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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38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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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을 본문은 대하21:1-22:9 왕하13-14장 대하 22:10-25장 욘1-4장 암1-9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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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열왕국 시대는 우상 숭배가 극에 달했고, 사회정의는 땅에 떨어졌고, 종교 형식주의가 만연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보내 남북 왕조가 시내 산 계약의 약속으로 돌아오게 하시는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우선 회개할 것을 강조하며 그렇지 않으면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그러면서도 회복의 소망을 보여줍니다.

 

2. 엘리사는 제자 중 하나에게 지시하여 길르앗 라못에 가서 아합의 수비대 장교 중 하나인 예후에게 비밀리에 기름을 붓고 아합 왕조를 심판할 것을 지시합니다.

 

3. 기름부음 받은 예후는 지시받은 대로 이스르엘로 가서 북 왕국 요람 왕을 죽이고 문병 차 와 있던 남 왕국의 아하시야 왕도 죽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함으로 심하게 우상숭배한 아합 왕조를 심판하십니다.

 

4. 남 왕국 아하시야 왕이 죽자 어머니이자 이세벨의 딸인 아달랴가 다윗 왕조의 씨를 다 죽이고 왕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하시야의 아들 중 하나인 요아스를 구해내서 다윗 왕조를 이어가십니다.

 

5. 북왕국의 왕이 된 예후는 우상숭배자들을 심판하는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본인은 결국 우상숭배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예후가 우상숭배자들을 심판하고 바알 선지자들을 처단한 것에 대해 하나님은 왕위를 4대까지 지속시켜 줄 것을 약속하십니다.

 

6. 요나는 니느웨가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큰 성읍인데 하루만 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니느웨가 왕으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회개하니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시고 그들에게 내릴 것이라고 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으십니다.

 

7. 이방 나라인 니느웨를 구원하심을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만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나 사건에 대해 예수님은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표한 것으로 해석합니다(12:38-41).

 

8. 아모스는 남 유다의 웃시야 왕과 북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 시대에 지진이 일어나기 2년 전에 사역을 시작합니다. 그는 예루살렘 근교 드고아 지방의 목동 출신으로 선지자 훈련을 받지 않은 평신도 출신 선지자입니다. 그는 북 이스라엘의 금송아지 신전이 있는 벧엘에서 신앙 부흥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9. 당시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강대국인 앗수르가 자신들의 국내문제에 치중하게 된 국제 상황을 이용하여 여로보암 2세는 정치적 성공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국가의 부는 빈익빈, 부익부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으로 사회정의는 깨어집니다. 이 때 아모스는 사회정의를 외치며 활동합니다.

 

10. 아모스는 먼저 이스라엘의 주변 일곱 나라의 죄를 질책하며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을 경고합니다. 이방 나라들도 심판하시는데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율법을 어기고 죄를 지었을 때 결코 징벌을 피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11. 아모스가 질책하는 이스라엘의 죄는 주로 가난한 이웃에 대한 압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부자는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자는 점점 더 가난해지고 억압받습니다. 사마리아의 부유한 여인들은 동정이 없으며 잔인하고 계속해서 자기들의 게으름과 사치와 술 취함에 빠져 있을 수 있도록 남편들에게 끊임없이 돈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12. 이렇게 철저한 심판의 예언으로 경고를 주시는 가운데에도 하나님은 언약 백성을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는 약속을 주십니다. 마지막에는 비록 짧지만 소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신 후에 그 나라와 백성을 회복하시고 풍성한 복을 다시 주실 것을 예언합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다른 사람의 죄는 지적하고 판단하면서 나는 그 죄 가운데 머물러 있는 부분은 없는지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성찰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하나님 앞에 회개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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