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 19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25.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사무엘상1-16장 시편 23편입니다.




19일차.hwp


읽기

사무엘상 구조

-1-8장 마지막 사사 사무엘 / 9-15장 첫 번째 왕 사울 / 16-31장 두 번째 왕 다윗

삼상 1-16장 내용

-사무엘상은 신정체제에서 왕정체제로 바뀌는 전환기의 역사를 다룹니다.

-사무엘은 어릴 때부터 법궤가 있는 성소에서 자라면서 부패한 엘리 집을 대신하여 세워질 충실한 제사장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백성에게 선포할 선지자로 준비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블레셋과 전투에 법궤를 앞세워 전투에 임하지만 참패를 당하고 언약궤를 빼앗깁니다. 하나님은 블레셋 신상들을 파괴시키고 심한 독종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보여주시고 언약궤를 다시 돌려보내게 만듭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밖으로는 블레셋, 암몬 족속의 위협에 처해 있었습니다. 백성들이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왕을 요구합니다.

-그럼 왕을 요구하는 것이 잘못되었을까요? 왕을 구하는 백성들의 동기가 잘못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싸우신 분은 하나님이셨으나 그들은 이기적 동기로 자기들의 앞에 나가 싸울 왕, 즉 인간적인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줄 인간 구원자를 찾은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왕은 백성이 구하는 왕과는 다릅니다. 왕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율법을 평생 곁에 두고, 읽고, 배우고 지키는 것입니다(17:18-20). 그런 왕이 다스릴 때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왕 사울은 자기중심성으로 인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결국 반역을 저지릅니다.

.반역은 하나님의 말씀을 자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자기중심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울은 자신의 잘못을 철저하게 뉘우치고 회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체면을 적당히 유지하면서 합니다.

.회개는 가치 체계가 바뀌는 것입니다. 내 생각, 내 고집 주장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자기중심적 인위로 살았던 사울에게서 여호와의 영이 떠나십니다. 그 결과 사울은 악신에게 시달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으로 사는 사람과는 함께 하실 수 없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며 기도한 시편을 많이 남깁니다.

 

통독 묵상

- 왜 룻기특히 나오미 가정의 삶의 모습이 사사시대의 암흑 같은 시대의 한줄기 빛과 같은 삶이었냐? 그 시대는 왕(하나님신위)이 없어 각자의 소견대로(인위) 행했다는것과 룻의 가정의율법 지키는 삶과 대조해 보라. 오늘 나의 삶을 어떤가?

 

- 법궤에 신통력이 있다고 믿는 홉니와 비느하스의 자세는 무속적이다. 우리도 이처럼 말씀의 능력을 무슨 신통력처럼 생각하는 무속적 자세는 없는가?

- 사무엘의 은퇴사(삼상 12)를 갚이 묵상하랴. 나도 그런 은퇴사를 남길 수 있는

을 살아가고 있는가?

 

- 사울의 실수에서 무엇을 반성해 볼 수 있? ‘자기중심적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재해석하는 것을 하나님이 용납하지 않음을 실히 보았다 나의 내가복음’(자기중심적 세계관가치관)은 성경을 뛰어넘을 만큼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는가?

 

- 사울의 회개하는 모습(삼상 15:30)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의 회개의 자세는?

 

- 여호와가 나의 목자이시면 왜 부함이 없는가? (1:1, 1:26-28, 2:16) 이것이 진정한 나의 고백이 될 수 있는가?

 

적용(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내가 지속적으로 구하는 것은 내 욕심을 채우고자 하는 것은 아닌지 동기를 살펴보십시오. 오늘 그것을 하나님의 다스림 속에서 기도한다면 무엇이라고 기도해야 하는지 묵상해보고 그렇게 기도해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