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5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8.
반응형

05일차.hwp



오늘 읽을 본문 : 출애굽기1-18

출애굽기 구조

-1-18장 애굽으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

-19-24장 법을 주시는 하나님

-25-40장 성막을 주시는 하나님

 

읽기 : 1-12

-창조시대, 족장시대를 지나 오늘부터는 출애굽 광야시대(, , , )로 접어듭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심으로 시작한 하나님 나라의 약속은 출애굽이란 엄청난 사건을 통해 시작됩니다.

 

-야곱의 족속 70명이 애굽에 들어가서 430년간 하나님 나라는 족장이라는 가족 중심의 공동체에서 민족 공동체로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요셉 시대는 힉소스 왕조가 야곱 족속들을 호의적으로 대했으나 모세 시대는 요셉 시대의 힉소스 왕조를 몰아낸 18대 왕조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예로 부립니다.

 

-노예로 전락하여 학대 받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울부짖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모세를 태어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바로의 양자가 되게 하여 40년간 당시 강대국인 애굽의 제왕학을 배우며 지도력을 준비시키십니다. 왕자 모세는 자기 민족이 살해당하는 사건 앞에서 애굽 사람을 쳐 죽이고 도망자의 신세가 됩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도망자 신세일 때 부르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잘 나가는 능력보다는 순종의 훈련을 쌓게 한 후에야 들어 쓰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가 80세 되었을 때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신발을 벗으라고 하십니다. 신발을 벗는다는 것은 자기 권리(자기중심성)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곳이기 때문에 자기중심성은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기중심성은 오직 사탄의 나라의 덕목일 뿐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을 구원해내기 위해 애굽이 섬기는 신들인 10가지 재앙을 통해 참왕은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심으로 이제부터 하나님만 섬기도록 하십니다.

 

-하나님은 10번째의 장자의 죽음 재앙에서 이스라엘의 장자를 살리기 위해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도록 명령하십니다. 죽음의 사자는 그 피를 보고 넘어갔습니다. 이것은 유월절 양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고전 5:7).

 

-이 모든 것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으시려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 속에 있는 사건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시킨 하나님은 백성들의 필요를 공급해 주십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경험하고도 지속적으로 불평합니다.

 

출애굽 여정지도 보기


묵상

모세의 생애를 연단시키는 하나님: 연단의 핵심은 모세의 자기 중심성을 내려놓고, 신위를 의지하게 하는 것이다. 나에게 어떤 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왜 그런가?

하나님이 왜 모세에게 신발을 벗어라 하는가? 나는 누구의 신발을 신고 있는가?

불기둥과 구름 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신다. 내 삶에서 나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불기둥과 구름기둥을 보는가?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전능하신 하나님의 보호, 공급하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속하고 있는 불평은 없습니까?

-오늘 하루 그 불평을 그치고(인위 뚝) 구원의 은총을 감사해 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