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개정판)25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10. 2.
반응형

오늘 읽을 본문은 삼하 21-23장 대상 18-20장 시60편 삼하24장 대상 21장 시4-6,8-13편 입니다.

 


25일차.hwp



-3년 계속 기근에 대해 다윗이 간구합니다. 이유는 사울이 기브온 사람을 죽였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다윗이 기브온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 주었습니다. 그 후에야 하나님이 그 땅을 위한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다윗은 모든 원수들과 사울의 손에서 건져 주신 분이 하나님이시라고 찬양합니다. 철저하게 자기의 모든 승리의 원인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나는 나의 삶의 정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어떤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습니까?

-다윗은 자신의 죄를 은폐시키기 위해 우리아를 비밀리에 죽였지만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다윗의 용사의 목록에서 드러내십니다.

누가 나의 이름을 없애버리려고 합니까? 그것에 인위로 대항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드러내심을 경험해 보십시오.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 그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그동안 신위로 살았던 다윗이 인구조사를 실시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다윗에게 요압을 보내 그치게 하셨지만 다윗은 인구조사를 독촉합니다.

-인위의 결과 백성들이 7만 명이 죽습니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다윗이 제사 드린 곳인 아라우나 타작마당은 훗날 솔로몬 성전이 세워지게 됩니다(대상 22:1, 대하 3:1). 인간은 인위를 시행했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창조적으로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시는 수단으로 사용하십니다.

-이제부터 시편을 읽습니다. 1편은 '신위 Go!'로 사는 사람들이 하지 않는 것과 하는 것을 보여 주소 있습니다. 이후로 시편은 신위 Go!한 사람의 고백과 그렇게 살았던 사람이 마지막에 할렐루야를 외치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다윗의 애가의 배경은 주로 도망 다니며 곤경에 처했을 때 기도한 내용들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을 나의 반석, 구원자, 피난처, 방패, 구원의 뿔로 신뢰하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처한 삶의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누구로 신뢰하고 있습니까?

 

통독 묵상

- 삼하 22:21-33 에서 다윗은 말씀의 능력하나님의 노래한다. 4:12 와 관련해서 이 말씀의 도는 곧 우리의 도즉 우리의 생각사고방식패러다임을 바꾸게 한다. 다면 어떻게 그런 역사와 은총을 덧입을 수 있을까? 성경을 전인격적으로3관점과 3관념의 안경으로 읽으면 된다.

 

- 삼하 24장의 다윗의 인구 조사는 하나님의 진노쌓는 일이였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편에계신다면 수의 많고 적음은 중요 하지 않다(7). 다윗은 자기의 권한을 강화해서 강권 정치하고 싶은 마음에서 이제 자기의 전쟁을 하려 하고여호와의 전쟁을 하려 하지 않으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삼상 18: 17참조) 하나님은 3가지 재앙 옵션을 주고 하나를 택하게 하신다. 1) 7년 기근 2) 3달 도망자 3) 사흘간 전염병, 다윗은 3)을 택하고 왕의 죄로 백성이 고통을 받는다. 아리우나의 타작마당에서 제단을 쌓자 재앙이 끝난다. 아리우나 타작마당은 솔로몬 성전터가 된다.

 

- 이 시편들을 나의 기도로 읽으랴.

 

 

 

퀴즈

-다윗은 자기 영혼이 번민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이 있을 때 무엇을 의지하고 있습니까(1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