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7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10. 16.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열왕기하 1-12장 입니다.




통독가이드 37일차.hwp


  1. 열왕기하는 아하시야가 이스라엘의 살아계신 하나님을 뒷전으로 하고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을 의지하고 찾아가 묻는 장면부터 시작됩니다. 혹시 우리 가운데도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보다 세상의 신을 더 의지하는 경향은 없습니까? 우리가 연약할 대 가장 가까이 도우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온전히 의지하십시오.

  2. 열왕기하는 엘리야가 승천하면서 그 선지자 자리를 엘리사에게 인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을 엘리사의 기적을 통해 당시 백성을 돌보십니다. 엘리사는 아무 기록도 남기지 않은 행동의 선지자 였지만 많은 주변 국가의 왕들은 그가 외치는 이야기를 경청했습니다. (왕하1-7)

  3. 엘리사는 엘리야를 떠나지 않겠다고 고백합니다. 뿐만 아니라 엘리야가 가는 곳마다 따라 다녔습니다. 제자는 따르는 자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제자입니다. 어떤 환경 속에서라도 주님을 떠나지 않고 따르는 우리가 되어야 겠습니다.

  4. 엘리사는 엘리야에게 갑절의 영감을 구합니다. 말세가 될수록 그리스도인은 주의 사명을 위해 주의 권능이 전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주의 능력을 사모하십시오.

  5. 엘리사가 벧엘로 올라다는 길에 작은 아이들이 성읍에서 나와 그를 조롱합니다. 그 결과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를 하여 암곰 두 마리에게 42명이 죽임을 당합니다. 혹시 우리 역시 주의 종들을 비난하고 판단하는 일에 급급하여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연약함을 세워줘야할 사명은 잊어버리지는 않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억하십시오. 항상 남의 티를 보기 이전에 나의 들보를 보실 있는 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6. 선지자의 제자 중에 한 아내가 빚이 많아 어려움을 겪는 있을 때, 엘리사의 말씀을 듣고 순종함으로 그 모든 빚이 해결 되었습니다. 나는 어떻습니까? 순종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무엇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많은 그릇이 준비되어 있습니까? 아무리 상식을 뛰어 넘는다 할지라도 오늘 하루 준비된 그릇을 통해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마음껏 채우는 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7. 엘리사를 잘 섬기던 수넴여인을 위해 기도하여 아이를 잉태하게 합니다. 그런데 그 아이가 죽어 극한 슬픔가운데 빠지게 됩니다. 그 슬픔을 가지고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와오는데 게하시는 그것을 보고 물리치려 합니다. 혹시 우리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아픔을 위로하기보다 오히려 상처에 상처를 더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사마리아 사람처럼 어려움에 빠진 지체를 돌아보는 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8. 엘리사가 극한 흉년중에 제자들을 위해 국을 끓였는데 독이 있어 먹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가루를 가져다가 던져 넣고 독을 중화시킵니다. 독은 제거 되어야 합니다. 우리 신앙가운데 퍼진 독소가 있다면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죄에 대해서 방심하지 마십시오. 주님을 의지하며 십자가의 현장으로 나아가십시오. 가장 무서운 독은 육체의 잠식이 아니라 바로 영혼의 잠식이 가장 무서운 죄입니다.

  9. 나아만은 작은 계집 아이를 통해서 엘리사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의 문둥병보다 그의 교만이 더 문제였습니다. 교만한 심령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엘리사의 말씀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겸손이 말씀 앞에 순종할 때 낫는 기적을 경험합니다. 기억하십시오. 교만한자는 사용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순종함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 또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10. 기적 후 게하시는 나아만 장군이 준비한 뇌물을 탐하고 취하는 죄로 인해 나병이 걸리게 됩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원치 않는 물질은 탐하지 마십시오. 기억하십시오. 물질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수 없습니다. 부당한 것을 취함으로 인해 자신의 영을 해치는 일이 없기를 소망합니다.

  11. 한 장관이 엘리사를 통해 전한 말씀을 들음에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여호아께서 하늘에 창을 내신들 어찌 이런 일이 있으리요라며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습니다. 혹시 우리 역시 하나님을 믿노라 하면서 하나님 말씀대로 이루어질 것을 믿지 못하것은 아닙니까? 기억하십시오. 우리 하나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12. 네명의 나병환자가 적군의 진지에 들어가서 좋은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소식을 전하게 됩니다. 좋은 소식은 전해야 합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십자가의 은혜가 복음입니다. 복음은 감추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는 것입니다. 자신의 연약함과 부족함이 있음에도 좋은 소식을 감추지 못한 나병환자처럼 복음의 은혜가 크기에 전하는 자가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합니다.

  13. 이세벨은 음행과 술수가 뛰어난 사악한 여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우상을 섬기며 수많은 사람들을 괴롭게 했습니다. 우리 역시 이세벨의 길에 빠지지 않도록 영적인 경계를 늦추지 마십시오.

  14. 이런 악인을 하나님이 결국은 심판하십니다. 기억하십시오. 인생의 종말에는 우리가 심은대로 거두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하루도 하나님 앞에 신실한 모습으로 복된 종말을 준비하십시오.

  15. 엘리사의 제자 중에 하나에게 심판으로 도구로 택한 예후에게 기름 붓게 합니다. 기름 부음을 받은 예후는 이스르엘로 가서 북 왕국 요람 왕을 죽이고 문병차와 있던 남 왕국의 아하시야 왕도 죽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함으로 우상숭배에 열심을 내던 아합 왕조를 심판하십니다.

  16. 남 왕국은 아하시야 왕이 죽자 어머니이자 이세벨의 딸인 아달랴가 다윗 왕조의 씨를 다 죽이고 왕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하시야의 아들 중 하나인 요아스를 구해내서 다윗 왕조를 이어가게 하십니다.

  17. 그런 요아스가 여호야다의 지도 하에 선정을 베풀고, 아달랴의 통치 가운데 부서진 성전을 수리 합니다. 그러나 요호야다가 죽은 후에 다시 우상을 섬겨 하나님의 징계로 아람 왕 하사엘의 침공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과 왕궁의 보물을 보내어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 자기의 신복인 요사갈과 여호사바드의 손에 죽게됩니다. 기억하십시오. 요아스는 위대한 업적을 이루는 왕이지만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떠날 때 범죄하게 되고, 그렇게 될 때 하나님의 징계가 임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18. 그렇기 때문에 오늘 하루도 말씀과 함께하는 삶을 포기 하지 마십시오. 늘 말씀 앞에 우리 모습을 점검하고 오늘 하루도 성도로 승리 하길 기도합니다.

통독 묵상

엘리야의 사역은 백성들을 도우기는 했지만 거시적인 것이고 공동체적 국가적인 것이라면엘리사는 백성들을 돌보목회적인 면이 강하다. 엘리사는 과부를 도와 주었고수넴 여인의 어려움을 해결해 었고, 나아만 장군의 문둥병을 고치는 등 - 개인적. 목회적인 면모가 강하다.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쓰임 받은 예후 - 요람왕의 죽음, 아하시야의 죽음, 이세벨의 죽음아합 자손의 죽음바알 숭배자의 죽음에 예가 있었다. 그럼에도 그는 여로보암의 길을 걸었기 때문에 결코 하나님의 왕은 아니었다.

나아만 장군의 순종 과정을 묵상하라.

게하시의 탐욕을 묵상하라.

아달랴의 왕족 멸족 시도 사건은 사탄의 작전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뱀의 머리를 밟을 여인의 후손이 오는 길목이 다윗 가문이기 때문에 가문을 멸족시킴으로 하나님의 계획을 무산시키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나님의 성전에 요아스를 숨겨 두신다.

 

퀴즈

-예후가 우상숭배자들을 심판하고 바알 선지자들을 처단한 것에 대해 하나님은 왕위를 몇 대까지 지속시켜 줄 것을 약속하십니까?

 

적용(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다른 사람의 죄는 지적하고 판단하면서 나는 그 죄 가운데 머물러 있는 부분은 없는지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성찰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하나님 앞에 회개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2018/10/1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6일차

2018/10/13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5일차

2018/10/12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4일차

2018/10/11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3일

2018/10/10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2일차

2018/10/09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성경통독 가이드 (개정판) 31일차

2018/10/08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0일차

2018/10/06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개정판) 29일차

2018/10/0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개정판) 28일차

2018/10/04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개정판) 27일차

2018/10/03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개정판) 26일차

2018/10/02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개정판)25일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