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72일차 막1-9장 하늘의 정보

by Open the Bible 2017. 6. 6.
반응형


1. 마가복음의 구성

1 - 3

4 - 6

7 - 10

11 - 16

 

사역의 준비와 제자 선택

 

 

비유와 이적

 

 

예수의 가르침

 

 

수난과 죽음과 부활 승천

 

 

말씀과 표적 : 36개월

 

 

고난과 죽음 : 8

 

 

갈릴리와 베뢰아

 

 

예루살렘

 

 

마가복음은 예수를 하나님의 종으로 묘사하고 있다. 4복음서 중에서 가장 짧고 간결하게 기록된 복음서로 다른 복음서와 같이 예수의 생애와 교훈 그리고 이적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복음서와 중복된 내용이 대부분이다.

 

2.본문개요

1

2

3

4

 

사역의 준비

 

 

중풍병자를 고침,마태를 부르심

 

 

안식일 논쟁,12제자를 부르심

 

 

씨뿌리는 비유

 

5

6

7

8

9

 

병자를 고침

 

 

배척 당하심

 

 

바리새인의 외식

 

 

베드로의 신앙고백

 

변형되신 예수

3. 사역의 준비(1)

예수는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광야에서 시험을 받은 후 갈릴리에 와서 복음을 전파하신다. 이어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부르시고 가버나움에 들어가 귀신을 쫓아내고 베드로 장모의 열병과 많은 병자를 고치신다.

 

4. 중풍병자를 고침, 마태를 부르심(2)

수일 후에 예수께서 가버나움에서 중풍병자를 고치시고, 세관에 앉아 있던 레위(마태)를 부르신다. 그리고 안식일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반문에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신다.

 

5. 안식일 논쟁, 12제자를 부르심(3)

예수께서 앞에 하신 안식일에 관한 말씀을 실천으로 보이신다. 안식일에 회당에 한편 손 마른 사람이 있었다. 이에 예수는 자신을 송사하려고 엿보는 자들에게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고 물으시니 저들이 잠잠하였다. 예수는 손마른 자를 고치시고, 소문을 듣고 몰려온 많은 병자들을 고치셨다. 12제자를 세우시고, 몰려드는 무리로 인해 식사할 겨를도 없이 일하셨다. 예수께서 놀라운 이적을 행하시고 또 그들로서는 당시 생각지도 못했던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자 예수의 친속(親屬)들은 예수를 미쳤다 하고, 서기관들은 예수가 귀신의 힘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였다. 이에 예수는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자신의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말씀하신다.

 

6. 씨뿌리는 비유(4)

바닷가에 앉은 예수는 씨 뿌리는 비유를 말씀하시고 날이 저물 때에 바다를 잔잔케 하신다.

: 말씀

길가 :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단이 즉시 와서 저희에게 뿌리운 말씀을 빼앗음

돌밭 :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간 견디다

가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짐

가시떨기 : 말씀을 듣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함

좋은 땅 : 말씀을 듣고 받아 30, 60, 100배의 결실을 맺음

 

7. 병자를 고침(5)

예수께서 거라사 지방에서 군대 귀신들린 자를 고치시고, 열 두 해 혈루증을 앓던 여자를 고치시고,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다.

 

8. 배척 당하심(6)

예수는 고향에서 배척받은 후 12제자를 둘씩 짝지어 파송한다. 제자들은 나가서 회개하라전파하고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병자들을 고쳤다. 그리고 예수의 갈릴리 전도가 활발히 성공적으로 퍼지자 세례 요한의 능력으로 오해한 헤롯이 두려워하여 세례 요한을 죽이게 된 동기를 밝히고 있다. 전도 여행에서 돌아온 제자들의 전도 보고를 들으시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시어 오천 명을 먹이시고 무리를 작별하시고 기도하러 산으로 가신다. 나중에 바다 위를 걸어서 제자들에게 가신다.

 

9. 바리새인의 외식(7)

바리새인들의 외식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의 말로 공박한 예수는 두로와 시돈 지역으로 가서 귀신을 쫓아내고 귀먹고 어눌(語訥)한 자를 고치신다.

 

10. 베드로의 신앙고백(8)

떡 일곱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사천 명을 먹이시고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경계할 것을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고 벳세다에서 소경을 고치신다. 또한 가이사랴 빌립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노중(路中)에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을 때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고 대답한다.

 

11. 변형되신 예수(9)

예수께서는 변화산에서 변화하심으로 예수님의 승리와 장차 다가올 천국의 영광을 행동으로 예언하신다. 이는 잠시 후 예수께서 가장 치욕스러운 십자가를 지실 것이지만 그것은 예수님과 나아가 모든 성도의 최종적 승리를 위한 것이며 그 영광의 정도가 완벽함을 보여 주어 예수가 수난을 당해도 제자들이 흔들리지 않는 확신과 용기와 희망을 갖도록 해 주기 위함이었다. 한편 예수와 세 제자들이 변화 산상에 있는 동안, 남은 아홉 제자들은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서기관들로부터 호된 비난과 조롱을 받고 있었다. 이에 예수는 제자들의 믿음없음을 안타깝게 여기시며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시며 그를 고쳐 주신다. 후에 제자들이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라고 물었을 때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 곳을 떠나 갈릴리 가운데로 지나실 때 자신이 죽어 3일 만에 살아날 것을 예고하신다. 가버나움에 이르러 겸손에 대해 교훈하시고, 다른 사람을 실족케 하지 말고 범죄치 말도록 가르치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