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성경 통독] 82일차 롬 1-16장 순종의 복음

by Open the Bible 2017. 6. 21.
반응형

1. 로마서의 구성

1-3

4-5

6-8

9-11

12-16

정죄의 교리

칭의의 교리

성화의 교리

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윤리적인 교훈

구원

성화

주권

(구원의 역사)

봉사

죄의 종

하나님의 종

섬김의 종

교 리 편

실 천 편

 

로마서는 바울이 고린도에 체류하는 마지막 때에 로마의 교인들에게 기독교의 교리를 설명하기 위해 쓴 것으로 서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조직적인 논문식의 교리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서에는 중요한 신학적인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본문개요

1

2

3

4

이방인의 죄

유대인의 죄

전 인류의 죄

칭의의 실례

(아브라함)

정죄의 교리

칭의의 교리

5

6

7

8

칭의의 결과(아담과 그리스도)

성화의 원리와 실천

성화와 율법

성화와 성령

칭의의 교리

성화의 교리

 

9

10

11

12

13

이스라엘의 선택

이스라엘의 불순종

이스라엘의 회복

교회 생활

사회 생활

14

15

16

대인적인 생활

성도의 덕행 생활,바울의 선교관

문안 인사,끝맺는 말과 축복

 

3. 이방인의 죄(1)

바울은 로마 교인들에게 서신으로 문안 인사를 하고 로마 교회를 방문하고자 하는 갈망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우상 숭배에 빠진 이방인들의 종교적인 죄와 그들의 도덕적인 죄를 책망한다.

 

4. 유대인의 죄(2)

바울은 하나님의 심판은 유대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됨을 말하고, 율법과 그에 대한 유대인의 책임에 대하여 설명하고 행함이 없는 유대인의 잘못들을 지적하며 참 유대인에 대하여 정의한다.

 

5. 전 인류의 죄(3)

바울은 하나님의 신실성과 공의성을 증거하면서 모든 인류는 다 죄인임을 밝힌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가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되며 사람은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고 선포한다.

 

6. 믿음으로 의롭게 된 아브라함(4)

아브라람의 경우를 들어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행위에 있지도 않고 할례와도 무관하며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함을 말하고 있다.

* 이신득의(以信得義) :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

 

7. 칭의(稱義)의 결과,아담과 그리스도의 대조(5)

믿음으로 얻은 칭의의 결과 누리는 축복된 생활과, 그런 축복의 근거인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고 이에 대한 설명으로 아담과 그리스도를 대조하여 말하고 있다.

 

8. 성화의 원리와 실천(6)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자들이 죄악된 세상을 극복해 가는 성화의 원리와 실천에 대해 말하고 있다.

 

9. 성화와 율법(7)

바울은 성도들이 죄를 깨닫게 하는 율법으로 인하여 여전히 죄문제로 고민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 율법으로부터 해방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10. 성화와 성령(8)

구원의 확신과 환희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본 장은 생명의 성령의 법에 의한 죄에서의 해방과, 죽음으로부터의 승리 뒤에 오는 축복 그리고 승리의 확신에 대해 말하고 있다

 

11. 이스라엘의 선택(9)

하나님의 선택에 관하여 참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믿는 자임을 입증하고 그런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임을 말하고,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로 의를 추구한 이스라엘의 실패를 말하고 있다.

 

12. 이스라엘의 불순종(10)

바울은 선택받은 민족으로 자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육신(成肉身)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전파된 복음마저 무시해 버림으로써 결국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13. 이스라엘의 회복(11)

바울은 이스라엘 민족의 궁극적인 운명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하나님께서는 선민(選民)으로 택하신 이스라엘 민족을 끝까지 버리시지 않고 정하신 종말의 때에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구원하실 것이라고 예언한다.

 

14. 교회 생활(12)

몸으로 드리는 거룩한 산 제사가 하나님께 드릴 영적 예배임을 말하고, 그것은 교회에서 각 지체로서 겸손히 봉사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것임을 말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과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를 잘 보여 주고 있다.

 

15. 사회 생활(13)

세상 권세에 대한 성도의 의무로써 하나님이 주신 권세자에게 복종할 것과 사랑으로 행하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면서 생활할 것을 말하고 있다.

 

16. 대인적인 생활(14)

믿음이 약한 자를 비판하지 말고 음식물로 인해 형제를 실족하게 하지 말 것을 말하고 있다.

 

17. 성도의 덕행 생활, 바울의 선교관(15)

피차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권면하면서 유대인과 이방인이 서로 용납하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권면하고 있다. 이어서 바울은 자신의 간증과 선교관에 대해서 언급하고 앞으로의 여정에 대한 자신의 계획을 밝히면서 성도들의 기도를 부탁하고 있다.

 

18. 문안 인사, 끝맺는 말과 축복(16)

바울은 겐그레아 교회의 뵈뵈를 소개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문안 인사를 드린다. 그리고 거짓 스승에 대해 경계할 것을 말하고 다시 동역자들에 대한 문안 인사를 한 후 축복을 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