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74일차 눅1-9장 북쪽 갈릴리 중심사역

by Open the Bible 2017. 6. 8.
반응형

74일차 통독 가이드.hwp


*자막을 한국어로 수정해서 보세요.


1.누가복음의구성

1-3

4-9

10-18

9-24

세례 요한과 예수의 탄생

예수의 권위와 활동

교훈과 가르침

수난과 죽음과 부활

많은 기적

많은 비유

희생과 기적

잃어버린 자를 찾음

잃어버린 자를 구원

갈릴리

예루살렘으로

예루살렘에서

 

누가복음은 예수를 인자로 묘사하고 있으며 이방인들에게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하여 예수의 생애를 기록하고 있다. 특별히 그리스도는 하나님인 동시에 인간이시라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죄인에 대한 구주가 되시기에 부족함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서는 다른 복음서보다 그리스도의 인성과 감정 묘사에 대한 표현이 많으며, 그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순서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2. 본문개요

1

2

3

세례 요한의 출생

예수의 탄생

세례 요한의 사역

3

4

5

6

예수의 족보

갈릴리 전도의 시작

제자들을 부르심

열 두 제자를 선택

7

8

9

부장의 종을 고침,과부의 아들 살림

예수와 세례 요한,향유를 부은 여인

씨뿌리는 비유

병자를 고치심

12제자 파송,오천명 먹이심

신앙고백,변형되신 예수

3. 세례 요한의 출생(1)

마태복음은 예수의 족보 및 탄생으로부터 시작하고, 마가복음은 예수의 세례받으시는 장면부터 시작하는데 반해 본서는 세례 요한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이는 누가가 예수와 관련된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살폈음(3)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헤롯이 유대의 분봉왕으로 있을 때 제사장 사가랴와 그 아내 엘리사벳은 나이 많아 늙었으나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아들을 낳을 것을 예고받고 잉태하여 여섯 달이 되었을 때, 요셉과 정혼한 마리아는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성령으로 잉태하여 예수를 낳을 것을 예고받고 주를 찬양한다. 마침내 엘리사벳이 아이를 낳고 요한이라 이름을 지었으며 사가랴는 성령이 충만하여 예언한다.

 

4. 예수의 탄생(2)

이후 마리아는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에 따라 베들레헴으로 호적하러 올라가 구유에서 예수를 출산하였고 목자들은 아기 예수를 찾아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그리고 시므온은 성전에서 아기 예수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한다. 예수께서 열 두 살 되던 유월절에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 선생들 중에 앉아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 듣는 자가 다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겼다.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갔다.

 

5. 세례 요한의 사역, 예수의 족보(3)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 총독으로 있을 때 세례 요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여 메시야의 준비자로서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요단 강에서 강한 메시지로 회개를 외치고 세례를 베푼다. 그러나 갈릴리의 분봉왕 헤롯은 세례 요한이 그의 잘못을 지적하자 세례 요한을 감옥에 가둔다. 한편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예수는 30세쯤 되었을 때 사역을 시작한다. 이어 예수의 족보를 소개한다.



 

* 예수의 족보 *

누가의 족보는 예수님의 실제 조상을 보여주는 족보이다. 왜냐하면 예수의 잉태는 성령으로 된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마태의 족보는 예수의 법적인 조상들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남자인 요셉을 통한 족보이다.

 

 

 

6. 갈릴리 전도의 시작(4)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물리치신 예수는 갈릴리의 나사렛에서 회당에 들어가 이사야의 글을 읽고 무리에게 그 말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했다는 증거를 하자 무리들은 예수를 죽이려고 한다. 예수는 고향에서 배척을 당하시고 그곳을 빠져나와 가버나움으로 가서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시고 그외 많은 귀신을 몰아내시며,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셨다.

 


7. 제자들을 부르심(5)

게네사렛 호숫가의 한 배에 앉아 무리를 가르치고 베드로에게 많은 고기를 잡도록 하여 그 권위와 이적 앞에서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게 하시고 예수를 쫒도록 하신다. 그리고 문둥병자와 중풍병자를 고치신다. 예수께서 세리 마태를 부르시고 그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비방하자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고 말씀하신다.

 

8. 열 두 제자를 선택(6)

예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안식일의 참 뜻과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시고, 12제자를 불러 사도로 세우시고 무리들에게 새 교훈을 말씀하신다.

 

9. 백부장의 종을 고침,과부의 아들을 살림,향유를 부은 여인(7)

예수는 가버나움에서 로마 군대의 장교인 백부장의 종을 고쳐 주신다. 이것은 예수의 하나님 나라 전파 사역이 유대인 중심에서 점차 이방인에게로 확산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나인 성에서 과부의 아들을 살려 주신다. 이 사건을 통해 예수께서는 자신의 말씀 한마디로써 직접 죽은 자를 살려 주심으로써 자신이 인간의 생사 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증거하였다. 또한 이 사건은 예수께서 장차 죽음을 정복하고 부활하실 뿐만 아니라 뭇 성도들도 종말에 다시금 부활하게 될 것을 예표해 주는 사건이다. 이로인해 예수의 소문은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졌다. 세례 요한은 제자를 예수께 보내어 메시야인지를 알아보도록 하였고 예수는 그들에게 대답한 후 세례 요한에 대해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이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고 말씀하신다. 어느날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있을 때 그 동네의 죄인인 한 여자가 예수께 나아와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향유를 붓는다. 예수께서 그 여자의 죄를 사해 주시고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고 말씀하신다.

 


10. 씨뿌리는 비유,병자를 고치심(8)

씨뿌리는 비유를 말씀하시는데 이 비유는 씨뿌리는 자도 하나이고 또 뿌리는 씨도 똑같은 것인데, 각기 밭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다르다는 것이다. 즉 예수께서는 동일한 복음을 전하지만 듣는 자에 따라 각각 다른 열매를 맺는다는 것이다. 또한 등불의 비유를 말씀하시는데 빛은 사물을 밝게 해 주거나 드러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처럼 빛된 생활을 하라고 교훈하신다. 하루는 제자들과 배를 타고 가시다가 풍랑을 만나 그것을 잔잔하게 하시고 군대 귀신들린 자의 귀신을 쫓아 내시고,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고치기 위해 그의 집으로 가는 도중 열 두 해 동안 혈루증을 앓던 여인을 고치시고 죽은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다.

 


11. 12제자 파송,오천명을 먹이심,베드로의 신앙고백,변형되신 예수(9)

12제자를 각 촌에 파송하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시고, 따로 기도하실 때에, 함께 있던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시니 베드로가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고 신앙고백을 한다. 예수께서는 고난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날 것을 말씀하신다. 그 후 8일쯤 되어 산에 올라가 변화하신 후 내려오셔서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