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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 출 19-34 언약을 맺으시고 법을 주시는 하나님

by Open the Bible 2016.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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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34 언약을 맺으시고 법을 주시는 하나님

 

19  시내산 언약

하나님 나라의 회복의 시작

 3:15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시게 하심.

하나님이 되실  있음을,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하신 일을 상기시킴.

l   19:4-6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내게 속하였나니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1 되리라 너는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1-19 에서 하나님의 10 가지 행하심

1. 백성의 고통소리를 들으심( 2:23-25)

2. 모세를 준비시키심

A. 모세의 탄생과 도피( 2:1-22)

B. 모세를 부르시고 변화시킴(( 3:1-5)

C. 능력을 주심( 4:2-4)

D.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심을 약속2( 3:8,17,  13:25-33)

3.  가지 재앙으로 바로를 제압( 7-13 )

4. 불과 구름 기둥으로 인도( 13:21-22)

5. 홍해를 가르는 기적을 일으키시는 하나님( 14 )

6.  물을 달게 하시는 하나님( 15:22-24)

7.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시는 하나님( 16)

8. 물을 주시는 하나님( 17:1-3),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이기게 하심(( 17:8-16)

9. 조직을 갖추게 하심( 18)

10.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게 준비 시킴( 19:4)

하나님의 일방적 선포( 19:5-6) = 시내산 언약의 핵심

1.  소유가 되겠고

2. 제사장 나라가 되며

3.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19  = 시내산 언약 장면

l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l  쌍방 계약이 아닌 일방적 선포

l  인간은 이것을 지킬 의무와 그에 따른 복을 누릴 특권을 가짐

l  하나님이 주신 약속, 실현은 쌍방적 의무

언약은

l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형성되는 것에 초점

l  관계 형성의 약속

u  에덴동산

u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심으로 관계를 맺으실  밖에 없음

l   관계를 통해 복은 부수적으로 얻어짐

율법

l  언약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율법을 주심

l  죄성 때문에 율법을 어기게 

l  관계 회복을 위해 제사제도를 주심

하나님나라는

l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회복되어

l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회복되는 

나의 기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심을 감사 드립니다.  특권을 잃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향하여 달려감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세상의 백성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온전한 백성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19-34  시내산 언약



 20-24:4 시내산에 올라 법을 받는 모세

시내산 언약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출애굽한지 3 개월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십계명을 받고 성막을 짓는  11 개월 5 일 동안 머뭄.

l  출애굽의 의미는 비합법적인 왕을 떠나 진정한 주권자이신 하나님께 속하게 

십계명의 구성 순서

1. 서언 부분

 20:2 나는 너를 애굽 ,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하나님 여호와니라

종살이로부터 구해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심.

l  해방자이시며, 구별된 삶을 살게 하기 위하여 법을 주심

1) 해방자(Liberation) : 애굽 ,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l  출애굽 사건은 은혜의 구원 사건이다.

 2:80-9 너희는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l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로 이루어진 사건이다.

l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해방이 아니다.

l  만나 = 하나님의 순수한 은혜

l  해방 = 누구에게로 향한 해방 = 하나님 중심

l  출애굽은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한 계획 속에 진행된 사건.

l  신약시대의 그리스도 구속 사역의 예표이다.


2) 하나님(God) : 나는   하나님 여호와니라

l   일을 하신 분은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l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 =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l  실제의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 스스로 계시는 

l  야훼 = YHWH + 주님(아도나이) = 스스로 있는 (I am who I am)

l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l  성경 = 하나님 나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

구약이 꿈꾸어  나라가 예수님이 오심으로  땅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림 시에 완성이 된다.


3) 구별된 삶을 위해 하나님은 법을 주시는 아담의  = 하나님 나라가 깨어짐 =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야 하는 형벌 = 

순간 선택을 해야  = 불행의 시작 = 선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1

l  출애굽으로 자유인이 되면서 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예에게는 법이 필요 없다.

l  십계명 = 선택의 기준 =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 = 하나님의 백성을 유지 =

구별된  = 예비하신 에덴적 축복을 누림

 20: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세대를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 본문   개의 계명

십계명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  1 계명~ 4 계명 : 하나님과의 관계

2)  5 계명~ 10 계명 : 사람과의 관계  이웃 사랑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 25)

그리스도인의  속에서 율법의 역할은?

l 하나님의 율법은 구원 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은 사람들의 생활 양식이다.

l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에 주는 것이다.

l 계명을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있다는 것이다( 28)

l 십계명 = 행복코드( 1)

십계명은 율법인가? 언약인가?

l  율법은 언약과 밀접한 관계.

u  언약이 없이는 율법은 없다.

u  언약이 먼저 주어지고 그에 따른 인간의 의무 조항이 율법이다.

u   = 언약에 대해 종속 개념

l  계약(언약) =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만든 


u  그러나 인간이 스스로 맹세한 약속을 포함 = 일반적 약속과 다름

l  10 계명의 계약 조건 : 하나님 나라 관점

u  인간의 의무 =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u  하나님의 약속 = 인간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는 

l  십계명 = 계약의 차원을 넘어선   자체

l  구약의 영성  가지

u  제사장적 영성(예배의 회복) : 레위기를 중심으로   지킴을 강조

u  선지자적 영성(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의 회복) :  법을 지키지 못함으로

l  깨어진 언약을 회복하기를 강조

l   가지 영성 = 십계명과 직결

u  평행하는  영성이 아니고, 합치고 균형을 이루어 하나가 되는 영성

u  예수님의 영성 = 신약의 영성

신약에서 예수님은 십계명을 어떻게 요약하셨는가요?

l   12:28-34

u   계명 :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너의

l  하나님을 사랑하라(30 )

u  둘째 계명 :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31 )

u  십계명 = 하나님사랑 + 이웃 사랑

l  사랑의 이중 계명

 

수직적           관계(하나님과의 관계)

수평적 관계(이웃과의 관계)

창세기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3:9)

가인아,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4:9)

 19 시내산 계약

너의 하나님이 되고

 백성 제사장 나라가 되리

십계명

1-4 계명

5-10 계명

성막(민수기)

성막 

성막 (진영)

레위기(11:45)

내가 거룩하니(수직적 거룩)

너희도        거룩하라(수평적거룩)

선지서

제사장 영성

선지자 영성

예수님의 가르침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사도행전(현대적인 삶)

모이는     교회(예배,     구심적 중심)

흩어지는 교회(예배적 , 원심적 중심)

90          성경읽기 관점

관점 2

관점 3


 

나의 기도

 인생의 출애굽이 있게 하시며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 설정을    있게 하사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감에

부족함이 없게 하여 주옵소서.



 24-34 성막 설계


성막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출애굽기에서 보는 하나님의 속성

1. 인간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신다.

2. 자기 백성은 반드시 훈련시키신다1.

3. 스스로 서게 하신다.

하나님의 성품

출애굽의 해방-유월절 피의

피함

신약의 구원-십자가의 보혈

심판(judgement)

10 가지 재앙, 장자 죽임

골고다에서      인간의      죄를

다루시고 사탄을 이기시는 

은혜(grace)

유월절      어린      양의      ,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심

십자가 보혈

전능(might)

홍해를 가르고 피난처를 내심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시며

구원을 완성하심2

인도(guide)

불기둥, 구름기둥

성령의 임재와 인도하심

예비(provision)

만나를 주시고 물을 마시게

하심3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

성도의      필요를      채우시는

예수님

신실하심(faithfulness)

언약을 이어가심

언약을                     이어가셔서

완성하심4

겸손,

낮아지심(condescension)

성막에서 거하심

성령을    통해    성도와    함께

거하심5

 








 20:24-26 제단의 특징

u  구약의 예배 = 제물을 바침

u  어디서든 제단만 있으면 예배를 드릴  있다.

n  하나님이 사람에게 찬송과 찬양과 감사로 하나님께 기도 하고 하나님을 부를 수 있는 동기를 주신 곳이면 어디서나 제사를 드릴  있다

l    12:7-8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땅을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곳에 단을 쌓고 8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l   35: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하며 네가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l   6:23-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살롬 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l   13:16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에게 이르시되 네가 비록 나를 머물리나 내가 너의 식물을 먹지 아니하리라 번제를 준비하려거든 마땅히 여호와께 드릴지니라 하니 이는 마노아가 여호와의 사자인  알지 못함을 인함이었더라

l   12  이후에야 비로소 중앙 성소에서만 제사를 드리게 된다.

n  사람의 수단이나 방법이 가미되면  된다. 성막의 모형 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사용하는 기구들까지도 직접 설계하셨다.

n  제사의 방법도 주셨다( 1-10)

 24:15~31  : 성소의 준비

언약 = 1 년에 3  일정한 장소에서 여호와와 만나도록 지시 하나님이 성막을 직접 설계해 주실까?

성막을 주신 이유

n   25: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짓되

n  성막 = 하늘의 모형, 에덴 = 하나님 나라의 원형

n  에덴에서는 언제나 하나님을 만날  있었다. 그러나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되어 하늘과 땅의 구별되게 되었다. 하나님을 만날  없게 되었다.

n  성막을 통해 하나님을 다시 만날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u  율법 =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의 구별된 

u  율법을 어길지라도 회복되는 길을 성막을 통해 주셨다.

 

성막 = 에덴의 모형

u  하나님은 성막에서 만나시기를 원하신다.

u  제사 = 하나님을 만나는 

 

성막의 기구와 용도

u  언약궤 : 지성소 안에 위한 금으로  직사각형의 상자

u  속죄소 : 언약궤를 덮고 있는 뚜껑

u  휘장 : 성막 내의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커튼

u  진설병상 : 이스라엘 12 지파를 상징하는 12 개의 떡이 진설되어 있는 

u  등대 : 7 개의 가지 끝에 등불이 타고 있는 촛대

u  분향단 : 지성소의 휘장 바로 앞에 위치한 향을  태우는 제단

u  관유 : 제사장과 성막의 기구들에 발라 거룩하게 구별하는 기름

u  번제단 : 성막의 바깥 뜰에 위치한 희생 제물을 불태우는 놋단

u  물두멍 : 제사장들이 직무를 수행하기 전에 손발을 씻는  놋대야

 

성막 기구 배치 순서 = 하나님을 만나는 경로

u  인간 : 번제단  물두멍  떡상  등대  분향단  법궤 : 하나님

u   단계의 의미

n  놋제단 : 하나님의 어린양( 1)

n  물두멍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께로 ( 3)

n  떡상 : 나는 생명의 , 생수( 4-6)

n  등대 : 나는 세상의 빛이라( 8-9)

n  분향단 : 예수 이름으로 드리는 기도( 14-16)

n  지성소 : 대제사장의 중보기도( 17)

n  법궤시은좌 : 성령을 받으라, 하나님의 임재, 쉐키나( 20)

u  성막 = 예수님의 모형

n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n  양장에  놓은 네가지 색상과 예수님과의 연관성

u  청색(희망과 생명상징) = 예수는 생명의 주로 예수의 신성과  안에 있는 영생을 암시

u  자색(부요와 고귀함) = 자색 옷은 위인용 옷감으로 만유의 주요 왕이신

u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냄

u  홍색(,희생) = 홍포를 입은 인류의 왕이시며 십자가에 희생당하신

u  속죄양 예수를 의미

u  흰색(성결, 순결) = 예수 그리스도의 무죄성과 순결한 삶을 상징

 31-34 금송아지 숭배

잘못된 신을 바른 신으로 섬기는 것은 치명적이다. 아론이 결국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가 귀를 기울였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u  북왕국의 여로보암이 금송아지 숭배 시작, 북왕국이 없어지고 열지파도

사라지게 된다.

 

나의 기도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더욱 신중하게 하나님 중심으로 드리게 하옵소서. 날마다

가정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방법으로 만나게 하시며 말씀 중심의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인위적인 가정예배가 아니라 하나님 중심의 신위적인 예배를 드리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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