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 day75 눅 9:51-19:44 남쪽 유대 중심 사역

by Open the Bible 2017. 6. 10.
반응형

 

1. 본문개요

10

11

12

70제자 파송,

선한 사마리아인

기도에 대한 교훈,

배척 당하심

어리석은 부자 비유

 

 

 

 

 

 

 

13

14

15

16

회개에 대한 교훈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

겸손에 대한 교훈

제자도에 대한 교훈

잃은 것에 대한 교훈

청지기 비유

부자와 나사로 비유

17

18

19

용서와 감사에 대한 교훈,재림에 대한 교훈

기도에 대한 교훈

영생에 대한 교훈

삭개오 구원

예루살렘 입성

 


2. 70제자 파송,선한 사마리아인(10)

예수께서 70인을 세워 둘씩 전도 사명을 맡겨 각처에 파송한다. 그들은 기쁨으로 돌아와서 주의 이름을 대면 귀신들도 자신들에게 항복하더라는 보고를 한다. 이때 예수께서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고 말씀하신다. 이어 영생에 대한 율법사의 시험적인 질문에 예수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들어 대답하시고 마르다의 집에 머무신다.

 

3. 기도에 대한 교훈,배척 당하심(11)

예수께서 기도에 대해서 묻는 제자들에게 올바른 기도 자세를 교훈하시고, 한 벙어리 귀신을 내쫓으시면서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다는 사실을 선포하신다. 또한 유대인들이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한데 대하여 예수께서는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자신이 죽으신 후 사흘 만에 부활하실 것과 장차 세상을 심판하실 것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다. 이어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의 외식을 지적하시면서 화()를 선고하신다.

 

4.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12)

예수는 바리새인의 누룩, 곧 외식을 경계하라고 말씀하시고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와 의식주에 대해 실물을 예로 들어 교훈하시고 계속하여 충성에 대해서도 교훈하신다. 예수께서는 무리들에게 시대의 징조를 분별하라고 말씀하시는데, 곧 천기(天氣)를 분별하듯이 종말의 징조들을 보고서 예수 재림의 때가 가까왔음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당하기 전에 회개하고 빨리 하나님과 화해하라고 촉구하신다.

5. 회개에 대한 교훈, 하나님 나라에 대한 교훈(13)

예수께서 뜻하지 아니한 죽음을 당한 자들과 무화과 나무 비유를 예로들어 회개를 재촉하는 교훈을 하시고 안식일에 병을 고친 것에 대해 화를 내는 바리새인들의 외식을 책망하신 후 하나님 나라에 대한 교훈을 말씀하신다. 예수께서 어떤 사람에게 구원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예수는 여러 각도에서 답변해 주고 있다. 곧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24)는 것과, 한번 문을 닫은 후에는 구원받지 못한다(25)는 것, 위선하며 행악하는 자들의 결국(26,27)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도 있다고 말씀하신다. 이 때 헤롯은 예수를 죽이려고 하였고 예수는 자신이 순교 당할 것과 멸망할 예루살렘을 향해 탄식하신다.

 

* 안식일과 주일의 차이 *

안 식 일

주 일

1. 현대력으로 토요일

2. 한 주간의 마지막 날

3. 날이 저물면서 시작

4. 하나님의 천지 창조에서 기원

5. 하나님.인간.피조물이 안식하고

예배를 온전히 드리기 위함

현대력으로 일요일

한 주간의 첫날

동이 트면서 시작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기원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은 구원

완성을 선포하고 기념하기 위함

 

6. 겸손에 대한 교훈, 제자도에 대한 교훈(14)

안식일에 바리새인의 두령(頭領)의 집에 초대받아 식사를 하게 된 예수는 그곳에서 고창병 든 사람을 고치시고 상좌(上座)를 택하는 자들에게 낮은 자리를 택할 것을 비유로 교훈하신다. 그리고 길을 갈때 제자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말씀하신다.

* 고창병 : 의학 전문 용어로는 수종병(水腫病)이라고 한다. 근육 조직과 혈관 속에 액체가 고여 물을 빼내야 하는 병.

 

7. 잃은 것에 대한 비유(15)

세리와 죄인들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 것을 비방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에게 예수는 잃은 양과 잃은 드라크마의 비유, 탕자의 비유를 말씀하신다.

 

8. 청지기 비유, 부자와 나사로 비유(16)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청지기의 비유를 말씀하나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은 비웃는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을 책망하시고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를 말씀하신다.

 

9. 용서와 감사에 대한 교훈, 재림에 대한 교훈(17)

형제가 회개하면 하루 일곱번이라도 용서해 주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감사에 대한 교훈을 말씀하시고,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때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물음에 노아의 때와 롯의 때를 들어 설명하신다.

 

10. 기도에 대한 교훈, 영생에 대한 교훈(18)

항상 기도해야 할 것을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에 대해서 비유로 말씀하신다. 어린 아이가 가까이 오는 것을 금하지 말 것을 말씀하신 예수는 영생을 얻고자 하는 관원에게 재물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고 자신을 쫓으라고 하나 그는 큰 부자인고로 근심하며 떠나간다.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 예수는 자신의 수난을 예고하고 여리고 근처에 이르러 한 소경의 눈을 뜨게 한다.

 

11. 삭개오 구원, 예루살렘 입성(19)

삭개오는 예수를 보고자 하는 일념으로 인간적인 난관에 굴하지 않고 수치를 무릅쓰면서 뽕나무에 올라간다. 그 결과 그는 예수를 보았을 뿐 아니라 예수로부터 구원의 은총까지 얻는 은혜를 입는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는 자는 그분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또한 예수는 므나의 비유를 말씀하신다. 예수께서는 나귀 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셔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