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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52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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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52일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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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52일차 애1-5장, 왕하25:22-26, 렘39:11-44장, 겔33:21-33, 겔19장, 겔22:23-31, 겔 25-28장, 겔32장



오늘 읽을 본문은 애1-5장, 왕하25:22-26, 렘39:11-44장, 겔33:21-33, 겔19장, 겔22:23-31, 겔 25-28장, 겔32장입니다.


예레미야 애가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읊은 조가이다.  한때는 자랑스러운 도시였으나 이제는 바벨론의 침략으로 초토가 된 예루살렘을 눈물로 묘사한 노래이다.  예레미야는 다섯 편의 시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그는 애가를 히브리어 자모의 순서에 맞춰 지었으므로 각장이 22절 또는 66절로 이루어져 있다.

예루살렘의 멸망(1장)
  유다의 패망으로 인한 예루살렘의 황폐에 대해 예레미야 선지자는 슬퍼하며 기도하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징계인 재난을 말하고 다시 기도한다.

하나님의 진노(2장)
  하나님의 진노와 패망한 유다 민족이 당한 비극을 말하고 이를 슬퍼하며 하나님께 기도한다.

자비를 구하는 기도(3장)
  비탄에 빠진 선지자는 유다 민족이 당한 재난을 탄식하나, 이어 변치 않는 하나님의 자비와 계약을 기억하고 소망을 갖으라고 한다.  그리고 선지자 자신도 백성과 함께 죄로 인하여 당하는 환난을 슬퍼하며 하나님께 기도한다.

예루살렘의 참상(4장)
  기근으로 인한 참상과 예루살렘의 멸망을 탄식하고 그 멸망이 거짓 선지자 때문임을 말한다.  또한 유다 민족이 이방을 의존했던 것은 허사라고 말한다.

회복을 비는 기도(5장)
  바벨론의 침공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이 피해를 당하고 예레미야는 유다에 대해 하나님께 자비를 호소한다.


왕하25:22-26, 렘39:11-44장
. 시드기야 왕을 포로로 데려가고 그달리야를 총독으로 세웁니다.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들의 삶 (40-44 장) 
자유인이 된 예레미야(40장)
  백성들과 같이 포로로 잡혀가던 예레미야는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에 의해 라마에서 해방된 후 미스바로 돌아와 그다랴와 함께 지내고 유다 지역은 그다랴가 총독이 되어 다스려진다.  한편 요하난은 총독에게 이스마엘 일당의 음모를 고했으나 그들은 믿지 않는다. 

그다랴 총독이 살해됨(41장)
  요하난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스마엘을 경계하지 않은 그다랴는 만찬석상에서 이스마엘에게 살해되고 만다.  이에 요하난이 군대를 이끌고 이스마엘을 뒤쫓자 그는 사로잡았던 백성들을 내버리고 암몬으로 도주해 버린다.  

애굽 이주에 대한 경고(42장)
  이스마엘의 반란을 저지한 요하난과 백성들은 이미 애굽으로 가겠다는 결심을 굳히고는 예레미야에게 자신들의 거취에 대해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기도를 부탁하자 예레미야는 기도 후 애굽으로 가지 말 것을 예언한다.  사실 곤경에 빠졌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청하는 것은 성도들의 마땅한 자세이다.  그러나 이미 마음 속에 자기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려놓고 다만 하나님의 동의만을 구하는 식의 기도는 잘못된 것이다.   

애굽으로 끌려간 예레미야(43장)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전달받은 백성들은 예상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결국 애굽으로 내려갔다.  이때 그들은 예레미야를 강제로 데리고 갔다.  이런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징벌을 내리시되 그들 뿐 아니라 그들이 정착한 애굽에까지도 징벌을 내리셔서 바벨론에게 정복될 것을 예언한다.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44장)
  자신의 고집대로 애굽에 내려간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유다의 황폐한 원인이 우상 숭배에 있다고 말하나 듣지 않는다.  그러자 예레미야는 그들에게 임박할 형벌이 있을 것을 예언한다.


겔33:21-33, 겔19장, 겔22:23-31
. 예루살렘이 불탐 : BC586 년 7월 18일~8월 14일 
. 바벨론에 에스겔이 이 소식을 접한 것은 12월경 (스7:8-8) 
. 회개를 통한 회복의 메시지를 선포할 때가 되었다 . 
. 회개는 도가니 속에서 철을 정련하는 과정이다 . 

겔 25-28장 암몬, 모암, 에돔 블레셋 두로에 임한 말씀
암몬,모압,에돔,블레셋의 심판(25장)
  예루살렘과 유다에 관한 어둡고도 우울한 에스겔의 예언은 예루살렘 함락과 함께 성취되었다.  예루살렘 패망의 소식을 듣는 순간부터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장래의 회복에 대해 예언을 시작해야 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회복되려면 그 전 단계로 이스라엘을 둘러싼 이방 세력들을 먼저 제거해야 하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에 큰 영향을 끼친 나라들을 차례로 심판하실 것을 에스겔을 통해 예언하셨다.  먼저 유다의 멸망을 기뻐하는 암몬 족속과 모압 족속의 멸망에 대한 예언과 끈덕지게 이스라엘을 대적한 에돔과 블레셋의 멸망에 대해 예언한다.  

두로의 심판(26장)
  바벨론에 사로잡힌지 11년 에스겔은 두로가 죄로 인해 멸망 당하고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을 선포한다.

두로와 시돈에 대한 심판 예언(27장,28장)
  앞장은 두로의 멸망을 기뻐하는 내용인 반면에, 본장은 두로의 멸망을 애도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대적의 멸망을 슬퍼하는 것은 그들에 대한 우호적 연민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그들의 멸망에 대한 확실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두로의 영광과 아름다움, 그리고 그들의 강한 군사력을 찬양하고 이 모든 영광의 멸망에 대하여 애가를 짓게 하셨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통하여 자칭 신이라 하던 두로왕의 패망과 시돈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셨고,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셨다.

바로에 대한 애가(32장)
  에스겔은 그 이듬해 제 12년에 애굽(바로)을 바다의 큰 악어로 비유하면서 하나님의 심판의 그물을 피할 수 없음을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애가를 지어 부른다.

 

적극적 성경읽기
1. 예루살렘 멸망의 모습에 대한 예레미야의 비탄이 예레미야 애가입니다. 예루살렘 함락은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참상이었습니다. 예레미야는 그 모습을 보고 창자가 끊어지며 간이 땅에 쏟아지는 아픔을 느낍니다. 
2.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의 멸망과 성전의 파괴를 바라보며 자신의 머리는 물이 되고 그의 눈은 눈물 근원이 되어 울고 또 목 놓아 울며  눈물이 시내처럼 흐릅니다. 그 이유는 젖먹이들이 엄마 품에서 죽고, 자비로운 부녀들이 자기 손으로 자기 자녀들을 삶아 먹고, 굶주림으로 피부가 아궁이처럼 검게 되었고, 칼에 죽은 자들이 주려 죽는 자보다 차라리 나을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3. 유다 멸망 참상 속에서도 하나님은 인생으로 고생케 하시며 근심하게 하심은 하나님의 본심이 아님을 밝히십니다(애 3:33). 
4. 이런 참상 속에서도 예레미야는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내 심령에 이르기를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 그러므로 내가 그를 바라리라 하도다. 기다리는 자들에게나 구하는 영혼들에게 여호와는 선하시도다”라고 고백합니다(애 3:22-25).
5. 예레미야는 애가를 통해 죄를 애통해 하는 동시에 유다의 백성들의 마음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옛적 같이 회복되길 간절히 간구합니다
6. 한편 예루살렘의 멸망 후에 바벨론 왕이 예루살렘에 세운 바벨론 총독 그달랴가 암살당하자 그 일로 인한 바벨론의 복수가 두려워 예루살렘 백성들은 예레미야에게 기도를 부탁하고 하나님의 뜻을 묻습니다. 그러나 유다 백성들은 애굽으로 도망가지 말고 예루살렘에 그대로 남아 있으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예레미야를 통해 듣고도 끝내 예레미야를 데리고 애굽으로 도망을 가고 맙니다. 그러나 그들이 안전하다고 생각 했던 애굽 땅에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군대를 보내셔서 애굽을 치게 하십니다.
7. 에스겔은 약 4개월 후에 바벨론에서 예루살렘 멸망 소식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하나님의 회복의 메시지를 전할 때입니다. 무조건의 회복이 아니고 지금이라도 회개하고 죄의 길에서 돌아서면 하나님은 유다 민족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고 합니다. 에스겔은 암몬, 모압, 에돔, 블레셋, 두로, 애굽 멸망에 대해서도 예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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