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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성경읽기/적극적 성경읽기

마태복음 개론

by Open the Bible 2017.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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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누구인가 ?

v저자 자신에 대하여 정확한 표현으로 기록
§마태복음만 마태라고 기록 (9:9), 마가와 누가는 레위라고 표현 (2:14, 5:27-28)
§오직 마태복음에서만 마태를 세리라고 부름 (10:2-3)
v마태가 기록했다는 초대 교회의 증거
§유세비우스 (4세기 역사가)
150년경 소아시아 Hierapolis 감독이었던 Papias 인용문 마태는 히브리어로 Logia(예수의 말씀들)를 수집했고, 그것을 해석했다
§오리겐, 이레니우스, 제롬 등 교부들도 마태가 쓴 복음이라고 인정
v마태공동체일 가능성도 있음

§마태복음이 AD80년대 중반에 쓰여졌다면 그 때까지 마태가 생존하였을지 의문이며, 따라서 마태복음은 마태 개인 보다는 마태 공동체가 썼을 것


마태

v레위 지파의 후손인 알패오의 아들. 본명 레위
v가버나움 세리 출신 (5:27)
vParthiaEthiopia 선교
vAD 60년 에디오피아 Nadanah에서 창에 찔려 순교
v유해는 이탈리아 남부 티레니아해 연안 Salerno 대성당에 안치





언제 썼는가 ?

v예루살렘 성전이 이미 무너진 듯한 표현
§예수님을 성전보다 크신 이라고 말함 (12:6)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진 AD70년 이후에 기록
v교회 시대가 시작된 것이 추정되는 표현
§공관복음 중 유일하게 교회라는 단어 사용 (16:18, 18:17)
§교회론과 교회 치리에 대한 가르침 (16,18)
§지상명령(28:18-20)에서 교회의 세례의 중요성을 표현
v유대교와의 갈등 강조
§유대교, 바리새인과의 대조점 부각
§유대인의 회당을 “그들의 회당”이라고 표현
§예수님이 파송한 자들이 회당에서 채찍질 당할 것이라는 표현 (23:34)

☞ AD80년대 중반



누구에게 썼는가?

v초대교회 당시의 유대인들은 약속하신 메시아와 하나님의 나라를 고대했다. 그렇기에 이런 질문을 했다.
1.십자가에 못박힌 예수가 진짜 메시인가?아브라함의 후손이 분명한 가?
2.구약에서 약속한 왕국, 온 세계 위에 뛰어난 이스라엘은 어떻게 되었는가?
3.율법을 지키지도 않는 이방인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
4.메시야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토록 함께 하신다. 예수님께서 메시아라면 우리와 함께 하시는가?

v유대인들의 표현과 관습 투영
§유대인들이 쓰는 용어나 생활 방식 이 언급되며 그것에 대한 부수적인 설명이 없음
§마가복음에서 사용된 하나님 나라 하늘나라 대체

v유대인의 우월성 표현
§유대인과 비교하여 이방인을 비하하는 표현이 많음

v구약의 인용이 많음 : 223번의 구약 인용 또는 암시

v예수님을 유대인의 계승자로 표현
§예수님의 족보가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부터 시작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으로 묘사


유대 그리스도인



어디에서 썼는가?

v마태복음이 헬라어로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방 지역일 가능성이 높음
§예루살렘에서 쓰여졌다면 헬라어 보다는 당시 유대인들이 사용하던 아람어로 기록했을 것
vAD80년대 중반 기록 당시 유대인과 이방인이 공존하며 선교 중심지였던 수리아 안디옥으로 추정
vAD110년경 마태복음을 자신의 저술에서 언급한 이그나티우스가 안디옥 사람

수리아 안디옥



기록 목적

v중심 주제
§유대인의 왕/메시아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27:37, 27:22, 11:22, 28:18~20)

v쓰여진 이유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예수가 구약성취의 메시야임을 말하기 위해
§예수님이 완성하신 새 계명을 가르치고자 (율법을 능가하는 새로운 교훈)
§선교적 메시지를 주기 위해 (28:18~20)

v예수는 구약에 예언된 메시야시며, 하나님의 나라에는 예수의 제자들이 들어감을 가르친다.
-내용이 논리적으로 구성되었다.
-구약의 인용과 예언이 많이 나온다.
-예수의 행하심 보다 가르치심이 강조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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