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 21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27.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삼상26-31장 삼하1장 시18편 삼하2-7장입니다.




21일차.hwp

 

읽기 : 삼상 26~31/삼하 1/ 18/ 삼하 2~7

-사울의 인위의 종말이 얼마나 처참한지를 보십시오. 인위는 패망의 지름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윗을 보호하십니다.

.블레셋에 도망가 있는 동안 자기 민족과 전쟁을 해야 하는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그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블레셋 방백들의 마음을 주관해 주십니다. 결과 그 위기에서 건져 주시고 도리어 당당하게 그 상황에서 나오게 하십니다.

 

사무엘하 구조

-1-12장 다윗의 승리

-13-24장 다윗의 수난

 

삼하 2-7장 내용

-다윗은 이스라엘을 대적하던 블레셋, 암몬, 모압, 에돔을 다 정복합니다. 성경은 다윗의 승리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증언합니다. “만군의 하나님이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삼하 5:10).

-다윗은 예루살렘을 탈환하여 수도로 정하고 법궤를 옮깁니다. 법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며 그의 축복을 상징합니다. 다윗의 이런 태도에서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열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다윗은 하나님을 모실 성전 짓기를 열망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과업을 솔로몬에게 넘기십니다. 그 대신 다윗과 영원한 성전이신 메시아 예수님이 그의 가문에서 온다는 약속을 해 주십니다.

.유력한 사람이 아주 좋은 계획이라고 동조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뜻과 상반될 수 있음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윗 언약은 바로 그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면서 그 나라로 임하시는 메시아의 오심을 직접 약속해 주시는 것입니다.

 

통독묵상

- 삼상 28:3-15 에서 신접한 여인을 통해 사무엘의 영혼을 불러 상담받기를 원하는 사울의 모습과 삼상 30:8에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신위를 구하는 다윗의 모습을 대조 해서 묵싱하라

 

퀴즈

-다윗이 강성해진 궁극적 원인은 무엇입니까(삼하 5:10)?

 

적용(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요즘 나의 삶을 점검해 보십시오. 혹시 하나님의 말씀보다 내 생각이 더 중요하게 여겨져서 내 계획을 이루기 위해 애쓰고 있지는 않으십니까? 혹시 인위로 가는 길에 서 있지 않은지 자신을 점검해 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