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 3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6.
반응형

03일차.hwp



오늘 읽을 본문 : 24-36: 이삭과 야곱 이야기

 

-사라와 사별한 아브라함이 나이 140세에 마지막 할 일은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과업을 이어갈 이삭에게 신부를 구해 결혼을 시키는 일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신부를 구하는 일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삭은 "신위Go!"로 살아간 자로 순종의 사람에게 주시는 복을 누리고 살아갑니다.

 

-야곱의 삶은 족장시대의 주인공들인 아브라함 이삭 요셉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삶을 살아갑니다.

야곱은 육신적, 경쟁적, 조건부 신앙의 소유자입니다. 그의 생애는 치열한 경쟁관계의 삶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이고 흥정적인 야곱을 도망자의 삶을 통해서 연단시키십니다.

그는 얍복강에서 천사(하나님)와 씨름 후에 변화 받기까지 그야말로 인위의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야곱을 다루셔서 결국 신위로 돌아가는 변화를 끌어내십니다.

하나님은 얍복강에서 야곱에게 새 이름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주십니다. 새 이름을 받는 것은 그 사람의 영적 정체성이 바뀌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는 에서를 만나는 과정에서 이스라엘이 아니라 야곱으로 돌아갑니다.

그는 딸 디나가 강간당하는 일을 비극을 겪은 후에야 하나님께로부터 벧엘로 돌아가라는 음성을 듣습니다.

 

-야곱은 이제 그 삶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전환점에 이르게 됩니다.

그 변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제일 먼저 한 것은 바로 이방 신상을 버리고 벧엘의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신위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 하나님이 원하시는 변화입니다. 거기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묵상

야곱의 삶은 자기 뜻을 이루려는 인위의 극치의 삶을 사는 모습을 읽었다. 그 인위의 끈 질김이 얼마나 대단했는가? 그러나 하나님은 인위를 내려 놓은 자를 들어 쓰신다는 사실을 성경을 통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때로는 강권적으로... 지금 나의 삶의 모습은 그의 삶과 무엇이 다른가?

28:15의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이 야곱에게만의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약속의 축복은 모든 자에 다 유효한 약속이다. 그렇다면 나의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

32:1-2에서 야곱이 돌아오는 길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을 만나라. 마하나임으로 표현한다. 28:15에서 하나님이 야곱에게 하신 약속을 상기해 보고 이 상황과 연결 시켜보라.

 

퀴즈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종을 어디로 보냅니까?

-이삭에게 장자의 축복을 따내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야곱이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라고 서원한 곳은 어디입니까?

-야곱이 하나님께로부터 새로 받은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 뜻은?

 

적용

-나는 야곱처럼 자기중심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은 없습니까? 오늘 하루 내가 주로 돌아가는 자기중심성을 뚝 꺽어 보십시오.

-내가 오늘 신위로 돌아가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