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강의자료

[창세기] 3과 에덴 하나님의 동산

by Open the Bible 2018. 3. 27.
반응형

3과 에덴, 하나님의 동산


본문: 창세기 2

 

3과에서는 에덴 창설에 대한 내용을 공부합니다. 죄가 존재하기 전 하나님이 지으신 에덴의 아름다움과 에덴에서의 아담과 하와의 행복한 삶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산에 대해서 말해보시오(8-14). 에덴에 있는 두 가지 특수한 나무가 무엇입니까(2:8, 9)? 또한 에덴 동산에서 흘러내리는 강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2:11-14)?

(8)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9)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10)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11)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12)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13)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14)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네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 베델리엄 : 향료로 쓰인 황색을 띤 송진의 일종으로 보임.

* 호마노 : 공동번역에서는 '홍옥수'로 번역. 보석의 일종.

* 힛데겔 : 티그리스강을 일컫는 히브리어의 고대 명칭.

* 유브라데 :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큰 영향을 끼진 유프라테스강.

 

2. 하나님께서 사람을 에덴 동산에 두시고 맡기신 사명이 무엇입니까(2:15)? 아담은 그것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감당합니까(2:19,20)?

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시고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20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 다스리며 지키게 하심 : 일함으로써 동산을 잘 보존하고 관리하게 하심. 이는 1:28의 문화명령을 재확인한 것으로 인간을 하나님의 선한 청지기로 임명한 것임.

 

3. 하나님께서 사람을 에덴 동산에 두시고 절대적으로 주신 말씀이 무엇입니까(2:16, 17)? 이 말씀 가운데 허락하신 것과 금하신 것과 경고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보실 때 사람에게 왜 이러한 명령이 필요했습니까?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 생명나무 : 인간이 계속적으로 따먹게 될 때 인간의 육적 생명을 강건케 함으로 삶을 영존시키는 특별한 나무.

*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주는 지식의 나무’.

4. 하나님께서 여자를 왜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2:18, 21, 22)? 여자의 사명이 무엇입니까(2:20-22)? 동역자를 맞는 아담의 소감이 무엇입니까(2:23)?

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20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23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 돕는 배필 : 성품과 신분에 있어 남자와 같고 언제나 그 곁에 살면서 상호 위로와 기쁨과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짝이란 의미

5. 하나님께서 세우신 첫 가정은 어떤 것입니까(24)?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부모를 떠나 : 부모로부터 육체적 인격적으로 책임있는 존재로 부모로부터 독립을 의미함.

* 아내와 연합 : 유기적 연합성.

* 한몸을 이룸 : 영육간에 하나되는 일체성.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함(19:6)

 

6. 에덴 동산에 사는 아담의 행복한 생활에 대해 말해보시오(2:25).

2:25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 부끄러워하지 않음 : 무지가 아니라 죄가 없는 무흠한 상태를 말함.

 

7. 이상을 공부해 볼 때 하나님이 창설하신 에덴 동산은 어떤 곳입니까? 하나님, 사람, 만물간의 질서를 생각해 보시오. 심히 기뻐하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사람은 어떻게 행복할 수 있습니까?

 

 

3과 에덴 하나님의 동산.docx

3과 에덴 하나님의 동산.pd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