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 18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24.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사사기13-21장 룻기1-4장입니다.


18일차.hwp


읽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역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사기는 삼손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삼손의 사사직은 신위로 시작했으나 인위로 마칠 수 있다는 뼈저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1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쫓아내지 못함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결국 우상숭배에 빠집니다. 그 결과 가나안 사람들과 섞임으로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정체성을 상실한 백성들의 난맥상의 비참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17-21).

-그들은 끝까지 자기 소견, 즉 인위의 삶을 살았습니다. 인위는 패망의 지름길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하나님 없이 인간의 힘으로 살아가려는 현대인의 모습입니다.

 

룻기 구조

-1: 기업 상실 / 2: 기업 무를 자 만남 / 3: 기업 무르기 요청 / 4: 기업 회복

룻기 내용

-룻기는 미완성의 가나안 정복으로 배교와 혼란이 점철된 사사 시대에 새 시대를 이끌어 갈 신실한 왕 다윗의 등장을 알림으로 사사 시대의 암흑기에 희망의 빛을 비춰줍니다. 핵심 단어는 구원자(Redeemer)입니다.

-나오미 가정은 베들레헴에 흉년이 들자 약속의 땅을 떠나 모압으로 갑니다. 어려움을 인위로 해결한 결과 모압 땅에서 남편과 두 아들을 잃습니다.

-하나님은 모압 땅에서 위기 가운에 있는 자기 백성에게 풍년의 소식을 알립니다. 이 소식을 듣고 나오미와 룻이 베들레헴에 돌아옵니다.

-하나님은 시어머니를 따라서 돌아온 룻의 발걸음을 엘리멜렉의 친족 보아스의 밭으로 인도하십니다. 인간의 우연은 하나님의 필연입니다.

-친족인 보아스에게 기업을 물러줄 것을 요청하고 보아스는 기업을 물러줍니다. 보아스는 여리고의 여인으로서 구원받은 라합이 살몬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물 건너 간 것처럼 보이는 사사시대에 룻기 마지막 부분의 족보는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켜줄 것을 보여줍니다. 그를 통해 암울했던 사사 시대가 마감되고 이스라엘의 기업이 온전하게 회복되는 새 시대가 열릴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다윗의 후손으로 이 땅에 보내주시고 우리의 구속자와 회복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통독묵상

- 17~21 장에서 레위인들의 정체성 혼란이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파악하라. 역사적으로도그시대를주도하는종교또는시대정신이 타락할 때 그 사회는 함께 부패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오늘 이 시대의 종교인 특히 하나님의 일꾼들의 모습은 이 사사시대의 레위인들과 정녕 다른 모습인가? 종교인이 부패하면 그 사회는 망한다

 

-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우리도 자가의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아가고 있지는 않는가?

 

- 이스라엘은 왜 우상을 섬겼을까? 우리는 어떤가? 어떻게 그 우상 숭배를 타파 할 수있을까 (cf115)왜 룻기특히 나오미 가정의 삶의 모습이 사사시대의 암흑 같은 시대의 한 줄기 빛과 같은 삶이었냐? 그 시대는 왕 (하나님신위)이 없어 각자의 소견대로(인위) 행했다는것과룻의 가정의율법 지키는 삶과 대조해 보랴. 오늘 나의 삶을 어떤가?

 

- 보아스의 성품을 묵상하고 기독교는 관계 종교임을 파악하라. 보아스의 품성과 연관해서 옆의 시 나를 흐르게 하소서를 묵상 하라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품성이다.

 

- 왜 룻기특히 나오미 가정의 삶의 모습이 사사시대의 암흑 같은 시대의 한줄기 빛과 같은 삶이었냐? 그 시대는 왕(하나님신위)이 없어 각자의 소견대로(인위) 행했다는것과 룻의 가정의율법 지키는 삶과 대조해 보라. 오늘 나의 삶을 어떤가?

 

퀴즈

-사사기의 최종 평가는 무엇입니까(21:15)?

-내 인생의 최종 평가는 어떻게 내려지기를 원하십니까?

 

적용(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요즘은 나는 혹시 하루 종일 하나님 없이 내 힘으로 살아가고 있지는 않으십니까? 내가 계속 주장하고 있는 내 소견(자기중심성)을 내려놓아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점검해 보십시오.

-그리고 오늘 그 부분을 '신위 Go!'로 바꾸어 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