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day37 스 1-10장 성전 재건과 율법 재건

by Open the Bible 2017. 4. 26.
반응형

37일차 통독 가이드.hwp

에스라 강의 ppt 자료

1. 에스라서의 구성

1

2

3

4

5

6

7

8

9

10

 

1차 귀환 : 스룹바벨 지도로 복귀

 

 

2차 귀환 : 에스라 지도로 개혁

 

여 행

 

성 전 재 건

 

여 행

 

 

가르침과 개혁

 

고레스 왕

 

다리오 왕

 

아닥사스다 왕

 

 

에스라서는 유다의 바벨론 포로 이후에 쓰여진 성전 재건에 관한 책이다. 에스라서는 유다의 바벨론 포로 70년이 지난 후 메데를 정복한 바사(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해방령에 의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스룹바벨의 주도로 예루살렘에 도착한 1차 귀환자들은 성전 재건에 착수하고 반대 세력에 의해 어려움을 당하기도 하였으나 성전 건축을 마치고 봉헌식을 올렸다. 또한 바사의 아닥사스다 왕때 두번째로 예루살렘에 귀환한 에스라는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이 이방 여인을 아내와 며느리로 맞아 죄를 짓자 에스라는 하나님에게 중보적 참회 기도를 올렸고, 백성들도 같이 참회하고 스가냐의 제안대로 이방 여인과 헤어지도록 권면하였으며 그들의 명수를 조사케 하였다.

 

2. 본문 개요

1

2

3

4

5

6

 

고레스의 해방령

 

 

귀환자 명단

 

재건 시작

 

재건 중단

 

재공사 시작

 

성전 완공

 

1차 귀환 = 여행

 

 

성전 재건(BC 536-516)

 

고레스 왕

 

 

다리오 왕

 

7

8

9

10

 

에스라 일행의 귀환

 

 

귀환자 명단

 

에스라의 회개 기도

 

백성들의 참회,개혁

 

2차 귀환 = 여행

 

 

가르침과 개혁 운동

 

아닥사스다 1

 

 

3. 고레스의 해방령(1)

여호와께서 예레미야를 통해 하신 말씀(25:12, 29:10)을 이루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켜 잡혀온 유다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도록 한다.

 

4. 귀환자 명단(2)

바사 왕 고레스를 통해 내려진 유다인의 귀환령으로 백성들이 바벨론에서의 포로생활을 청산하고 스룹바벨, 예수아, 느헤미야 등의 인솔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

 

5. 성전 재건 시작(3)

이들 5만여명의 1차 귀환자들은 예루살렘에 모여 단을 쌓고 여호와께 번제를 드렸으며 성전 재건을 시작하였다.

 

6. 사마리아인의 방해, 성전 재건 중단(4)

사마리아에 살고 있던 이스라엘인은 유다 백성들이 성전을 재건한다는 소식을 듣고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찾아와서 함께 성전 건축에 참예하겠다고 제의해 왔으나 거절당하자 성전 건축을 방해한다. 이로인해 성전 재건 공사가 중단된다.

 

7. 재공사 시작(5)

성전 공사를 중지하고 있던 때에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들이 예언하기 시작하고, 그때 스룹바벨과 예수아는 다시 성전 건축 공사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당시 강 서편 총독이 나타나서 누가 다시 공사를 허락했느냐고 추궁하자, 본래부터 있던 성전이 파괴된 경위와 고레스 왕의 조서로 재건에 착수하게 된 내력을 고하고 계속하여 공사를 진행시킨다.

 

8. 성전 완공, 성전 봉헌(6)

다리오 왕이 성전 건축을 신속히 완결짓도록 조치하였고, 그리하여 성전 건축은 공사를 재개한지 24일 만에 완공되었고, 백성들은 즐거이 봉헌식을 행하였다. 그리고 포로 후 첫 유월절을 지킨다.



 

9. 에스라 일행의 귀환(7)

아론의 후손이고 제사장이며 학자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귀환을 허락하고, 에스라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10. 귀환자 명단(8)

백성들은 아닥사스다 왕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만 의지하려고 금식 기도로 귀환을 준비했고, 예루살렘에 안착해서는 하나님께 번제를 드린다.

 

11. 에스라의 회개 기도(9)

예루살렘에 거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이 이방 여인을 아내와 며느리로 맞아 죄를 짓자, 에스라는 슬퍼하며 회개 기도를 한다.

 


12. 백성들의 참회와 개혁 운동(10)

백성들도 같이 참회하고 스가냐의 제안대로 이방 여인과 헤어지도록 권면하고 개혁이 이루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