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 (개정판) 8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12.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레위기 1-10장입니다.

08일차.hwp



레위기 구조

-1-10장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내 거룩하니)

-11-27장 하나님과 동행하는 길(너희도 거룩하라)

 

1-10

- 레위기의 영성은 십계명의 영성과 같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그리고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영성을 말합니다.

시내산 언약을 유효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 백성은 무엇보다도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고 완성되어 가기 위해서 하나님의 백성은 구별된 삶을 살아 그 정체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이 구별된 삶의 지침으로 주신 것이 제사 제도입니다.

지금 우리가 제사는 드리지 않지만 정신은 그대로 지켜야 합니다.

번제-자기 부인, 내려놓음

소제-자기 희생과 봉사

화목제-나눔

속죄제-회개와 자백

속건제-남의 재산 존중

 

- 제물을 가다듬는 일은 제사자의 몫입니다.

각을 뜬다 내 몸전체가 부서진다.

내장-내 마음과 뜻, 나의 온 정성

머리 내 생각, 사상, 가치관

기름 생명

이런 것들을 태운다는 것은 바울의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자기 중심성 내려 놓기

이것은 제물로 드려진 짐승이 죽고 각을 뜨면서 죄인인 내가 그렇게 죽을 수 밖에 없는데 대속제물을 대신해서 죽음을 면제 받게되었다는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왜 반드시 제사를 드려야 할까요?

죄는 하나님과 관계를 단절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결코 하나님께 갈 자가 없습니다.


통독 묵상

- 5 대 제사의 각 종류가 갖는 의미를 묵상하고 오늘 우리의 예배와 삶 가운데 그런 정신이 있는지를 반성해보라

 

- 제물을 다듬는 것에 부여된 의미를 묵상하라. 그 행위는 비록 짐승이 대신해 주는 것이지만 내가 당해야 할 일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내가하나님을 만날 수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비록 예수님이 영단번의 제물이 되어 주셔서 이런 제사를 드리지는 않지만 그 의미와 정신은 꼭 같음을 명심하라 -바울이 한말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전15:31 ). 이와 같이 날마다 나의 자기중심성을 신위 앞에 내려놓아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드리는 산 제사이다(12:1-2)

 

-10:1-7 나답과 아비후의 사건을 묵상하라. 이 사건은 신위 즉 하나님의 방법이 얼마나 엄격하고 중한 것인가를 확연히 보여 준다. 인위를 버리라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삶의 편의를 위해 하나님의 방법을 무시하고 내 방법대로 살아가고 있지 않는가? “거룩은 구별되다는 말이고 그 구별은 하나님 방법이 기준임을 명심하라

 

퀴즈

-성막을 완성하면서 계속 반복되는 문구는 무엇입니까?

 

-레위기의 5가지 제사는 누구를 예표하고 있을까요?

 

-나답과 아비후는 분향단에 무엇으로 불을 붙였습니까?

이것은 인위였습니다. 인위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적용

-5대 제사의 정신 중 내가 오늘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