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73일차 막10-16장 하늘의 전도

by Open the Bible 2017. 6. 7.
반응형

73일차 통독 가이드.hwp


1. 본문개요

9

10

11

12

변형되신 예수

이혼,재물,섬김에 대한 교훈

예루살렘 입성

포도원 비유,

12

13

14

15

16

가장 큰 계명

종말에 대한 예언

최후의 만찬,겟세마네 기도

재판,십자가 처형

예수의 부활과 승천

 

2. 변형되신 예수(9)

예수께서는 변화산에서 변화하심으로 예수님의 승리와 장차 다가올 천국의 영광을 행동으로 예언하신다. 이는 잠시 후 예수께서 가장 치욕스러운 십자가를 지실 것이지만 그것은 예수님과 나아가 모든 성도의 최종적 승리를 위한 것이며 그 영광의 정도가 완벽함을 보여 주어 예수가 수난을 당해도 제자들이 흔들리지 않는 확신과 용기와 희망을 갖도록 해 주기 위함이었다. 한편 예수와 세 제자들이 변화 산상에 있는 동안, 남은 아홉 제자들은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서기관들로부터 호된 비난과 조롱을 받고 있었다. 이에 예수는 제자들의 믿음없음을 안타깝게 여기시며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시며 그를 고쳐 주신다. 후에 제자들이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라고 물었을 때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그 곳을 떠나 갈릴리 가운데로 지나실 때 자신이 죽어 3일 만에 살아날 것을 예고하신다. 가버나움에 이르러 겸손에 대해 교훈하시고, 다른 사람을 실족케 하지 말고 범죄치 말도록 가르치신다.

 

3. 이혼,재물,섬김에 대한 교훈(10)

유대 지경과 요단 건너 편에서 예수는 이혼에 대해 시험하는 바리새인들에게 창조 원리를 들어 설명하시고, 영생을 얻는 길을 묻는 사람에게 재물에 대한 교훈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자신이 잡혀 고난 당하고 죽은 후 3일 만에 살아날 것을 예고하신다. 또한 높은 자리를 구하는 야고보와 요한에게 예수께서는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고 말씀하신다.

 

4. 예루살렘 입성(11)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를 많은 군중이 따르며 호산나를 외치며 찬양한다. 이튿날 예수는 열매 없는 무화과를 저주하고, 성전에 들어가셔서 기도하는 집을 강도의 굴혈로 만들었다고 말씀하시며 성전을 정결케 하신다. 그러나 당시 종교지도자들의 도전을 받고 요한의 세례 문제를 들어 반문하신다.

 

5. 포도원 비유, 가장 큰 계명(12)

유대의 종교지도자들의 공격에 대해 예수가 포도원 비유로 말씀하자 그들은 예수의 말씀을 책()잡으려고 사람을 보내어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가하느냐 불가하느냐며 세금 문제로 공박해 오나 예수는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는 지혜로운 답변으로 말씀하신다. 이어 부활을 부인하는 사두개인들의 애매한 질문에 하나님은 산 자의 하나님이라고 답변하고, 계명 중에 첫째 계명이 무엇이냐고 묻는 서기관의 질문에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답변하신다. 그리고 과부가 드린 두 렙돈 헌금을 통하여 올바른 헌금관을 교훈하신다.

 

6. 종말에 대한 예언(13)

예수는 감람산에서 언제인지 모르지만 반드시 오게 되어 있는 마지막 때에 관한 징조와 그때를 대처하는 성도들의 태도를 가르쳐 주시며, 깨어있으라고 말씀하신다.

 

7. 최후의 만찬, 겟세마네 기도(14)

유월절 이틀 전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식사할 때 마리아는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는다. 한편 이때부터 가롯 유다는 예수를 팔 기회를 찾고, 예수는 유월절 저녁에 최후의 만찬을 베푼 후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가 간절히 기도하신 후 잡혀 대제사장에게 심문을 받았으며 베드로는 예수를 세번 부인하고 닭이 울 때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고 운다.

 

8. 재판, 십자가 처형(15)

새벽에 예수는 빌라도에게 넘겨졌고 빌라도의 석방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제사장들의 충동을 받은 무리들에 의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요셉이 장사한다.

 

* 예수의 마지막 6일의 행적 *


9. 예수의 부활과 승천(16)

예수는 안식 후 첫날 새벽에 부활하여 막달라 마리아와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제자들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시고 부활 후 40일 만에 승천하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