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에 스 라
v 저자는 누구인가 ?
v 본문에서 자신이 저자임을 증거
§ 아닥사스다 왕이 왕위에 있을 때에 나와 함께 바벨론에서 올라온 족장들과 그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8:1)
§ 7:27-9:15에서 에스라를 1인칭으로 표현
v 학사겸 제사장으로서 2차 귀환을 주도한 에스라가 아니라면 2차 귀환 당시의 정황을 이렇게 자세히 기록하기 어려웠을 것
☞ 저자 : 에스라
v 에스라는 누구인가
§ 이름의 의미 : '여호와께서 도우심'
§ 스라야~힐기야로 이어지는 아론의 16대손(7:1-5)
§ 학자 (스 7:6, 11, 12, 21, 25)
§ 학사 (느 8:1, 4, 9, 13, 12:26, 36)
§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 (7:6)
§ 포로들을 인도하여 2차로 예루살렘에 귀환 (스7:7-9)
§ 느헤미야와 함께 종교 개혁 주동 (스9-10장)
§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자 (7:6)
• 유대 3대 랍비 (에스라, 힐렐, 가말리엘)
§ 역대상하, 에스라, 시편119편의 저자
v 에스라서는 제사장적인 관점이 강한 책이다.
§ 에스라는 하나님에 대한 강한 신뢰, 도덕적 진실함, 그리고 죄를 슬퍼하는 태도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경건한 사람이었다.
§ 특별히 7:28~9:15은 에스라의 일인칭 관점으로 기록되어있다.
v 언제 썼는가 ?
v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한권의 책으로 볼 경우
§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귀환한 시기는 BC458년 (7:9)
§ 느헤미야가 바벨론으로 돌아간 것(느13:6)이 BC433년의 일이므로 기록 시기는 BC433년 이후 일 것
v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별개의 책으로 볼 경우
§ 에스라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통혼자들에 대한 처리를 한 BC457년 이후에 기록되었을 것
☞ BC 433년 이후
v 중요한 역사적 사건
v 포로의 귀환경로
v 구약의 연대기
v 어디에서 썼는가?
v 본서의 배경은 예루살렘
v 에스라의 사역도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졌음
☞ 예루살렘
v 누구에게 썼는가?
v 에스라의 사역 대상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유대인들
v 에스라의 사역 이후 동일한 대상을 향하여 본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임
☞ 바벨론 포로 귀환 후 성전을 재건하고 예루살렘과 유다 땅에 정착해가는 유대 사람들
v 기록 목적
v 중심 주제
§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함으로 회복되는 성전과 백성들
v 쓰여진 이유
§ 성전 재건이후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지 않자 혼란을 겪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도록 하기 위해서
§ 귀환한 사람들을 거룩한 사람으로 가르치고 온전케 하기 위해
v 무엇을?
v 주제
§ 성전 재건(1~6장)
• 주전 536년에 성전 재건이 시작된다.
• 성전 재건은 주전 534~520년까지 중단되었다.
• 성전재건은 주전 516년에 완공된다.
§ 남은 자들의 회복(7~10장)
• 에스라서는 스룹바벨과 에스라의 지도력 아래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남은 자들의 영적, 도덕적, 사회적 회복을 다룬다.
• 바벨론을 무너뜨린 바사의 고레스 왕은 유대인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도록 조서를 반포한다.
•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는 일이 3차(주전 605, 597, 586년)에 걸쳐 있었던 것처럼, 포로귀환도 3차(주전 538년 스룹바벨, 주전 458년 에스라, 주전 444년 느헤미야)에 걸쳐 진행된다.
• 포로귀환은 이스라엘의 '두번째 출애굽'이었다. 첫번째 출애굽과 달리 두번째 출애굽은 소수의 충성된 자들(남은 자들)만 돌아왔다.
•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지 않고 세계 각국으로 흩어진 디아스포라가 이 때 생겨났다.
• - 성경통독 이렇게 하라. p. 352
•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남은 자들의 영적, 도덕적, 사회적 회복은 이방 신앙을 버리고,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로서의 정체성과 믿음을 회복해야만 가능한 일이었다.
• 에스라는 하나님의 최우선 관심이 번영이나 쾌락이 아니라 거룩함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v 에스라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 끊어지지 않는 다윗의 후손
• 스룹바벨은 여고냐(여호야김)의 손자이다(대상 3:16, 마 1:12~13).
–"16 여호야김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여고냐, 그의 아들 시드기야요"(대상 3:16)
–"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마 1:12~13)
• 스룹바벨은 메시야 계보에 들어있다.
• 고향으로 돌아온 충성된 남은자들을 통해 다윗의 계보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 간다.
v 핵심구절
§ 에스라 1장 3절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그는 예루살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 에스라 7장 10절
•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v 어떻게?
v 에스라서는 성전 재건을 시작하며 아삽 자손들이 드린 찬양(3:11)을 제외하고는 모두 산문체 설화로 기록되어 있다.
v 왜?
v 에스라서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이후의 역사를 알려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 에스라서는 스룹바벨을 통한 1차 귀환과 에스라를 통한 2차 귀환을 다룬다.
• 특히,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유대인 공동체의 도덕적, 영적 기초를 훼손시키는 사회적, 종교적 요소라는 심각한 문제를 다룬다.
• 어떻게 유대인 공동체가 선조들이 저질렀던 언약 파기라는 잘못을 피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v 본문 연구
v 에스라 개요
v 주제 : 성전재건
v 연대 : 주전 538~458년
v 장소 : 바사, 예루살렘
v 성전 재건
v 스룹바벨(1~6장)
v 성전 재건 : 스룹바벨(1~6장)
v 1차 포로귀환 : 스룹바벨(1~2장)
§ 고레스가 조서를 반포한다(1:1~4).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1:2)
• 주전 538년이다.
§ 이스라엘 사람들과 고레스가 성전건축을 위해 예물을 드린다(1:5~11).
–"이에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그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 올라가서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 일어나니"(1:5)
• 이들은 거룩한 꿈을 품은 자들로서 바벨론에서 이미 성공한 자들이었지만, 자신들이 쌓아온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일어난 것이다.
• - 성경통독 이렇게 하라. p. 340
v <목록> 예레미야의 예언 (1:1)
v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
§ 유대인들이 바벨론 땅에서 70년 동안 포로 생활을 하게 될 것 (렘25:11)
§ 70년후 반드시 팔레스틴 본토로 귀환하게 될 것 (렘29:10)
§ 하나님의 백성에게 온갖 시련과 고초를 안겨줬던 바벨론이 심판을 받아 멸망될 것 (렘25:12)
v 70년의 포로 생활
§ BC609 (바벨론에 의한 주권 상실) ~ BC539 (바벨론의 멸망)
§ BC586 (솔로몬 성전의 파괴) ~ BC516(스룹바벨 성전의 재건)
v 바사의 고레스 왕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여호와께서 바사의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대하36:22)
v 고레스 칙령
v 고레스의 관대한 정복지 통치 정책
§ 메대왕 Astyages와 리디아왕 Croesus를 죽이지 않고 대우함
§ 제국 영토들을 지방총독(Satrap) 관리 체제로 분할
§ 민족별 고유 종교와 문화 장려로 속국들의 불만 완화
v BC538 고레스 칙령- 유대 포로 해방 (스1-4장)
§ 자신의 정치적 이미지 제고와 통치 방편
• 유다 지역 강화로 이집트 국경 지역에 친페르시아 완충지대 역할
• BC537 포로 1차 귀환(스룹바벨 인도) : 42,360명
• BC520-516 스룹바벨 성전 건축
• BC444 느헤미야 인도로 예루살렘 성벽 재건
§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네 기초가 놓여지리라 하는 자니라 (사44:28)
v <motif> 예물을 받아 나옴 (1:4)
v 그 남아 있는 백성이 어느 곳에 머물러 살든지 그 곳 사람들이 마땅히 은과 금과 그 밖의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 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에 세울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예물을 기쁘게 드릴지니라 (1:4)
v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나올 때의 상황 (창13:1,2)
v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의 상황 (출12:35-36)
v 하나님의 언약궤가 블레셋 땅에서 수레에 실려 나올 때의 상황 (삼상6:4,8)
☞ 수치스러운 상황을 반전시키는 Point
§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2:1~63)
• 돌아온 포로민들은 수십 년 후에도 고향을 잊지 않았던 소수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주신 땅에 살면서 하나님을 경배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런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희생이라도 치를 각오가 되어 있었다.
• - 별미성경여행, p. 156
• 하나님께서 에스겔, 다니엘과 같은 선지자들을 보내셔서 그들을 믿음으로 연단시키시고, 믿음의 눈으로 역사를 재해석하는 눈을 갖도록 해주신 것이다.
§ 귀환이 완료된다(2:64~70).
–"64 온 회중의 합계가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65 그 외에 남종과 여종이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 명이요"(2:64~65)
• 스룹바벨과 함께 1차 귀환한 사람들은 49,897명이다.
v <인물> 스룹바벨 (2:2)
v '바벨론의 나그네, 바벨론에서 태어나다'라는 뜻의 이름
v 유다 여호야긴왕(여고냐)의 손자(대상 3:17-19)
v 스알디엘의 아들 (스3:2,8,5:2,느12:1,학1:1,12,14,2:2,23,마1:12,13,눅3:27)
§ 스룹바벨의 아버지는 브다야이며 스알디엘은 브다야의 형제 (대상3:16-19)
§ 스알디엘이 후사없이 죽어서 동생인 브다야가 수혼 율법에 따라 스룹바벨을 낳은 것으로 추정
§ 세스바살(스1:11, 5:16)은 바벨론식 이름
v 페르시아 제국 고레스 대왕 시기의 유대 총독 (학1:1,14)
v BC537년 포로들을 인솔하여 1차 귀환 (학1:14, 스2:2)
v 그리스도의 조상 (마1장)
v <인물> 대제사장 예수아
v '여호수아'라는 이름의 후기 형태, '여호와는 구원이시라'는 의미
v 조부는 대제사장 스라야로서(대상6:14) 느부갓네살에 의해서 살해 당함 (왕하25:18-21)
v 부친은 바벨론으로 끌려간 '여호사닥' (요사닥, 3:2; 대상6:15; 학1:1)
v 스룹바벨과 함께 성전 재건에 큰 기여 (5:2)
v 대제사장 계보
v <chiasm> 포로 귀환자 (2:1-70)
v 포로들이 본성에 돌아옴 (2:1)
§ 지도자들의 명단 (2:2)
• 귀환자들의 명단 (2:3-67)
§ 지도자들의 모범 (2:68-69)
v 포로들이 본성에 거주함 (2:70)
v 느디님 사람들 (2:43, 8:20)
v '주어진 자들'이란 의미
§ 레위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하나님께 완전히 드려졌듯이(민8:16), 이들도 레위인들을 돕도록 드려졌다는 의미
v 다윗과 방백들이 레위 사람들을 섬기라고 준 성전 일꾼 (8:20)
v 멸망을 피하려 여호수아를 속였던 기브온 족속들은 나무 패며 물긷는 자들이 됨 (수9:23-27)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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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솔로몬의 군대에 의하여 포로로 잡혀온 자들의 후손
v 솔로몬이 가나안 주민을 자신의 역군으로 삼음 (왕상9:20-21)
v 성전을 재건한다(3~6장).
§ 성전의 기초를 놓는다(3장).
• 제단을 다시 만들고 제사를 회복한다(3:1~7).
• 성전의 기초를 놓는다(3:8~13).
– 많은 사람들이 기뻐했지만, 솔로몬이 지었던 장엄한 성전을 기억하는 노년의 백성들은 대성통곡했다(3:12).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나이 많은 족장들은 첫 성전을 보았으므로 이제 이 성전의 기초가 놓임을 보고 대성통곡하였으나 여러 사람은 기쁨으로 크게 함성을 지르니"(3:12)
»"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시 126:1)
v 레위인의 봉사 연한 (3:8)
v 30~50세(민4:3-49) : 광야의 성막 이동시 성막의 기구 및 부품들을 운반할 수 있는 자격
v 25~50세(민8:24) : 성막이 정착된 후 그 성막에서 일할 수 있는 자의 나이
v 20~50세(3:8, 대상23:24,27, 31:17) : 성전이 완전히 건립된 다윗 시대, 레위인의 인구 감소
☞ 주의력이 높아지는 30세 이상부터 공식적인 봉사에 임했으며 그 이전은 견습기간
§ 성전 건축이 중단된다(4장).
• 고레스 왕 통치 기간 중의 반대(4:1~5)
– 앗수르 제국이 강제이주 시킨 사람들과 사마리아 지역(북왕국 이스라엘)에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혼혈민족을 이루었고, 종교적으로도 이방 종교의 풍습과 여호와께 드리는 예배가 혼합되어있는 상태였다.
– 스룹바벨은 일부 사마리아 인들의 성전 재건을 돕겠다는 제안을 단호하게 거부했다(4:3).
– 이로 인해 사마리아 인들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성전 재건을 방해한다.
• 아하수에로 왕 때의 반대(4:6)
• 아닥사스다 왕 때의 반대(4:7~23)
– 사마리아의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가 '성전'을 건축하는 것을 '성읍과 성곽'을 중건하고 있다고 거짓 보고를 하였다.
– 그들은 이스라엘 땅의 기득권을 빼앗기고 싶지 않았다.
– 반역을 두려워한 아닥사스다 왕이 성전건축을 중단시켰다.
• 다리오 왕 통치 기간까지 건축이 중단된다(4:24).
– 다리오 왕 제 2년까지 약 15년 동안이나 성전건축이 중단되었다.
v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 (4:1)
v BC722 북 이스라엘 멸망 후 앗수르의 이주정책으로 생겨난 혼혈족
§ 바벨론, 구다, 아와, 하맛, 스발와임 등지에서 이주 (왕하17:24)
§ 이방의 제신과 여호와를 동시에 섬기는 종교 혼합 현상이 생겨남 (왕하17:29-33)
v 사마리아인 배제 이유
§ 혼합적 종교를 신봉했다는 점에서 이스라엘과 종교적 연관성이 없으며 (왕하17:33,41)
§ 성전 재건에 동참하라는 고레스의 언질을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연관성이 없었으며
§ 이방인 내지는 혼혈족이었다는 점에서 혈통적 연관성도 없었음 (왕하17:24)
v <목록> 패역하고 악한 성읍 (4:12)
v 강대국에 정복된 후 꾸준히 반란을 일으켰던 사실
§ 히스기야의 앗수르 배반 (왕하18:7)
§ 여호야김 및 시드기야의 바벨론 배반 (왕하24:1,20)
v 당시 여러 반란으로 신경이 곤두선 페르시아 정부를 자극시키고자 함
§ BC521 Darius왕 시기 바벨론인들의 반란
§ BC492-490 Darius왕의 그리스 원정 실패 (마라톤 전투)
§ BC486 Darius왕 시기 애굽의 반란
§ BC485 아하수에로 왕 시기 바벨론의 반란
§ BC480-479 아하수에로 왕의 그리스 원정 실패
§ BC448 아닥사스다 왕 시기 Megabyzus의 반란
v 아하수에로/아닥사스다 (4:6-23)
v 아하수에로와 아닥사스다에게 고발한 내용은 성전 건축과는 무관하고 성벽 중건에 대한 사안이었음
v 이방 세력들의 훼방이 얼마나 극심했는지를 총망라하여 보여주려는 의도
아닥사스다의 조서
==============
v "성읍 중건령"이자 "자치권 회복령" 이었음
v 물리적인 성전 재건은 다리오 왕때 마쳤지만 온전한 예루살렘 회복은 아닥사스다의 조서로 말미암아 성읍 재건과 함께 하나님의 율법대로 살아갈 귄리도 회복됨
v <인물> 다리오 (Darius 1세 Hystaspes)
v BC522 6명의 왕위 쟁탈 경쟁에서 승리하여 즉위
v BC521 바벨론의 반란 진압
v 제2차 성전 중건령(스6:6-12, 스4:24)
§ BC520-516 스룹바벨 성전 건설 (학개, 스가랴)
§ 이제 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와 너희 동관 유브라데 강 건너편 아바삭 사람들은 그 곳을 멀리하여 하나님의 성전 공사를 막지 말고 유다 총독과 장로들이 하나님의 이 성전을 제자리에 건축하게 하라 (스6:6-7)
v 북서 인도 침공, 영토 확장
v BC513 트라키아, 마케도니아 점령
v BC513 도나우강을 건너 스키타이 정복, 아르메니아와 카스피해 장악
v BC500 아나톨리아 해안의 도시국가 반란(그리스의 지원)
v BC492 폭풍으로 Mardonius 장군의 그리스 원정 철수
v BC490 아테네(Miltiades장군)와의 Marathon 전투 패배
v BC486 애굽의 반란 발생
v 엑바타나에 여름 궁전, 수사에 겨울 궁전, 페르세폴리스에도 궁전 설치
v 전국토를 20개의 행정구획으로 나눔
§ 지방 장관 ‘사트라프’ 임명, 징세와 병역 부과
§ 중앙과 연락을 담당하는 ‘왕의 눈’과 ‘왕의 귀’ 운영
v 수사에서 사르디스에 이르는 2,698 km의 왕도 건설
§ 역전제를 채용하여 111개 역에 역마 상비
v 민족종교 조로아스터교의 주신 아후라 마즈다를 섬김
v Behistun 비문에 자신의 업적 기록
v <인물> Xerxes(아하수에로, Ahasuerus)
v Cyrus대왕의 딸 Atossa와 Darius 1세의 아들
v BC485 애굽의 반란 진압
v BC482 바벨론에서 발생한 반란 진압
v BC483 왕후 Amestris(와스디)를 폐위시킴(에1:19)
v BC480-479 그리스 원정 (펠레폰네소스 동맹과 전투)
§ 40개 민족, 25만의 군대로 그리스 침공 (단11:2)
§ BC480 Thermopylae 전투에서 고전 끝에 승리, 아테네 정복
• 스파르타 Leonidas왕과 300 용사의 분투
§ BC480 Salamis 해전에서 아테네 Themistocles 장군에게 패배
§ BC479 스파르타, 테게아, 아테네 연합군에 Plataiai 전투 패배
v BC479 에스더를 왕후로 삼음(에2:16-17)
v 아테네 주도의 델로스 동맹과 전쟁
§ BC478 세스토스 및 트라키아 해안 도시 상실
v BC465 환관 Artabanus 일당에게 암살됨
v <인물> Artaxerxes 1 Longimanus (BC464-424)
v 아하수에로왕과 폐위된 왕후 Amestris (와스디,에1:19)의 아들
v BC465 아테네의 지원으로 이집트의 Inaros 반란 발생
v BC458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해안 지역 Dor에서 반란 발생
v BC458 포로 2차 귀환(에스라 인도) : 1,753명
§ 아닥사스다 왕 제칠년에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 중에 몇 사람이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때에 이 에스라가 올라왔으니 왕의 제칠년 다섯째 달이라 (스7:7)
v 에스라에게 행정장관(有司)과 재판관 임명권 부여
§ 에스라여 너는..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치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정배하거나 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하였더라(스7:25-26)
v 에스라의 1차 종교 개혁 : 잡혼 문제 처리 (스10:11)
v BC455 아테네 함대 격파, 이집트 반란 진압
v BC449 그리스와의 전쟁 종결(칼리아스 평화조약)
v BC448 이집트의 반란을 진압하였던 Megabyzus의 반란
v 예루살렘 성읍 건축 금지령
§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초본이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의 동료 앞에서 낭독되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공사를 그치게 하니 (스4:23)
v 느헤미야에게 예루살렘 중건 허락
§ 불안한 이집트와의 국경지역에 왕의 심복인 느헤미야를 통해 예루살렘 성을 재건하여 일차 방어 지대를 형성코자 함
§ 왕에게 고하되 왕이 만일 즐겨 하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중건하게 하옵소서 하였는데... 또 왕의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를 내리사 저로 전에 속한 영문의 문과 성곽과 나의 거할 집을 위하여 들보 재목을 주게 하옵소서 하매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고 (느2:58)
v BC444 포로 3차 귀환 - 느헤미야 인도(느2:1~12)
§ BC444 성벽 재건
§ BC432 수사로 돌아감(느5:14,13:6)
v BC432 느헤미야 복귀후 2차 종교 개혁(느13장)
§ 성전 개혁, 안식일 개혁, 이방인과의 혼인 금지
v 성전 건축이 완공된다(5장~6:18).
• 성전 건축이 재개된다(5:1~2).
–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가 사역했다.
• 성전 건축에 대한 반대가 있었다(5:3~17).
– 닷드내의 반대(5:3~5)
– 닷드내가 다리오 왕에게 보고한 편지(5:6~17)
• 다리오 왕이 성전 건축을 비준한다(6:1~12).
– 고레스 왕의 문서를 발견한 다리오 왕이 성전건축을 신속히 재개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 성전이 완공된다(6:13~15).
• 성전을 봉헌한다(6:16~18).
v 유월절을 지킨다(6:19~22).
• 유월절은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절기였다.
• 제2의 출애굽이라고 할 수 있는 바벨론 포로의 속박에서 구원함을 입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유월절이 갖는 의미가 남달랐을 것이다.
v <chiasm> 성전 재건 (3:1-6:22)
v 절기 : 초막절 (3:1-6)
§ 성전 재건의 시작 (3:7-13)
• 대적들의 방해 (4:1-24)
– 학개/스가랴의 성전재건 독려 (5:1-2)
• 대적들의 방해 (5:3-6:12)
§ 성전 재건 완공 (6:13-15)
v 절기 : 유월절 (6:16-22)
v 스룹바벨 성전
v <비교> 솔로몬 성전 vs. 스룹바벨 성전
v 스룹바벨 성전은 사기극이었는가 ?
v 스룹바벨 성전 건축의 의미
§ 하나님 나라의 일에 우선 순위를 두는 의미
§ 귀환 백성과 잔류 백성들을 포함한 사회 통합의 구심점으로서의 성전 필요
v 스룹바벨 성전의 역할
§ 예배와 기도 처소
§ 하나님을 가르치는 센터
§ 율법과 정결한 삶을 추구하는 신앙적 구심점
v 하나님의 임재를 성전에 국한하지 않는 사고의 전환
§ 스룹바벨 성전에 국한되지 않고 메시아 예수님과 성도의 몸을 성전 삼으심
v 성전의 의미
v 성전에는 하나님이 계시는가?
§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성전이오리이까 (왕상 8:27)
§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행17:24)
v 하나님은 성전에 제한받는 분이 아니심
§ 하나님이 하늘에 계신다는 반복적 표현 (왕상 8:30, 32, 34, 36, 38, 43, 45, 49)
v 성전의 의미
§ 주의 이름을 위한 곳 (왕상8:10,17,19,20,29,43,44,48, 9:3)
• 주의 이름을 두신 곳 /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곳
§ 여호와 보좌의 처소 (겔43:7)
• 여호와의 발을 두는 처소 (겔43:7)
• 언약궤를 위한 처소 (왕상8:21)
§ 거룩하게 구별한 전 (왕상9:3,7)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할 곳 (겔43:7)
§ 하나님의 눈과 마음이 항상 있는 곳 (왕상9:3)
§ 기도하는 곳 또는 향하여 기도하는 곳 (왕상8:30,31,33,35,38, 42,44,48)
v 새 언약의 성소
v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보좌 (지성소)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질 때에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 그 때에 예루살렘이 그들에게 여호와의 보좌라 일컬음이 되며 모든 백성이 그리로 모이리니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에 모이고 다시는 그들의 악한 마음의 완악한 대로 그들이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 때에 유다 족속이 이스라엘 족속과 동행하여 북에서부터 나와서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기업으로 준 땅에 그들이 함께 이르리라 (렘3:16-18)
v 예수님의 사역
§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온 열방이 지성소가 됨
•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10:20)
v 예수님이 성전
§ 마12:6 성전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다
§ 요2:19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 요2:21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v 성도의 몸이 성전 (사람의 마음이 지성소)
§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31:33)
§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이니라 (고전3:16)
§ 너희 몸은~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것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6:19)
§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 (고후6:16)
§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엡2:21)
v 하나님 나라의 성전
§ 성 안에 성전은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계21:22)
v 백성들의 영적 회복
v 에스라(7~10장)
v 2차 포로귀환 : 에스라(7~8장)
v 에스라의 귀환은 스룹바벨의 귀환 이후 81년 만에 있었다. 성전이 건축되고 나서 에스라 6장과 7장 사이에는 58년의 공백이 있다.
v 아닥사스다 왕이 조서를 내린다(7장).
• 에스라는 누구인가?(7:1~10)
–"6 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이더니 10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7:6, 10)
– 자신을 소개하며 16대 조상 아론까지 족보를 거슬러 올라간다.
– 페르시아 왕과도 친분이 두터울 만큼 높은 사회적 지위도 갖고 있었다(7:6).
•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내용(7:11~26)
– 아닥사스다 왕으로부터 많은 원조를 받아 돌아온다.
• 에스라가 여호와를 송축한다(7:27~28).
v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8:1~20)
• 에스라와 함께 2차 귀환한 사람은 1,754명이다.
• 걸어서 4개월이나 걸리는 고된 여행길이었다.
§ 귀환하는 자들을 영적으로 준비시킨다(8:21~23).
§ 귀환이 완료된다(8:24~36).
v 백성들이 영적으로 회복된다(9~10장).
§ 백성들이 이방인들과 통혼한다(9:1~2).
• 20년간 수고한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을 마친 지 60년 후에 에스라가 도착했을 때, 하나님의 백성들 대다수는 거룩함에는 별 관심이 없고 열심히 쾌락을 즐기고 있었다. 그들은 좁은 길에서 이탈하여 이방 여인들과 통혼했다
• 심지어 제사장과 레위인들도 이방인들과 통혼했다.
• 어떤 사람들은 에스라가 인종주의에 사로잡혀 이스라엘로부터 비유대인을 축출해낸다는 인상을 받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종적인 순수함은 에스라의 관심사가 아님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이미 라합이나 룻처럼 유대교로 개종한 비유대인이 있었고, 에스라 6장 21절을 보면 하나님을 찾는 외국인들이 환영을 받았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에스라의 관심은 국제결혼이 미래 이스라엘의 생존을 위협할 신앙의 타협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 있었다.
• - 별미성경여행, p. 159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이스라엘 자손과 자기 땅에 사는 이방 사람의 더러운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구별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속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다 먹고"(6:21)
–"15 너는 삼가 그 땅의 주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지니 이는 그들이 모든 신을 음란하게 섬기며 그들의 신들에게 제물을 드리고 너를 청하면 네가 그 제물을 먹을까 함이며 16 또 네가 그들의 딸들을 네 아들들의 아내로 삼음으로 그들의 딸들이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며 네 아들에게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게 할까 함이니라"(출 34:15~16)
–"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신 7:3~4)
• 왜 유다 사람들과 이방인의 통혼을 그토록 심각한 문제로 간주하였을까? 그 답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 특유의 정체성을 보존해야할 필요성에서 찾을 수 있다. 유다 사람들과 비유다인들이 혼인하게 되면, 이방 종교의 풍습과 신앙이 이스라엘의 예배에 유입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 포로생활 자체를 하나님이 이방 종교에 빠져든 당신의 백성을 정결케 하시는 과정으로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에스라의 분노는 그리 놀라운 것이 아니다
• - 구속사로 본 핵심주석, p. 168~169
v 에스라가 중보한다(9:3~15).
• 에스라가 탄식한다(9:3~4).
• 에스라가 회개기도를 드린다(9:5~15).
– 에스라는 동족들이 범한 죄를 통감하고 그들의 죄악을 자신의 것으로 여긴다.
v 영적으로 회복된다(10장).
• 백성들이 통회한다(10:1).
– 에스라를 통해 회개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 백성들이 언약한다(10:2~5).
• 통혼 문제를 해결한다(10:6~44).
v <목록> 명단과 족보
v 명단의 목록
§ 포로에서 귀환한 자들의 명단 (스 2장, 느 7장)
§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자들의 명단 (스 8:1-14)
§ 예루살렘 성벽 건축 담당자들의 명단 (느 3장)
§ 언약 갱신 및 개혁 서약에 서명한 사람들의 명단 (느10:1-27)
§ 예루살렘과 주변 마을에 정착한 사람들의 명단 (느11:3-36)
§ 제사장과 레위인의 명단 (느12:1-26)
v 명단의 의미
§ 돌아온 이들이 이스라엘 후예임을 표명하여 정체성 확인
§ 자신들의 혈통을 보존해 주시고 구속사를 이어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고백
§ 이스라엘 백성으로서 주변 열방에 동화되지 않고 거룩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사명을 유지해야 함을 결심
v <목록> 하나님의 보살피심
v (7:6) 바사왕의 신임을 얻음
v (7:9) 예루살렘에 무사 귀환
v (7:28) 왕과 방백들의 신임
v (7:28) 지파 두목들과의 연합
v (8:18) 레위 자손들을 규합, 소집
v (8:31) 대적으로부터 보호
v 그들의 딸을 취하여 (9:2)
v 남자들이 이방 여자들만 맞은 것만이 아니고 딸을 이방 남자에게 시집 보내기도 했으나 (9:12)
v 그것은 이스라엘 공동체의 순수성을 깨뜨릴 염려가 없기 때문에 거론되지 않은 것뿐임
v 이 같은 일은 율법에서 엄격히 금지되고 있는 것들임 (출34:16, 신7:3)
v 이방인 결혼 금지
v 금지 이유
§ 가나안 족속의 우상 숭배와 방종한 생활에의 동화 우려
§ 가나안 족속 뿐 아니라 여호와 신앙을 변질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이방 족속들에게도 적용
§ 選民으로서의 민족적 우월성과 배타성으로 인한 거부감의 표출
v 신약에서도 불신자와의 결혼은 배격됨 (고전7:15; 고후6:14)
v 하나님을 섬기는 이방인과의 결혼은 허용 : 룻, 라합 등의 경우
v 속옷과 겉옷을 찢고 (9:3)
v 통회하거나 진실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v 의식주를 제한함으로써 겸허와 경건을 표하고 스스로 괴롭게 하여 슬픔을 표시함
§ 의: 옷을 찢거나 거친 옷을 입음 (창37:29,34, 민14:6, 에4:1-3, 삼하1:11,3:31,13:31, 왕상21:27)
§ 식 : 식사를 금함 (출34:28, 삼상7:6,31:13, 삼하12:16, 에4:16, 시35:13)
§ 주 : 재나 티끌을 뒤집어 쓰거나 그 가운데 거함 (삼하13:19, 에4:3, 단9:3, 수7:6)
v 여러 나라 왕들의 손에 넘기사 (9:7)
v 박힌 못과 같게 하시고 (9:8)
v '우리들에게 천막의 말뚝을 주셨다'는 뜻
§ '천막의 말뚝'은 일정한 장소를 차지하거나 거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법적 권리를 의미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팔레스틴에 다시 거주할 수 있도록 해주셨음을 의미
v 선지자들에게 명령하신 말씀 (9:11)
v <chiasm> 통혼 정리 (9:1-10:44)
v 이방인과의 결혼 문제 (9:1-2)
§ 에스라의 탄식 (9:3-4)
• 에스라의 기도 (9:5-10:1)
– 통혼 정리 결단 (10:2-4)
• 에스라의 권면 (10:5)
§ 에스라의 근심 (10:6)
v 이방인 결혼문제 해결 (10:7-44)
v 잡혼에 대한 섭리
v 순수성 회복을 위한 과감한 결단과 영적 정결을 요구
§ 율법을 도외시하고 세상과 타협하며 육적인 쾌락을 쫓는(말2:11-16) 타락상 개혁
§ 여호와의 신앙을 잃고 있는 백성들에게 경종을 울리고자 한 강력한 충격 요법
v 개종한 이방인은 이스라엘 백성과 차별 없음
v 쫒겨난 아내와 아이들에 대해서는 또 다른 하나님의 계획 (하갈과 이스마엘의 사례 참조)
v 하나님께서 기억하시는 헌신된 소수가 되라.
v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49,897명과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1,754명은 수십 년 후에도 고향을 잊지 않았던 소수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바벨론에서의 성공과 자신들이 쌓아온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걸어서 4개월이나 걸리는 고된 여행길을 감수했다.
v 그랬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헌신된 소수의 무리를 단체로 보지 않으시고, 한 사람, 한 사람 이름을 불러가며 지루한 족보를 나열하신다(2:1~63, 8:1~20). 하나님 나라의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새기시는 것이다.
v 기도제목 :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된 소수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나라의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새기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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