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사사기(묵상노트)

매일성경 묵상노트 ㅣ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대(사사기 2:1-10)

by Open the Bible 2021. 11. 4.
반응형

 

 

https://youtu.be/Wm4hCaxFJC0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대

사사기 2:1-10

본문 개관

여호수아가 죽고 하나님을 경험한 시대가 죽은 다음 세대는 다른 세대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민족을 쫓아내지 못한 결과 가나안 신앙이 유입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주제

단락 구분

1-5절 여호와의 사자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

6-10절 여호수아 죽음후의 이스라엘의 배역

 

 

본문 주해

 1-5절 여호와의 사자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 .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오셔서 책망하십니다. 영원한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라고 강조하며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지적합니다. 단순히 물리칠 힘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들을 쫓아내지 않았음을 지적하십니다.

이제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지가 되고 그들의 신은 백성들의 올무가 될것입니다.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 속에 하나님의 심판과 그들의 회개 그리고 사사들을 통해 구원이 사사시대 내내 반복이 되어 집니다.

백성들은 이러한 여호와의 사자의 말에 크게 울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이후 모습을 보면 전정으로 회개하지는 못한 같습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회개는 삶의 변화 역시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6-10절 여호수아 죽음후의 이스라엘의 배역

 여호수아 세대 사람들은 힘든 세월을 살았습니다. 고단한 광야 생활은 마치고 나니 가나안 족속 사람들과 전쟁을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후손들에게 율법 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못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후손에게 신앙 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못한 후유증은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호수아 시대의 젊은이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사는 동안에는 여호와를 열심히 섬겼습니다.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대해서 알고 있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신앙 교육을 받지 못한 그들은 부모 세대가 세상을 떠난 하나님을 제대로 섬기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후세대를 위한 신앙 교육의 명맥은 세대를 넘기지 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나안 정복 시대 후에 암울한 사사 시대가 있었던 것은 당연합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대해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이 말씀에 따라 제대로 생활할 없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 시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에게는 자녀들이나 다음세대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는 어떤 핑계가 있습니까?

 

묵상포인트

 

기도제목

 * : 내가 경험한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다음 세대에 적극적으로 전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