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연대기순으로 신약 성경읽기 (8주과정)

1장: 주일 - 소개 및 탄생 이야기(누가복음 1장, 요한복음 1장, 마태복음 1장)

by Open the Bible 2023. 7. 26.
반응형
 

연대기 신약 성경 읽기 8주과정 일정표

신약성경을 8주 동안 연대기적으로 읽는 것은 참으로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예수님의 생애, 가르침, 죽음과 부활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이며, 이 모든 것이 우리의

openthebible.tistory.com

 

1주차: 제1부 예수님 사역의 시작

연대기 신약 성경 읽기 8주과정 일정표 신약성경을 8주 동안 연대기적으로 읽는 것은 참으로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예수님의 생애, 가르침, 죽음과 부활을 깊이 있게 이

openthebible.tistory.com

1장: 주일- 소개 및 탄생 이야기(누가복음 1장, 요한복음 1장, 마태복음 1장)

 

이 장에서는 뉴 테스터먼트의 시작을 알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탄생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세세하게 살펴봅니다.

 

 부분1. 누가복음 1장 - 요한 선지자의 탄생 예고와 마리아의 탄생 예고

먼저, 천사 가브리엘이 사가랴와 마리아에게 찾아가 선지자 요한과 예수의 탄생을 예고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에서는 그들의 반응과 천사 가브리엘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통찰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누가복음 1장에서 기술된 두 가지 중요한 탄생 예고에 초점을 맞춥니다: 요한 선지자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예고입니다.

 

1. 요한 선지자의 탄생 예고 (누가복음 1:5-25): 

 

이 이야기는 유대왕 헤롯 때 아비야 반열의 제사장 사가랴와 그의 아내 엘리사벳에게서 시작합니다. 스가랴는 유대 언덕을 높은 고원에 있는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 성전에서 제사장으로 봉하했습니다(지도1). 이들은 어두운 시기에 신의 섬김을 헌신적으로 이어가는 선량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는 슬픈 사실이 있습니다. 사가랴가 성전에서 섬기던 중 환상 가운데 천사 가브리엘이 나타나 임신 할수 없는 연로한 아내 엘리사벳이 아들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그 아들은 ‘요한’(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이라 이름 지어지고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천사는 그에게 요한이 태어날 때부터 "성령으로 충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누가복음 1:15)(사람들이 성령을 받는 다른 예에 대해서는 사도행전 4:31, 사도행전 6:5, 8 및 사도행전 9:17 참조 – 그들의 삶에서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 천사 가브리엘은 덧붙여 말했습니다, 요한이 "엘리야와 같이 신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갈 것"(누가복음 1:17). 엘리야는 자신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으로 능력을 받은 구약의 선지자답게 담대하고 능력있는 선지자로 성장할 것이라는 뜻입니다(열왕기상 17:1-16, 말라기 4:5 및 마태복음 11:13-14 참조).

 

사가랴가 섬겼던 유대 성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통독의 벽(눅 1:5)

2.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예고 (누가복음 1:26-38): 

 

천사 가브리엘이 다시 나타나 이번에는 마리아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천사는 마리아에게 그녀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게 될 것이며, 그 아이는 위대하며 '위엄 있는 자'라는 뜻의 예수라는 이름을 가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는 그의 아버지 다윗의 왕좌를 계승하여 영원히 다스릴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이 두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이 그의 선지자와 메시아를 통해 이루려고 하는 구원 계획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과 예수의 탄생 예고는 신의 약속이 이루어짐을 보여주며, 그의 믿음직스러움을 재확인합니다. 이 또한 기쁨과 희망의 메시지로,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돌보고 구원하려는 그의 마음을 보여줍니다.

 

3. 마리아와 엘리사벳의 만남 (누가복음 1:39-56)

 

이 부분에서 마리아는 천사 가브리엘이 자신에게 알린 예언, 즉 자신이 아들을 낳게 될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즉시 유다 산지에 거주하는 친척 엘리사벳을 찾아갑니다. 마리아가 인사를 하자마자, 엘리사벳의 태내의 아이가 뛰놀며 엘리사벳은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합니다.

 

엘리사벳은 마리아를 축복하며 그녀가 "여성 중에 복되신 여성"이며 그녀의 아이도 복되었다고 말합니다. 엘리사벳은 마리아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들였기에 그녀가 복되었다고 찬양합니다.

 

이어서 마리아는 송가를 불러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송가는 "마리아의 노래" 또는 "마그니피캇(Magnificat)"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노래는 마리아의 깊은 믿음과 그녀가 자신이 어떻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일부가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리아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 그리고 그가 성품 있는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는지를 찬양합니다. 마리아의 노래는 과거, 현재, 미래의 하나님의 행동을 기리는 선언이며, 이것은 마리아가 하나님의 대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리아의 이 방문은 두 여성이 그들의 예비된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들이 받은 예언의 충족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약속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 이야기는 마리아와 엘리사벳이 그들의 믿음과 복종을 통해 이 계획의 일부가 된 방식을 보여줍니다.

[지도1] 세례요한의 여정

 

4. 요한 선지자의 탄생과 그의 이름 (누가복음 1:57-80)

이 부분에서는 엘리사벳이 아들을 출생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엘리사벳은 그 아들의 이름을 '요한'이라 지으려고 합니다. 이는 천사 가브리엘이 미리 예언한 대로의 것이지만, 이것은 당시의 유대 문화에서는 이례적인 행동입니다. 보통 아이의 이름은 아버지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을 따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웃 사람들과 친척들은 엘리사벳의 아이의 이름을 '요한'이라 부르려는 것에 놀랍니다.

엘리사벳의 남편 사가랴는 아들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쓰면서 그의 입이 열리고 다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즈가랴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러댑니다. 이 노래는 사가랴가 자신의 아들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를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아들이 "지극히 높으신 주의 선지자가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그가 이스라엘의 구원을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가랴의 노래는 그의 아들 요한이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게 될 것을 준비하고, 그들이 죄에서 회개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임을 예언하는 부분으로 끝마칩니다. 이 장은 엘리사벳과 사가랴가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는 것을 선택하고, 그들의 아들 요한이 어떤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이것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그의 구원의 업을 준비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요한은 자라서 유대 의 "광야"로 갑니다 (누가복음 1:80)( 지도1 참조 ).

쿰란의 유대광야

부분 2: 요한복음 1장 - 로고스의 표현과 예수의 성격

 

요한복음 1장은 '말씀' 또는 '로고스'로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는 중요한 구절로 시작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라는 문장으로 시작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말씀' 또는 '로고스'로 선언합니다. '로고스'는 그리스 철학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창조력, 이성, 또는 체계적인 사고를 대표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요한은 이 '로고스'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가 만물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 장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성격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요한 세례자는 예수를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지칭하여 세상의 죄를 없애는 예수의 역할을 제안합니다(요한복음 1:29). 예수는 또한 "하나님이 세상에 빛을 주시는 분"으로서 묘사되며(요한복음 1:9), 이는 그가 어두움을 쫓아내고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을 드러내는 역할을 강조합니다.

 

요한복음 1장은 예수의 제자들이 그를 따르기로 결정하는 과정을 묘사하며, 이는 그들이 그를 '메시아'(기름 부으신 이)로 인식하는 시점을 표시합니다(요한복음 1:41).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기대되던 메시아이며 이스라엘의 왕이라는 사실을 확증합니다.

 

따라서 이 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그의 구원에 대한 역할, 그의 영원한 왕권에 대한 중요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부분 3: 마태복음 1장 - 예수의 가계도

마지막으로, 마태복음의 시작 부분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계도를 통해 그의 메시아로서의 합법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을 통해 예수가 어떻게 공의와 왕의 계보에 속하는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마태복음 1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계도를 제시합니다. 이 장은 아브라함에서 시작하여 다윗 왕을 거쳐 예수에 이르는 42대의 세대를 나열하며, 이는 예수가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다윗의 왕조에서 나온 것임을 확인합니다. 이 가계도는 예수가 이스라엘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며, 그가 이스라엘의 메시아이자 왕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 장은 또한 예수의 가계도에 여성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특히,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어머니인 우리아의 아내 배스세바와 같이, 여성들의 역사와 이야기는 종종 복잡하고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예수의 가계도가 그의 사명, 즉 모든 사람들, 특히 가장 취약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일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태복음 1장은 마지막으로 마리아가 성령의 능력으로 임신하여 예수를 출산한 이야기로 끝납니다. 이는 예수가 그의 이름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그의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하실 이"라는 사실을 확인합니다(마태복음 1:21). 이 장은 따라서 예수의 기원과 그의 구원에 대한 사명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세 가지 부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믿음의 기초가 됩니다. 이 장을 통해 그의 인간성과 신성, 그리고 그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세 부분은 모두 신약의 시작을 이루며, 예수 그리스도의 본질과 그의 성장과정, 그리고 그의 역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1부분에서는 예수의 선행자인 요한 선지자의 탄생이 예고되며, 그의 역할이 설명됩니다. 요한 선지자는 그리스도를 세상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예수의 공개적인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그의 길을 예비하는 역할로, 그의 사명에 대한 중요한 배경을 제공합니다.

2부분에서는 예수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로고스, 즉 '말씀'이란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가 신의 계획과 의도를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 부분은 예수가 신의 아들이며, 신의 계획을 이루기 위해 세상에 온 것이라는 핵심 신학적 개념을 제시합니다.

3부분에서는 예수의 가계도가 제시되며, 그가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다윗의 왕조에서 나온 것임을 확인합니다. 이는 예수가 이스라엘의 메시아이자 왕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세 부분은 함께 작용하여 예수의 성격, 그의 가계, 그리고 그의 사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의 계획의 중심에 서 있으며, 그의 삶과 사역이 그의 주변 사람들과 광대한 역사적 맥락 안에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도제목: 우리의 삶에서 성령의 충만을 경험하고, 우리의 신앙과 행동이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게 하여 주십시오.

 

2장: 예수와 세례 요한의 초기 생애(누가복음 2장; 마 2-3장; 마가복음 1장)

 

2장: 예수와 세례 요한의 초기 생애(누가복음 2장; 마 2-3장; 마가복음 1장)

1주차: 제1부 예수님 사역의 시작 1주차: 제1부 예수님 사역의 시작 연대기 신약 성경 읽기 8주과정 일정표 신약성경을 8주 동안 연대기적으로 읽는 것은 참으로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