E.      야곱은 집념이 강한 신앙인의 전형 [8]

37-50 장까지는 요셉에 대한 이야기

1.      BC1915 년으로 출생 추정

2.      요셉의 환란

A.     애굽으로 팔려 감( 30)

B.      보디발의 집사가 된 뒤 보디발 아내의 유혹으로 옥살이

3.      요셉의 축복

A.     꿈을 해석하여 총리가 됨

B.      기근으로 인해 야곱의 식구들이 애굽을 이주 (BC1876) 하여 고센 지방에 자리 잡음[9] . 비록 노예가 되지만 민족이 번성하는 계기가 된다. 하나님의 섭리이다.

C.      요셉은 지혜와 분별의 신앙을 갖고 있다 [10]

하나님 아버지,아브라함의 믿음과 이삭의 겸손과 순종,야곱의 하나님에 대한 집념 그리고 요셉의 지혜와 분별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시는데 영적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창세기 12-23

아브람을 부르심[11]

어디에서 부르셨나?

1.      11:31 부르심

2.      15:7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심 (느헤 미 아 9:7)

3.      7:2-4 하란에 있기 전에 메소포타미아에서 부르심.

4.      결론 :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심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하신 이유[12]

1.      BC2091 에 부르심 ( 12:40, 왕상 6:1), 가나안 땅에 들어 감

2.      중간 청동기 시대

3.      메소포타미아 평야의 남쪽에 위한 상업의 중심지,월신 나나를 섬기는 신전이 많이 있었음[13]

4.      이 지역에서 부요하게 살았음

5.      타락한 곳으로부터 구별하심

6.      갈대아 지역은 바벨론,앗수르 민족들이 살고 있었음

7.      순종을 요구하심

가나안 지역[14]

1.      갈대아 우르보다 못한 지역으로 오히려 기근이 있었다.[15]

2.      세상 나라와 구별을 요구하신 것이다. [16]

3.      순종을 가르치기 위함 = 거룩한 삶

아브라함의 믿음

1.      믿는 정도가 아니라 그대로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한다.[17]

2.      기근의 시련이 오자 가나안을 떠남 = 자기 중심성

3.      애굽에서도 사라를 누이라 속임

4.      아브라함도 자기 중심성이 있었다.

언약 조인식 ( 15)

1.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고자 하시는 열망

2.      한 개인으로부터 다시 시작.

3.      출애굽 후 시내산에서 다시 언약을 주심으로 한 민족으로 변화 됨.[18]

 

언약의 징표(17)

1.      할례를 언약의 징표로 삼으셨다.[19]

2.      에덴에서의 선악과 언약,노아와의 무지개 언약,아브람과의 언약,모세와의 시내산 언약

3.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키시기 위한 열망[20]

4.      언약은 하나님이 주도하신다. 상호계약이 아니다.

5.      하나님의 주권이다.

6.      17:1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A.     하나님을 믿음으로 완전해 질 수가 있다.

B.      하나님 앞에서 걸어서 흠이 없게 하라.

C.      하나님 앞에서 걷는 것은 순종을 의미한다.

7.      하나님이 하시고 단지 그것을 따를 뿐이다.

8.      26:12, 33:2-4, 스바냐 3:17 우리 가운데 행하시는 하나님의 모습

아브라함과의 약속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21] 

(17:7-8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1.      자손 약속, 하나님 백성

2.      땅 약속 : 하나님의 통치 영역[22]

3.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 하나님의 통치[23]

4.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싶은 것이 성경의 핵심이다.[24]

5.      하나님의 언약은 일방적인 것이다. (28장 참조)

소돔과 고모라의 열망[25]

1.      의 인 10 명으로 기도 =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역할을 함.

2.      기도할 때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감.

3.      중보 기도할 때 동역자로 사용하신다.[26]

4.      의인 10 명은 하나님의 대리자로 그 시대의 고통을 안고 하나님께 중보하면서 나아가는 자를 의미.[27]

 

아브라함의 실수

1.      아브라함도 실수를 하였다.

2.      가나안에 기근이 들었다고 가나안을 떠났다. 기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한 것이다.

3.      이러한 실수는 또 다른 실수로 이어진다.

4.      아내를 누이라 속임

5.      자식을 여종을 통해 얻음 : 인간이 만들어내는 비극[28](21 )

이삭이야기

 

1.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었을 때 약속한지 25 년이 지나서야 이삭을 주심.[29]

2.      제물로 바치라 하심[30] = 이교도의 제사임,하나님의 윤리에 맞지 않으나 아브라함은 순종함 =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는 방법임.

3.      순종 =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는 방편[31]

4.      여호와이레 하나님.

 

● 묵상

- 하나님은 왜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불러내셔야 했는가? 신위= 하나님의 주도권, 하나님의 방법, 하나님은 언제나 하나님의 방법으로 행하신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룻과 아브라함이 초지 때문에 헤어질 때 그 상황을 대처하는 두 사람의 자세를 비교해 보라. 롯의 미음은 가시적인 것이다. 내가 그런 처지에 있을 대 어떤 결과을 내릴 것 같은가? 왜 그런가?

- 언약의 내용과 흐름을 잘 숙지해 두라. 성경의 줄거리와 메시지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 약속의 아들을 주실 대도 하나님의 방법대로 주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도 하나님의 기도 응답의 방법이다. -신위

- 18장은 예배의 모형을 보여주는 장이기도 하다. 아브라함은 어떻게 하나님을 예배하는 가를 잘 숙지해서 오늘날 우리의 예배의 모습은 어떤지 반성해 보라.

- 19:26에서 왜 롯의 아내가 왜 소금기둥이 되었는가? 나도 그렇게 뒤에다 미련을 두고 있는가? 하나님 뜻대로 그것을 버릴 수는 없는가?

-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의 원인이 동성애의 만연함과 없었을까? 지금 동성애 문제는 어떤 결과를 초래할까?

-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아브라함을 배우자, 신위에 순종하는 아브라함의 신앙의 위대함.

 

●퀴즈

-하나님은 약속하신지 몇 년만에 이삭을 주십니까?

-이삭 번제 사건을 통해 계시하신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적용

-그동안 순종하지 않고 계속 미루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순종의 발걸음을 떼어 보십시오.

-오늘도 "인위 뚝! 신위 go“

 



[1] 하나님이 사람을 선택할 때 첫번째 기준이 바로 순종이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6:33)

[2] 나의 이름은 무엇으로 바뀌었나? 이름이 바뀐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을 의미한다. 나는 과연 어떤 이름으로 바뀌기를 원하고 있나? 온전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야 한다.

[3] 내 인생에 가정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 위해서는 먼저 순종하여야 한다. 시간의 십일조와 더불어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다. 걱정, 근심을 내려 놓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나님께 의존하여야 한다. 성령을 거스리는 것들을 하지 말아야 한다. 술 취하지 말아야 한다. 내 몸을 거룩한 성전으로 유지하여 언제든지 하나님이 거하실 수 있게 하여야 한다.

[4] 순종하면(내 목숨도 바치면, 죽으면 죽으리라) 미래를 준비하시는 여호와이레의 축복이 임한다. 순종하지 않는 자의 기도는 응답이 없을 수 밖에 없다.

[5] 장자의 축복을 받고 싶어하는 열망, 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한 열망이 있는가? 하나님이 작정하신 일은 반드시 이루신다. 그렇다면 내가 그 주인공이 되기를 열망하라. 이것이 야곱의 신앙이다. 세상의 물질이 축복이 아닌 하나님의 사역에 더 열망하라.

[6] 자격이 되지 않지만 선택하시고 연단하시어 하나님의 목적에 사용하시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겸손하고 순종의 자세로 하루를 살자. 뿐만 아니라 행위나 기질이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선택의 조건이 됨도 기억하자

[7]. 야곱의 자아를 깨는 것임

[8] 하나님에 대한 집념이 강해야 쓰임을 받는다.

[9] 여호와 이레 하나님의 축복이다. 가장 비옥한 땅을 요셉을 통하여 준비하여 두신 것이다. 나에게 좋은 집을 주신 것 또한 하나님이 준비하여 두신 것이다. 그 집을 통하여 축보의 역사, 순종의 역사를 이루어 나가시기를 원하신다.

[10] 아브라함의 믿음의 신앙, 이삭은 겸손과 순종의 신앙, 야곱은 집념의 신앙, 요셉은 지혜와 분별의 신앙, 이 모든 것을 갖추기를 하나님은 원하신다. 그런 사람을 크게 사용하신다. 믿음, 겸손, 순종, 집념, 지혜, 분별은 영적 지도자가 되기 위한 기질이다.

[11] 하나님께서 75세의 갈대아 우르에 살고 있던 아브라함을 부르십니다. 이것은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출발점이 창 1-11장까지의 인간의 자기중심성 반역의 역사에서 이제 하나님의 신위의 역사로 반전시키기 위함입니다.

 

[12]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갈대아우르를 떠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이 왕이 되실 나라는 세상에 젖어 있는 상태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13] 세상과의 구별, 하나님의 시험임.

[14] -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은 가나안 땅입니다. 하나님은 왜 가나안 땅(척박, 주변정세 불안, 이방 종교 득실)을 택하셨을까요? 하나님만 온전히 의지해야 살 수 있는 땅이기 때문입니다.

[15]그런데도 아브라함은 자기 소유 모두를 버리고 떠났다. 이것이 믿음이요,순종이다. 세상적으로 할 만한 것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다

[16]세상적으로는 못한 곳이지만 세상과 구별되는 곳이다. 나의 갈대아 우르는 어디인가? 세상과 구별하여 어디로 가기를 원하시는가?

[17] 현실과 전혀 다른 상황에서도 마치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믿음이다

[18] 나와 통해 어떤 언약을 하시기를 원하시는가? 하나님의 언약이 되기를 간구하라. 모든 결정은 하나님이 하신다.

[19] - 하나님이 할례를 명하십니다(17:10). 할례는 하나님께 속했음을 나타내는 소유의 증표입니다. 이를 볼 때마다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해야 합니다. 매일 이 언약의 증표를 보면 자신이 믿고 섬겨야 할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뿐임을 고백해야 합니다. 나에게 있는 언약의 징표는 무엇인가?

[20] 이것이 하나님의 열심이다. 그렇다면 우리 역시 하나님의 나라 회복을 위해 열망하고 수고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21] - 하나님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통해 하나님 나라(민족, , 주권)의 회복을 약속하십니다. 언약을 맺으시고 구속의 역사를 본격화 하십니다.

[22] - 하나님은 아브람에게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이 아브람을 부르신 이유입니다. 그를 통해 열방을 축복하기 위해서입니다.

[23] - 이를 위해 하나님은 세가지를 약속하십니다(12:1-3). 그 약속 중에 하나가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라는 자손에 대한 약속입니다.  자녀가 없던 아브람에게 밤하늘에 별을 보여 주며 약속을 확증하십니다. 그리고 아브람은 그 약속을 믿습니다. 아브람의 초점이 하나님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모습을 하나님은 의롭게 여기십니다.

[24] - 아브라함 언약의 이유와 목적 : ( 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25] - 의인과 악인 함께 고통 받는 것이 공평한 일입니까?(18:25) 아닙니다. 하지만 죄로 인해 무너지고 왜곡된 시스템을 지닌 이 세상에서 그것을 피치 못할 현실이기도 합니다. 롯의 사위들은 심판의 경고를 농담으로 여겼습니다(19:14). 그들은 이미 스스로가 소돔 성의 타락에 깊숙이 젖어 고시의 만연안 죄악의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6] 날마다 중보기도를 할 때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며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27] 내가 그 10명의 의인이 되어야 한다.

[28] - 하나님께서 약속한지 10년이 지나도 아들이 생기기 않자 인간적 방법이 발동됩니다.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하갈에게 들어가라고 요청하고 아브라함을 그대로 행합니다(16). , 인위가 발동된 것입니다. 그렇게 한 인위의 결과가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땅에 분쟁으로 남아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못해 어떤 비극을 만들어 내고 있는가?

[29] - 하나님은 약속을 주신 지 25년 동안 아브라함의 믿음을 단련시킨 후 인간이 생각하기에 불가능하다고 여겨질 때 이삭을 주십니다. 인간의 불가능은 하나님의 가능입니다. 하나님의 시작은 항상 나의 포기가 있는 곳에서 부터이다.

[30] - 민족을 만들어 주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께서 이번에는 아브라함에게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합니다. 드리기가 어렵다는 것을 하나님은 아시고 계셨습니다. 이 명령 앞에이삭을 드리면 민족이 어떻게 형성되죠?”라는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이해되지 않는 명령을 내리시면하나님께서 하시겠겠다는 메시지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순종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31] - 아브라함이 명령에 순종한 결과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는 인정을 해주십니다. 아브라함은 이 순종으로 말미암아 준비하시는 하나님(여호와 이레)을 경험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오직 순종으로만 이루어지는 나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