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day47 잠 1-9장 잠언의 지혜 복음

by Open the Bible 2017. 5. 8.
반응형

1. 잠언의 구성

1

2-9

10-22

23-24

25-29

30

31

서 문

잠 언

교 훈

잠언의 목적 잠언의 주제

아버지의

훈계

솔로몬의교훈

지혜로운 자의 교훈

솔로몬의

교훈

아굴의

교훈

르무엘 왕의

어머니의 교훈

지혜의 사람

지혜의 원리

지혜의 행동

솔로몬

아굴과 르무엘

잠언은 일상생활에 대한 실제적인 교훈의 책이다. 잠언은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여 어리석은 자로 슬기롭게 하고,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해 쓰여진 것이다. 간결하고 박력있는 문장과 금언,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서 약 900개에 달하는 격언을 들려 주고 있는데, 지혜와 우매, 교만과 겸손, 공의와 심판, 게으름과 부지런함, 가난함과 부요함, 친구와 이웃, 사랑과 질투, 분냄과 다툼, 주인과 종, 생명과 죽음을 다루는 훈계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격언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것으로, 전체 주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인 것을 보여주고 있다.

 

2. 본문 개요

1

2

3

4

잠언의 목적

지혜가 주는 유익

젊은이에게 주는 교훈

지혜의 중요성

악을 멀리하라

지혜를 얻는 방법

지혜의 가치

의인과 악인의 길

지혜를 찾으라

보화를 찾음같이

진주보다 귀함

네 마음을 지키라

5

6

7

8

9

 

부도덕에 대한 교훈

 

보증,게으름,음행

 

음녀의 유혹

 

지혜의 가치

 

지혜와 우매자

 

3. 잠언의 목적(1)

잠언의 기록 목적은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여 어수룩한 사람을 슬기롭게 해 주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해 주기 위한 것이다. 지혜의 근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지혜이나 반면에 악을 피하는 것도 지혜이다.

 

4. 지혜가 주는 유익(2)

사람이 지혜를 구하고 찾으면 여호와를 알 뿐 아니라, 그 분을 경외하기에 이르며 마침내는 지혜를 얻게 된다. 그래서 솔로몬은 지혜에 귀를 기울이며 명철에 마음을 두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여호와께 지혜를 구하면 그가 지혜를 주고 영혼을 즐겁게 한다고 교훈한다.

 

5. 젊은이에게 주는 교훈(3)

지혜의 법과 명령을 지키라고 말하며,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자기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고 말한다. 또한 여호와를 인정하라고 가르친다. 지혜는 귀중하여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진주보다 귀하여 그것을 얻은 자에게는 생명나무와 같아 지혜를 붙드는 자는 복이 있다고 교훈한다.

 

6. 지혜의 중요성(4)

그러므로 지혜를 얻기에 힘쓰며, 지혜로운 길로 행하고, 지혜를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할 것을 교훈하고 있다.


7. 부도덕에 대한 교훈(5)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지 말고 음란한 사랑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교훈하고 있다. 또한 음행의 결과가 즉시로 미치는 영향(9-10)과 인생의 종반에 있을 뼈저린 후회를 예고한다.

 

8. 보증, 게으름, 악행, 음행(6)

일상 생활을 통해 나타나는 4가지를 경계하도록 훈계한다. 그것은 담보와 보증에 대한 경계, 게으름에 대한 경계, 악행하는 자에 대한 경계, 음행에 대한 경계이다.

 


9. 음녀의 유혹(7)

유부녀와 음녀의 유혹에 넘어간 청년의 경우를 통해서 그런 유혹에 빠지지 않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지혜의 말씀을 마음판에 새기라고 말하고 있다.

 

10. 지혜의 가치(8)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니 지혜가 주는 축복은 음녀의 선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귀중하기 때문에 훈계를 들어 지혜를 얻고 그것을 버리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다. 또한 음녀와 비교해서 음녀를 따르는 길이 사망에 이르는 길이었던 반면 지혜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한다.

 

11. 지혜있는 자와 어리석은 자(9)

거만한 자는 책망을 받을 때 흠을 잡으려고 하나 지혜있는 자는 오히려 책망하는 자를 사랑하며 더욱 지혜로워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