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8일차 레위기 1-10장

by Open the Bible 2019. 3. 19.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 : 레위기 1-10

08일차.pdf

2019/03/19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7일차 출애굽기 25-40장

2019/03/19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6일차 출애굽기 13-24장

2019/03/1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5일차 출애굽기 1-12장

2019/03/15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 4일차 창세기 37-50장

2019/03/14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 통독 가이드 개정판]3일차 창세기 24-36장

2019/03/13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2일차 창세기 12-23장

2019/03/12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개정판] 1일차 창세기 1-11장




1

2

3

4

5

6

 

번 제

 

소 제

 

화 목 제

 

속 죄 제

 

속 건 제

 

번제,소제,속죄제의 규례

7

8

9

10

 

속건제,화목제의 규례

 

제사장의 위임식

 

아론의 첫 제사

 

나답,아비후의 죽음

 

레위기 구조

-1-10장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내 거룩하니)

-11-27장 하나님과 동행하는 길(너희도 거룩하라)

 

1-10

번 제(1)

번제는 위로 올라간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헌신의 표로써 제물 전체를 불태워 향기로운 냄새를 올려드리는 제사이다. 한 생명이 죽어 송두리째 드려지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자기 자신 전체를 제물로 드리는 것을 상징한다.

 

소 제(2)

소제는 준다’ ‘선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께 받은 바 은혜와 축복에 감사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소제는 짐승을 잡지 않고 식물로 드리는 제사이다. 이것은 단독으로 드려질 수 없고, 다른 피 제사를 드린 후에 드리는 제사이다.

 

화목제(3)

화목제는 백성과 하나님 사이의 교제를 회복시키는 제사로써,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감사 제사이다. 화목제는 예물을 드리는 자가 그 제물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제사이다. 제사드리는 방법은 번제와 같으나, 번제는 전부 태워서 하나님께 드리는 반면, 화목제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화평을 위한 제사였기 때문에 제물을 나누어 먹었다. 화목제는 먼저 희생이 있고, 그후에 축제가 있었다.

 

속죄제(4)

속죄제는 과녁을 잘못 맞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범죄했을 때 죄사함 받기 위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하나님의 금령 중 하나를 범하고 그 죄를 깨달은 후, 흠없는 제물을 가지고 와서 제사를 드렸다.

 

속건제(5)

속건제는 주로 부지 중에 범한 죄, 성막과 성물, 이웃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 드리는 제사이다.

 

번제, 소제, 속죄제의 규례(6)

아론과 그 자손들에게 번제의 규례로써 번제물 및 단의 간수, 번제물을 관리하는 제사장의 정결 문제를 말씀하셨으며, 소제의 규례와 속죄제를 드릴 때 장소와 처리 방법등을 말씀하셨다.

 

속건제, 화목제의 규례(7)

속건제의 규례를 말씀하셨고, 화목제를 드릴 때의 방법과 먹는 기간, 먹는 사람, 먹어서는 안되는 것 등을 말씀하셨다.

 


제사장의 위임식(8)

아론과 그 아들들의 제사장 위임식에 관한 부분이다. 아론과 그 아들들을 데려다가 물로 씻기고 하나님께서 명하신대로 준비한 의복을 입혀서 관유로 그 머리에 바르고 수송아지로 속죄제를, 수양으로 번제를 드렸다. 이 위임식은 칠일동안 이루어졌다.



아론의 첫제사(9)

위임식이 끝난 제 팔일에 여호와의 명대로 자신을 위하여는 속죄제와 번제를 드리고 백성을 위하여는 속죄제와 번제와 소제와 화목제를 드렸다. 그리고 아론이 제사를 마치고 내려와 백성을 축복하자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다.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10)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여호와께서 명하시지 않은 불로 분향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의 불로 즉사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 레위기의 영성은 십계명의 영성과 같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그리고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영성을 말합니다.

 

시내산 언약을 유효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 백성은 무엇보다도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고 완성되어 가기 위해서 하나님의 백성은 구별된 삶을 살아 그 정체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이 구별된 삶의 지침으로 주신 것이 제사 제도입니다.

 

지금 우리가 제사는 드리지 않지만 정신은 그대로 지켜야 합니다.

 

번제-자기 부인, 내려놓음

 

소제-자기 희생과 봉사

 

화목제-나눔

 

속죄제-회개와 자백

 

속건제-남의 재산 존중

 

 

- 제물을 가다듬는 일은 제사자의 몫입니다.

 

각을 뜬다 내 몸전체가 부서진다.

 

내장-내 마음과 뜻, 나의 온 정성

 

머리 내 생각, 사상, 가치관

 

기름 생명

 

이런 것들을 태운다는 것은 바울의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자기 중심성 내려 놓기

 

이것은 제물로 드려진 짐승이 죽고 각을 뜨면서 죄인인 내가 그렇게 죽을 수 밖에 없는데 대속제물을 대신해서 죽음을 면제 받게되었다는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왜 반드시 제사를 드려야 할까요?

 

죄는 하나님과 관계를 단절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결코 하나님께 갈 자가 없습니다.

 

 

 

 

통독 묵상

- 5 대 제사의 각 종류가 갖는 의미를 묵상하고 오늘 우리의 예배와 삶 가운데 그런 정신이 있는지를 반성해보라

- 제물을 다듬는 것에 부여된 의미를 묵상하라. 그 행위는 비록 짐승이 대신해 주는 것이지만 내가 당해야 할 일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내가하나님을 만날 수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비록 예수님이 영단번의 제물이 되어 주셔서 이런 제사를 드리지는 않지만 그 의미와 정신은 꼭 같음을 명심하라 -바울이 한말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전15:31 ). 이와 같이 날마다 나의 자기중심성을 신위 앞에 내려놓아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드리는 산 제사이다(12:1-2)

-10:1-7 나답과 아비후의 사건을 묵상하라. 이 사건은 신위 즉 하나님의 방법이 얼마나 엄격하고 중한 것인가를 확연히 보여 준다. 인위를 버리라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삶의 편의를 위해 하나님의 방법을 무시하고 내 방법대로 살아가고 있지 않는가? “거룩은 구별되다는 말이고 그 구별은 하나님 방법이 기준임을 명심하라

퀴즈

-성막을 완성하면서 계속 반복되는 문구는 무엇입니까?

-레위기의 5가지 제사는 누구를 예표하고 있을까요?

-나답과 아비후는 분향단에 무엇으로 불을 붙였습니까?

 

이것은 인위였습니다. 인위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적용

 

-5대 제사의 정신 중 내가 오늘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