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권별성경통독]11일차 민수기 1-10장 광야생활준비

by Open the Bible 2017. 3. 28.
반응형

1. 민수기의 구성

1-4 장

5-8 장

9-12장

13-16장

17-20

21-25

26-27장

28-36 장

인구조사

정결케 함

불 평

정탐(불신)

죽 음

전 진

인구조사

제사와 훈계

구세대(출애굽 세대)

 

 

죽음(구세대)

 

신세대(출애굽 후 세대)

 

 

준비(2개월) - 진군

 

 

연기(38)-방황

 

약속(수개월) - 기다림

 

 

시내산에서 가데스로

 

 

광야에서 모압으로

 

모압에서 가나안으로

 

 

 

민수기는 광야에서의 방황의 책이다. 민수기란 명칭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서(1) 그리고 모압땅에서(26) 두 차례에 걸쳐 계수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민수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왜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는가와 그들이 광야에서 보낸 생활을 보여주고 있다.

 


2. 본문개요

1

2 장

3 장

4 장

5 장

 

인구 조사

 

진영배치,행군순서

 

레위지파 인구조사

 

레위지파의 업무

 

부정의 제거

6 장

7 장

8 장

9 장

10 장

 

나실인의 서원

 

봉헌 예물

 

레위인의 봉헌식

 

시내광야에서의 첫 유월절

 

시내광야를 출발

 

3. 인구조사(1장)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 제 이년 21일에 하나님께서는 백성들 중에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남자의 수를 조사하도록 명하셨다. 지파 별로 계수를 한 결과 총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이었다. 그런데 레위 지파만은 계수 대상에서 제외되어 성막과 그 성물을 관리하도록 명하셨다.

 


4. 진영배치, 행군순서(2장)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각 지파의 위치를 지정하였다. 동편에는 유다지파가 진을 쳤고, 남편에는 르우벤 지파가, 서편에는 에브라임 지파가, 북편에는 단 지파가 따랐다. 그리고 레위 지파는 진의 중앙에서 진행하였다.

 

5. 레위지파 인구조사(3장)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셨으며 레위인들로 하여금 그들을 도와 성막에 관계된 일을 하도록 명하셨다. 그리고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셨으며 레위 자손을 계수하고 진의 위치를 정하시며 각각의 맡은 임무를 말씀하셨다. 레위인보다 초과된 이스라엘 장자들을 대속하기 위해서는 속전을 거두도록 명하셨다.

 


* 게르손 자손 : 성막 덮개, 성막 휘장, 뜰 4면의 휘장, 줄 등을 운반.

* 고핫 자손 :증거궤, 상, 등대, 단, 그리고 각종 기구들을 어깨로 메고 운반.

* 므라리 자손 : 성막의 널판과 그 띠, 기둥과 받침, 뜰 기둥과 받침, 말뚝, 줄을 운반.

 

6. 레위지파의 업무(4장)

레위 자손 중에서 고핫 자손을 택하여

성막 내의 기물 일체를 운반하도록 명하

셨다. 단 일체의 성물에 손을 대어서는

안되고, 그것을 포장하고 덮는 일은 아론과 그 아들들이 행하였다. 모세와 아론은 30세 이상 50세까지 회막 봉사에 일할 만한 사람을 고핫 자손, 게르손 자손, 므라리 자손 중에서 계수하였다.

 

7. 부정의 제거(5장)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자를 진 밖으로 내어 보내도록 명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이 죄를 범하면 그 죄를 자복하고 그 값을 치러야 했다.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남편을 두고 타인과 동침하거나 남편이 아내를 의심하게 되면 그 아내는 제사장으로부터 판결을 받게 되었다.

 

8. 나실인의 서원(6장)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려는 자는 그 구별하는 날 동안에는 모든 악과 부정한 것으로부터 철저히 분리되어야 했다. 그 기한이 차면 여호와께 속죄제와 화목제, 소제와 전제를 드려야 했다. 또 여호와께서는 제사장을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축복하였다.

* 2절, 나실인 : ‘성별하다’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말로 성별, 헌신, 구별된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개인이 자원하여 하나님 앞에 성별하겠다는 서원을 하고 온몸과 생활 전체로 일정한 기간동안 규정된 생활 양식을 지키며 헌신하는 자.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고, 머리를 자르지 않고, 시체를 가까이 하지 않았다.

 

9. 봉헌 예물(7장)

여호와께서는 족장들에게 하루 한 사람씩 단의 봉헌 예물을 바치도록 명하셔서 회막 봉사에 쓰여지게 하셨다. 그 순서는 유다, 잇사갈, 스불론, 르우벤, 시므온, ,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 아셀, 납달리 지파의 순으로 그 자손의 족장의 아들들이 예물을 드리게 하셨다. 그 예물로는 소제물로 기름섞은 고운 가루를 채운 은반(은쟁반) 하나와 은바리(은그릇) 하나, 향을 채운 금숟가락 하나, 번제물로 수송아지, 수양, 일년된 어린 수양 각 하나씩, 속죄제물로 수염소 하나, 화목제물로 소 둘과 수양 다섯과 수염소 다섯과 일년된 어린 수양 다섯 씩이었다.

 

10. 레위인의 봉헌식(8장)

여호와께서는 아론에게 등불을 등대 앞으로 비취도록 명하셨다. 여기서 등대는 바깥 세상과 완전히 차단된 성소 안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레위인을 택하여 정결케하고 그들로 하여금 속죄제물과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려 속죄하게 하셨다. 이와같이 레위인을 구별하는 것은 그들이 회막에서 봉사하고 성소에 가까이 할때에 재앙이 없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11. 시내광야에서의 첫 유월절(9장)

하나님게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 후 첫번째 유월절을 정월 십사일에 그 규례대로 지키게 하셨다. 혹 부지중에 부정케 되거나 여행 중에 있는 자라 할지라도 다음달 곧 이월 십사일에 유월절을 지키게 하셨다. 또한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위를 덮었는데 그 구름의 진행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행하였다.

 

12. 시내광야를 출발(10장)

여호와께서는 은나팔 둘을 만들어 백성들을 모우고, 진을 이동시키고, 전쟁할 때의 신호로 사용케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광야를 출발할 때 그 순서대로 진행하였는데 언약궤가 앞서 행하였으며 그 위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덮었다. 모세는 광야생활에 익숙한 처남 호밥에게 동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