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day36 대하 25-36장 유다의 개혁 2

by Open the Bible 2017. 4. 25.
반응형

36일차 통독 가이드.hwp


1. 본문개요

25

26

27

28

29

30

 

에돔에게 승리

 

블레셀에게 승리

 

 

많은건축 사업

 

우상 숭배

 

성전 정화, 감사제

 

유월절 행사

 

이스라엘에게 패배

 

웃시야 통치

 

 

요담 통치

 

아하스

 

히스기야의 통치

 

아마샤통치

 

31

32

33

34

35

 

종교개혁

 

 

앗수르의 침략

 

바벨론 포로후 귀국

 

우상숭배

 

율법책 발견

 

유월절 행사

 

히스기야의 통치

 

 

므낫세 통치

 

아몬

 

요시야 통치

역대하 36

 

여호아하스,여호야김,여호야긴,시드기야 통치, 유다의 멸망(BC586), 고레스의 조서

 

 

2. 아마샤의 통치, 에돔에게 승리, 이스라엘에게 패배(25)

요아스가 살해당하자 그 아들 아마샤가 왕위에 오른다. 아마샤는 에돔을 쳐서 승이하나 세일의 우상을 경배함으로 하나님에게 책망을 받고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후 라기스로 도망하나 그곳까지 쫓아온 사람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결국 아마샤는 그의 생애동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는 전쟁에서 승전하였고 불순종할 때에는 패배를 경험하였다.

 

3. 웃시야 통치, 블레셋에게 승리(26)

웃시야는 16세에 왕위에 올라 52년의 긴 통치기간 동안 유다를 다스린 왕이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정직히 행하여 블레셋을 쳐서 승리하고 암몬에게 조공을 받는 강한 나라로 만든다. 그러나 나라가 강해지자 교만하게 되어 제사장만이 하도록 되어있는 분향단에다 분향하는 일을 하려다가 문둥병에 걸려 죽는 날까지 별궁에서 지냈다.

 


4. 요담 통치, 많은 건축사업(27)

웃시야가 죽자 왕위에 오른 요담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 그는 건축사업을 왕성히 추진했으며 암몬을 정벌하여 조공을 받기도 했다. 요담은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정도(正道)를 행하였으므로 점점 강하여졌다.

 

5. 아하스 통치, 우상 숭배(28)

요담이 죽자 왕위에 오른 아하스는 부친과 같이 정직하지 못하고 이방 신상을 만들고 악행하다가 아람(시리아), 이스라엘, 에돔, 블레셋 등의 침략을 받았으며 그때마다 더욱 우상을 섬기다가 죽자 왕의 묘실에 장사하지 않고 예루살렘 성에 장사하였다.

 

6. 히스기야의 통치, 성전 정화, 감사제(29)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왕이 되자 그는 그의 아버지와는 정반대로 종교개혁을 일으켜 여호와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 그는 이웃 나라들의 침략을 받고 수 많은 사람들이 포로로 잡혀간 상황에게 왕이 되어 시급한 일이 많이 있었으나 제일 먼저 성전을 정결케 하는 일에 전력을 기울였다. 왜냐하면 이 모든 불행이 유다 민족의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에 기인했다는 것을 그가 간파했기 때문이다. 그는 제사장들에게 하나님을 버리고 얼굴을 돌이켜 여호와의 성소를 등지고, 또 낭실 문을 닫으며 등불을 끄고 성소에서 분향하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한고로 하나님이 진노하셨다고 외쳤다. 그는 성전을 정결케한 후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렸다.

 

7. 유월절 행사(30)

히스기야는 유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요단 동편 지파에게까지 편지를 보내서 여호와의 명령을 따르는 유월절을 지키라고 권고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지파들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일심으로 모여 들었다. 히스기야가 보낸 유월절 준수 명령의 취지는 여호와께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바로 우리 그리스도의 교회가 외치는 것도 성서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유월절 행사를 치루면서 히스기야는 성결케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 사해주시도록 간구하였고,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해 주심으로 백성들은 기뻐하며 유월절을 지켰다.

 

8. 종교 개혁(31)

히스기야는 성전 일을 맡은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책을 회복시켜 직무를 수행하게 하고 감독자들로 하여금 봉헌물을 관리케 한다.

 

9. 앗수르의 침략(32)

히스기야의 통치 말기에 앗수르의 산헤립 왕이 침입하자 히스기야는 방백들을 불러 의논하여 도성 밖의 물근원과 시내를 막고 타락한 성을 중수하는 등 군비 확장에 힘을 기울였다. 그리고는 앗수르 왕에게 있는 것은 군대의 힘뿐이나 우리에게는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시는 주 우리의 하나님이 계신다고 위로하며 격려했다. 또한 이사야 선지자와 함께 기도하여 앗수르에게 승리를 거둔다. 그후 히스기야는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병들어 죽게 된다.

 

10. 므낫세 통치, 바벨론 포로 후 귀국, 아몬 통치, 우상 숭배(33)

므낫세는 왕위에 오르자 부친 히스기야가 헐었던 산당을 다시 세우고 우상 숭배에 빠져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간다. 그러나 포로로 있는 동안 겸비하여 기도하자 하나님은 그를 예루살렘으로 귀국하여 다시 왕위에 오르게 하신다. 그후 므낫세는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고 우상을 제거하여 마지막을 선하게 장식하고 그의 아들 아몬에게 왕위를 물려준다. 그러나 아몬은 악행과 우상 숭배에 빠져 신복들의 반역으로 죽고, 요시야가 대신 왕이 된다.

 

11. 요시야 통치, 율법책 발견(34)

요시야는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우상을 제거하고 종교 개혁을 일으켰으며 성전을 수리하다가 힐기야에 의해 율법책을 발견한다.

 

12. 월절 행사(35)

여호와의 전을 정리하고 유월절을 지킨 후 요시야는 애굽의 바로느고가 갈그미스를 치러 올라갈 때에 변장하고 므깃도에서 싸우다가 부상당한 후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죽는다.

 

13. 유다의 멸망, 고레스의 조서(36)

요시야가 죽은 후 유다는 급속히 쇠약해졌으며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등 악한 왕이 계속 이어지다가 시드기야 때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유다는 망하고 많은 유다 사람들은 바벨론으로 끌려가 70년을 포로로 지내다가 고레스의 해방령에 의해 고국으로 귀환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