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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통큰통독] 88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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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88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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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 히8~13장 / 요일1~5장 / 요이1장 / 요삼1장

 

히브리서2-안식

우리의 참 구원자 예수

  • 대상자 : 유대인으로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록, 그들은 성전에서의 화 려한 제사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새로운 예배가 1시작되었으므로 예배 에 굳게 설 것을 권유하기 위해 기록(히 10:19-25)
  • 진정한 예배의 완성자 = 예수님
  • 예수님은 천사보다 큰 자(히 1:4-2:18)
  • 모세보다 큰 자(히 3:1-4:13)
  • 대제사장보다 큰 자(히 4:13-7 )
  • 구약의 모든 믿음의 영웅들보다 큰 자(히 11:1-12:2)
  • 구약의 성전 제도 와 제사제도와 제사장들은 십자가의 부활로 구속이 완성됨으로 철폐되 었다(대하7:1110:39)
  • 예수님의 구속을 찬양하는 전인적인 예배가 시작됨
  • 13 15-16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이 향싱 친송의 제시를 히나님께 드 리지 이는 그 이름을 증언히는 입술의 열매니라 오직 선을 엥힘과 서로 나눠 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시는 히나님이 기뻐히시느니라

예수 그리스도 = 우리를 위한 대 제사장

• 히31 그러므로 함께 히늘의 부르심을 빋은 거룩힌 형제들이 우리기 믿는 도리의 시도 이시며 대제시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히라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신분 대제사장이 되는 존귀는 사람이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이 되신 영광도 스스 취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른 이다( 5:5-6)( 27,110:4 인용)
성품 대제사장이 무식하고 미혹한 자를 능히 용납할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싸여(5:2)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4:15)시며, 육체에 계실 때에...심한 통곡과 (5:7) 가졌던 분이셨다.

 

히브리서의 3 주요 동사

  1.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3:1)
  2. 예수를 바라보자(12:2)
  3. 그에게 나아가자(13:13)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

  • 사람의 영혼은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있을 때 안식을 누리며(시23:2) 그리스도의 일을 할 때 진정한 쉼을 얻게 된다11:29)
  • 창조후 안식하신 하나님의 모습이 믿는 자가 궁극적으로 누리게 될 안식의 좋은 모 델 (4:9-10)
  • 여호수아를 따라 가나안 땅에 들어간 사람들에게는 안식이 주어졌으나(수23:1) 진정 한 안식이 아니었으며, 다른 안식이 남아있다(4:9)
  •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4:11)

하나님 나라를 상속 받아 누릴 안식을 소망하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열심히 살아가라는 의미

멜기세덱이 아론보다 더 큰 제사장인가?

  • 유대인들은 아론의 자손이 아닌 사람을 제사장으로 인정하려 하지 않음
  • 멜기세덱의 반열을 따른 예수님 대제사장이 되신다고 설명(히 7:4-10)
신분 멜기세덱은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신분을 갖고 있다 7:1-3
아브라함과 멜기
세덱과의 관계
레위(또는 아론)으1 조상인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 예물을 드렸고,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 축복했는데9 14:18-20, 7:4-10, 낮은 예물을 드리고 높은 자가 축복을 하는 법이다.
시간적인 우선성 멜기세덱은 레우1(아론)보다 훨씬 먼저 활동했다7:5, 10
대제사장의 조건 아론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은 맹세 없이 되었으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예수님은 맹세로 되셨다7:11-28

히브리서-갈보리에서의 언약

신약의 레위기-히브리서

  • 거룩하지 못한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불가능 함.
  • 죄가 있는 상태에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오히려 화가 됨(사6:5)
  • 레위기를 통해 엄격한 제사를 허락하시나 동물을 잡아 드리는 제사는 불완전
  • 신약에서는 온전한 제사법이 등장
  • 예수님 자신이 제물이 되어 인간의 죄를 완전하게 없앰 = 단 한번의 제사(9:12)
  • 사람이 하나님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됨 = 신약 속의 레위기 (9-10 )
  • 19곳에서 레위기를 언급함
  • 9장에서 레위기16장을 집중적으로 인용
  • 대속죄일의 제사법과 대제세장의 역할이 예수님의 대제사장 되심과 어떻게 연결 되는지를 보여 줌
  • 예수님 = 새 언약의 중보자(8장)

대제사장과 예수 그리스도의 차이점

항목
죄의 유무 사람 가운데 취한 자로서 연약에 싸여 있어 (5:1-2) 자신을 위한 속죄제가 필요(16:11, 5:3) 죄가 없으시기에(4:15) 자기 자신을 속죄가 필요(7:27)
제사의 죽음으로 인해 항상 직분을 감당하지 (7:23) 매년 반복적인 제사를 드려야 (9:25) 영원한 제사장(6:20, 7:21)
제사 직분 갈리지 않음(7:24)
자신을 단번에 드린 제사(9:26, 10:10)
대제사장의 반차 아론의 반차로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따르는 율법의 계명으로 멜기세덱의 반차로 무궁한 생명의 력을 따르는 맹세의 말씀으로
섬기는공간 땅에 있는 성소 하늘에 있는 성소 (8:1-2,9:11,24)
속죄를위한
제물의
염소와 황소와 송아지의 피로 온전한 속죄 이루지 못함 예수님 자신의 피로 온전한 속죄를

 

믿음의 전당(11장)

  • 11-13 : 신안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를 비추며, 환경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 하는 믿음을 호소함으로써 본서를 마무리함.
  • 구약 시대의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가졌던 믿음으로부터 영감 받은 삶의 유형을 역설함
  • 믿음의 정의 (1-3 )
  •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111)
  • 믿음의 본보기
  • 4-31 : 죽어서 믿음을 증거했던 아벨, 믿음으로 승천한 에녹, 믿음으로 방주를 지 은 노아, 믿음으로 떠난 아브라함, 믿음으로 잉태한 사라, 믿음으로 자녀를 축복한 이삭과 야곱, 믿음으로 애굽을 떠날 것을 말한 요셉, 믿음으로 공주의 아들이 되기를 거부했던 모세, 믿음으로 정탐꾼을 숨겨 준 라합

32-35 : 믿음으로 나라를 이긴 바락, 기드온, 입다, 사무엘, 다윗, 믿음으로 의를 행 한 사무엘, 다윗, 믿음으로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 믿음으로 사자의 입을 막은 다니 엘, 불의 세력을 막은 다니엘의 세친구, 믿음으로 칼날을 피한 다윗, 엘리야, 엘리사, 믿음으로 강하게 된 삼손, 믿음으로 죽은 자를 부활로 받은 사렙다 과부, 수넴여인 믿음으로 결박 당하고 옥에 갇힌 예레미야, 미가야

  • 믿음으로 승리한 사람들 (36-40)

히브리서의 다섯 가지 권면

  • 성도가 성실하지 못한 삶을 살 때 영적 생활이 어떻게 파멸되는지를 경고
  1. 소홀히 함으로 말씀에서 떠나 표류함 (2:1-4)
  2. 마음이 강퍅함으로 말씀을 의심함 (3:7-4:13)
  3. 나태함으로 말씀에 무디어짐(5:11-6:20)
  4. 완고함으로 말씀을 업신여김(10:26-39)
  5. 듣기를 거절함으로 말씀에 불순종함 (12:14-29)

이 보다 더 좋을 수 없다

  • 예수님은 이전보다 더 좋은 계시, 위치, 제사장직, 언약, 제사, 능력을 제시하심
  • 독자들이 기독교를 버리고 유대교 체제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러한 주제를 전개
  1. 선지자와 천사들보다 뛰어 나신 그리스도 (1-2 장)
  2. 모세와 여호수아보다 뛰어 나신 그리스도 (3-4 장)
  3. 아론의 제사장 직분보다 뛰어 나신 그리스도 (5-7 장)
  4. 옛 언약보다 좋으신 그리스도 (8-10 )
  5. 믿음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 (11-13 )요한일서

개요 :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참과 거짓)

  • 7가지 대조
  1. 빛과 어둠 (1:5-2:11)
  2. 하나님과 세상 (2:12-2:17)
  3. 그리스도와 적 그리스도 (2:18-2:28)
  4. 선한 일과 악한 일 (2:29-3:24)
  5. 성령과 거짓 (4:1-6)
  6. 참 사랑과 겉치레 경건 (4:7-21)
  7.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과 아닌 것 (5:1-21)

핵심구절 (13)

  •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 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핵심단어 (친교)

  • 친교는 성도간의 교제이면서 예수님과의 동역관계로서의 교제를 말한다. 거짓 교리에 대 항하는 길은 진정한 교제를 나누는 것이다.

줄거리

  • 초기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는 영지주의자들에 의해 믿음이 변질됨.
  •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강조함(요일 1:1-2), 신성을 부인하는 자들을 반박함 (4:2-3), 참 성도는 계시에 의해서 참 지식을 알게 된 것이라고 말함.
  • 요한은 최후의 만찬 상에서 예수님의 품에 의지하여 누울 정도로 총애를 받음(13:23)

밧모섬에 유배되었다가 에베소에서 죽음을 맞이함.

  •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강조와 그 사랑을 받은 성도들이 형제를 사랑할 것에 대한 권면이 전면에 흐르며, 진리 위에서 영지주의 풍의 거짓 교리들에 대한 경고가 담겨 있음

요한일서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

사랑의 근원 사랑의 효과
하나님은 사랑이시다(4:8,16) 세상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낸다(4:7)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4:19) 하나님을 사랑하며, 두려움이 사라지며, 하나님 계명들을 지킨다(4:18,19 5:3)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아들을 주셨다(4:9,10) 타인을 위해 재물을 사용한다(3:17)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주셨다 (3:16) 타인을 위해 우리의 삶을 희생한다(3:16)

참 신자와 거짓 신자

  • 마지막 추수 때에 가려 내신다(24:24-30)
  • 참신자의 3가지 증거
  1. 예수님의 성육신과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에 대한 신앙고백(요일 1:2, 2:18-27, 4:16,5:1-12)
  2. 하나님과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듯이 형제를 서로 사랑하는 것(요일 2:3-11, 3:11-24, 4:7-21)
  3. 상습적으로 죄를 짓지 않고 말씀에 순종하는 의로운 삶을 사는 것(요일 1:5-22, 2:28- 3:15:13-21)
  • 요일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 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의 대조적 표현법

1:5 어두움
1:6 거짓 진리
2:7 계명 계명
2:9-10 미워함 사랑함
2:15-16 세상에 속한 주께 속한
2:17 지나가는 영원한
2:23 주를 부인함 주를 시인함
3:10 마귀의 자녀 하나님의 자녀
3:12 악한 행위 의로운 행위
3:14 사망 생명
4:6 미혹의 진리의
4:17-18 두려움 담대함


요한이삼서

개요:지속적진리

  • 人凡-3
  1. 실천적인 면 : 사랑으로 행하기 (4-6 절)
  2. 교리적인 면 : 거짓 분별하기 (7-11 절)
  • 맺음 12-13

핵심 구절(8절)

  • 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핵심 단어(충성)

  • 이 편지에 충성이란 단어가 직접 나오지는 않지만 그 내용은 충성을 강조하고 있다.

줄거리

  • 거짓 교사를 모르고 받아들인 한 부인에게 참 진리에 대하여 알리려 씀.
  •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이라고 말하지 않는 그들을 돕거나 대하지 말라 고 교훈을 하고 있음.
  • 하나님의 계명 안에 거하며, 거짓 교사들을 피할 것에 대한 권고가 담겨 있으며, 요한일

서의 축소판이라고 할 만큼 내용이 흡사함.

공통 내용 요한일서 요한이서
하나님께서 진리로서 우리와 함께 하심 1:5-10 1:2-3
서로 사랑하라 4:7-12 1:5
진리를 행하는 것은 주의 계명을 지키는 것임 3:18-24 1:6
그리스도의 육체를 부인하는 자는 적그리스도임 4:2-3 1:7
그리스도의 교훈에 거하는 자가 하나님의 자녀임 2:29-3:6 1:8-9
진리를 수호하라 4:1-4 1:10-11
자신과의 교제를 통해 기쁨이 충만케 되기를 바람 1:1-4 1:12

 

요한삼서

개요 : 참과 사랑 vs 교만과 분쟁

  • 인사 1
  1. 진리와 사랑에 의한 섬김 (2-8)
  2. 교만과 다툼에 의한 악 (9-11)
  • 맺는 말 13-14

핵심구절(8절)

  • 그러므로 우리가 이 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 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핵심단어 (진리)

  • 6번이나 나옴
  • 그리스도인은 진리에 헌신하고 결단하도록 부름을 받음 자들임.

줄거리

  • 디오드레베라는 인물이 있는 교회에 편지를 씀. 그가 악행을 행하고 있어 권면하였으나 말을 듣지 않음(9
  • 사랑이 많은 가이오에게 다시 써 주의 종들을 받아들이라고 함(5,6,8절)
  • 이후 그 교회 방문 시에는 핍박자들을 엄히 대하라고 권면함(10절)
  • 세 사람 : 가이오(친절하고 너그러운 인물), 디오드레베(교만하고 오만), 데메드리오(칭찬 받는 자)
  • 15절로 이루어진 요한 삼서는 요한 일서와 같이 진리를 강조하고, 사랑을 권면하며, 이단 을 경계하라는 내용임
  • 참 성도의 모습에 대한 교훈

 

내용 정리 

 

1. 거룩하지 못한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죄가 있는 상태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오히려 화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레위기를 통해서 엄격한 희생제사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동물의 피로 드리는 희생제사는 인간의 죄를 완전히 없애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죄를 지을 때마다 동물을 잡아 제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2. 구약에서 모형으로 보여주신 예수님 자신이 제물이 되어 인간의 죄를 완전하게 없앤 제사, 즉 단 한 번에 영원한 효력이 있는 제사를 드림으로 사람이 하나님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3. 이제는 더 이상을 희생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드려야 할 것은 찬미의 제사, 나눔과 섬김의 제사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제사를 기뻐하십니다. 히 11-13장은 신앙의 본이 되신 그리스도를 비추며, 환경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호소합니다. 

 

4. 초대교회는 개종한 유대교도와 이방 신자들이 전에 가겼던 믿음에 관한 이론들로 기독교 신앙을 변질시키려 했습니다. 이들로 인해 이단과 배교가 일어났으며, 이런 잘못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는 영지주의자들에 의해 고조를 이루었습니다. 

 

5. 요한일서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강조와 그 사랑을 받은 성도들이 형제를 사랑할 것에 대한 권면이 전면에 흐르며, 진리 위에서 영지주의 풍의 거짓교리들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요한일서는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시켜주는 참된 증거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6. 요한이서는 거짓 교사를 모르고 받아들인 한 부인에게 참 진리에 대하여 알리기 위해 썼습니다. 이단교리를 퍼트리는,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이라고 말하지 않는 그들을 돕거나 대하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7. 요한삼서는 진리를 강조하고, 사랑을 권면하며, 이단을 경계하라고 합니다. 가이오와 데메드리오, 디오드레베를 예로 들면서 참 성도의 모습에 대해 교훈합니다. 가이오와 데메드리오는 칭찬을 받지만 디오드레베는 책망을 받습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오늘 하루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나눔과 섬김을 누구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기도하고 실천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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