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day71 마 19-28장 말세 대비책과 천국 복음 완성

by Open the Bible 2017. 6. 5.
반응형

 

1. 본문개요

 

19

20

21

22

23

24

생활 규범과

영생의 교훈

포도원 품군 비유

세번째 수난 예고

예루살렘 입성

종교 지도자들과의 변론

바리새인들의 위선

종말에 대한 예언

25

26

27

28

종말에 대한 비유

수난의 준비와 시작,겟세마네의 기도

빌라도의 심문과 십자가

 

부활

 

21장부터 27장까지는 예수께서 죽음을 겪으시기 전에 이 땅에서 보내신 마지막 한 주간(고난 주간)의 생애에 관한 기록이다.

대중에게 말씀을 전하심

제자들을 가르치심

고독한 사역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활발한 날

잠잠한 날

격동의 날

권 위

연 민

순 종

나귀를 타시고 입성 (찬양받으심)

십자가 지심(조롱)


일요일

시위의 날

예루살렘으로 승리의 입성

월요일

권위의 날

무화과 나무 저주, 두번째로 성전을 청결케 하심

화요일

충동의 날

무화과 나무가 마름, 유다가 배신을 제의함

수요일

휴식의 날

복음서에는 아무런 사건도 기록되지 않았음

목요일

준비의 날

유월절 만찬, 발을 씻기심, 예수님의 만찬, 겟세마네기도

금요일

고통의 날

체포, 재판,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 장사됨





2. 생활 규범과 영생에 대한 교훈(19)

갈릴리를 떠나 요단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른 예수는 이혼 문제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독신에 대한 제자들의 질문에도 대답한다. 그리고 영생에 대한 부자 청년의 질문에 계명을 지키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 청년은 재물이 많으므로 근심하며 돌아갔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낙타가 바늘 구멍에 들어가기 보다도 어렵다고 말씀하시자, 제자들이 그러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고 묻는다. 그때 예수께서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3. 포도원 품군 비유, 세번째 수난 예고(20)

천국이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보내는 집주인 같음을 비유로 말씀하신 후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 세번째로 수난을 예고한 예수는 세상적인 높은 지위를 바라는 야고보 형제에 대하여 조용히 훈계하신다.


4. 예루살렘 입성(21)

예수는 군중들의 열렬한 환영 속에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성전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어 쫓으시고 성전을 정결케 하신다. 이튿날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다.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자신들의 권한을 예수에게 빼앗긴 것으로 간주하고 예수의 권세에 도전하였다. 이에 예수는 두 아들의 비유와 악한 농부의 비유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잘못을 지적하신다.

 

5. 종교 지도자들과의 변론(22)

예수께서 혼인 잔치 비유를 통해 초청에 거부한 자들에 대한 심판에 대해 말씀하신다. 이에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를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하기 위해 3가지 질문을 던지는데, 곧 정치적 질문, 신학적 질문, 종교적 질문이다. 첫째 질문은 납세에 관한 질문인데 예수는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말씀하신다. 두번째는 사두개인들의 부활에 관한 질문이고, 세번째는 율법 중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인가에 관한 질문이다. 그때마다 예수는 지혜롭게 답변하고 다윗의 자손 문제로 오히려 반격을 하여 공격을 봉쇄하였다.

 

6. 바리새인들의 위선(2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경계하라고 말씀하신 예수는 이어 그들의 위선을 책망한다. 그리고 예루살렘이 패망할 것을 생각하며 탄식한다.

 

7. 종말에 대한 예언(24)

종말의 징조에 대해 예고하시고 깨어 있어 항상 준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종말의 징조는 거짓 선지자들의 출현 및 그들의 미혹(4,5,11), 전쟁과 기근(6,7), 성도들에 대한 핍박(9,10,12)이다. 그러나 이러한 핍박이 나타나는 동안에도 천국 복음은 계속 전파되어 온 세상에 가득차게 될 것인데 그때에야 비로소 세상 종말이 오게 될 것이다(14). 예수의 재림은 불신자들에겐 영원한 심판과 멸절을 가져오는 것임에 반해, 성도들에겐 영원한 기쁨과 구원을 가져오는 것이다.

 

8. 종말에 대한 비유(25)

예수께서 세 가지의 비유를 통해 말세지말에 재림의 주를 맞이하기 위한 성도의 생활 태도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첫번째는 열 처녀 비유로 예기치 않은 때에 예수께서 재림하실 것이니 항상 깨어 있어 준비하라는 것이고, 두번째는 달란트 비유로 우리들이 받은 갖가지 재능들을 최대한 활용하며 성실히 봉사함으로써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이루어 드려야 한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양과 염소의 비유로 최후의 심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9. 수난의 준비와 시작,겟세마네의 기도(26)

종말에 대한 말씀을 마친 예수는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해 팔릴 것을 예고하고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 있을 때 한 여인이 비싼 향유를 예수의 머리에 붓고, 가롯 유다는 예수를 팔 기회를 찾는다. 최후의 만찬을 베푼 예수는 감람 산에 있는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가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고 간절히 기도한 후 잡혀 대제사장 가야바의 심문을 받는다. 이때 베드로는 세번 예수를 부인하고 닭 울기 전에 세번 부인하리라는 예수의 말씀이 생각나서 크게 통곡한다.

 

10. 빌라도의 심문과 십자가(27)

예수는 빌라도 총독에게 넘겨져 재판을 받는데 빌라도는 백성들의 요구대로 사형을 내린다. 사형이 결정된 예수는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매달려 일곱 마디의 말씀을 하시고 운명하신다. 예수의 시체는 아리마대 사람 요셉에 의해 장사된다.

 

 

* 십자가상의 7(架上七言)

1)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2)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

4)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5) 내가 목마르다.

6) 다 이루었다.

7)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11. 부활(28)

안식 후 첫날 곧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지 사흘 만에 예수는 부활하여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명령하시고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