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통독]5일차 출1-11장 모세와 열가지 기적

by Open the Bible 2017. 3. 18.
반응형

05일차 통독 가이드.pdf

모세와 열가지 기적

통독본문: 1-11


5일차 통독가이드

 

1. 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Exodus)는 탈출에 관한 책이다. 야곱의 가족 70인이 애굽으로 건너가 400여년 후에 민족을 이루어 애굽에서 나오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인도하시어 홍해를 육지같이 건너게 하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이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신다. 그럼에도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하며 우상숭배를 하였다.

 

1-2

3-6

7-10

11-12

13-18

19-24

25-31

32-34

35-40

이스라엘의고통과 멍에

모세를부르심

10가지재앙들

출애굽

(유월절)

홍해에서

시내산까지

율 법

(십계명)

성막

모형

우상

숭배

성막

건축

애 굽 에 서

광야에서

시 내 산 에 서

 


2. 본문개요

1

2

3

4

5

노예 생활

모세의 출생

모세의 소명

소명을 회피하는 모세

바로 앞에선 모세

6

7

8

9

10

11

 

하나님의 위로

 

피 재앙

 

개구리,,파리 재앙

 

악질,독종,우박 재앙

 

메뚜기,흑암 재앙

 

장자 죽음 재앙

 

 

3. 노예 생활(1)

이스라엘이 애굽에 내려간지 400여년이 흘렀다. 이스라엘 가족은 큰 민족을 이루게 되었고, 이에 두려움을 느낀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탄압하기 시작하였고 이스라엘 민족은 고역에 시달리게 되었다. 또한 그 자손을 번성하지 못하게 하려고 산파들을 시켜 출산하는 남자아이를 죽이도록 명한다.

 

4. 모세의 출생(2)

이즈음에 레위족속 중에서 한 남자아이가 태어나는데 그 부모가 그를 상자에 담아 강에 띄운다. 이를 바로의 딸이 발견하여 데려다가 키웠는데 그가 바로 모세이다. 그의 나이 40세때 애굽인을 살해하고 바로의 손길을 피해 미디안 광야로 도망하여 그곳에 있는 제사장의 딸과 결혼하여 40년을 목동 생활을 하게 된다.

 

5. 모세의 소명(3)

모세 나이 80세때 그는 호렙산에서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된다. 이때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라는 소명을 받는다. 미디안 광야에서 40년을 평범한 목자로 지내는 동안 하나님과의 신령한 영적 교제를 통하여 청년 시절의 혈기가 사라지고 인간적인 무력감을 통감할 즈음에 비로소 하나님께서는 그를 사용하시기 위해 부르신다.

 

6. 소명을 회피하는 모세(4)

모세가 백성들이 그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을 염려하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지팡이와 손을 변하게 하는 이적을 보여주신다. 그리고 모세가 자신의 혀가 둔함을 염려하자 형 아론이 모세의 입을 대신 할 것을 일러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일을 맡기실 때 나만 보내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하시며 도우신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7. 바로 앞에 선 모세(5)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라고 하지만, 바로가 이를 거절하고 오히려 이스라엘 민족을 더욱 괴롭힌다. 이에 모세는 하나님께 나아가 간절하게 호소한다.

* 6,간역자 : 이스라엘 민족이 일하는 것을 감독하는 애굽인

패장 : 벽돌만드는 작업 현장을 감독하기 위해 이스라엘 사람 중에 세운 사람

 

8. 하나님의 위로(6)

우리는 앞장에서 모세가 실의와 절망 속에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았다. 본장에서는 하나님께서 확신과 언약의 말씀으로 곤경에 처한 당신의 종을 만나 주시고, 나는 여호와라(2,6,8,29)고 거듭 강조하시면서 위로하시고 확신을 주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어서 앞으로 있을 출애굽 사건의 두 주역 모세와 아론의 계보가 소개되고 있다.

 

9. 피 재앙(7)

하나님은 모세에게 아론을 모세의 대언자로 세울 것이며 바로에게 큰 재앙을 내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보내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힘을 입어 바로 앞에서 지팡이가 뱀이 되게 하는 이적을 베푸나 애굽 술객들도 같은 이적을 보이자 바로의 마음은 강팍해진다. 이에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지팡이로 하수를 치니 물이 온통 피로 변하게 되었다. 이 재앙들은 애굽인들이 섬기는 신들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 나일강은 그들의 보호 여신이었다. 그러나 그 강물은 피로 변하여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그 우상보다 능력에 있어 우월하심을 보여 주었다.

 

10. 개구리, , 파리 재앙(8)

모세가 또 지팡이를 들어 애굽 온 땅을 개구리로 덮게 하자 그 순간 바로는 그 백성을 보내 주겠다고 약속하지만 또 다시 마음이 강퍅해진다. 모세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지팡이로 티끌을 치매 다 이가 되어 온 땅에 가득했다. 또 하나님께서는 애굽 온 땅에 파리떼가 가득하게 하셨다. 이때 바로는 너희는 가서 이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라”(25)고 허용한다. 그러나 애굽을 벗어나는 것에는 반대하였다. 이것은 사단이 하나님을 섬기며 살기로 작정하는 사람들에게 시도하는 첫 타협이다. 믿기는 믿되 죄와 세상에서 떠나지 말라는 것이다. 두번째 타협안은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28)는 것이다. 이것은 한다리는 세상에 걸치고 믿으라는 것이다. 여차하면 세상으로 다시 돌아가게 하기 위한 것이다.

 

11. 악질, 독종, 우박 재앙(9)

여호와께서는 또 애굽의 생축들에게 악질(치명적인 전염병)이 있게 하셨고, 재 두 움큼으로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독종(피부병)을 발하게 하셨다. 이 여섯번째 재앙은 최초로 사람의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것이었다. 일곱번째로 불덩이 섞인 우박을 내리셔서 사람과 짐승과 온갖 채소와 나무를 꺾으셨다. 바로가 이것을 그치게 하면 보내주겠다고 약속하나(27,28), 우박이 그치게 되자 약속을 어긴다.

 

12. 메뚜기, 흑암 재앙(10)

모세가 바로에게 메뚜기 재앙을 말하자 또 다시 타협안을 내어놓는다. 남정(성인 남자)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11)는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타협하지 않고, 메뚜기가 온땅을 뒤덮는다. 이에 바로는 용서를 구하나 메뚜기가 물러가자 또 다시 강퍅해 진다. 아홉번째로 흑암이 삼일동안 온 애굽을 덮자 바로는 또 타협안을 제시한다. 너희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 것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24). 그러나 모세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는 조금도 양보할 수 없음을 단호하게 말한다.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라”(7:16, 8:1,20, 9:1,13, 10:3)

13. 장자 죽음 재앙(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벡성들이 출애굽할 준비를 하도록 하셨으며 애굽에 내릴 마지막 한가지 재앙으로 애굽의 모든 장자들이 죽게 될 것을 경고하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