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통독]80일차 행12-21장 성령의 이방인 사역

by Open the Bible 2017. 6. 15.
반응형



1. 본문개요

 

12

13, 14

15

16

 

헤롯의 박해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예루살렘 총회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17 - 18

18:23 - 21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바울의 3차 전도 여행,바울의 체포

 

2. 헤롯의 박해(12)

안디옥 교회가 세워지고 점차 교회가 확장되어가는 때에 헤롯은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는 유대인들에 의해 잡혀 옥에 갇힌다. 이때 예루살렘 교회는 베드로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였는데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사 베드로를 옥에서 구원해 주셨다. 한편 헤롯은 가이사랴에서 주의 사자가 쳐서 충()이 먹어 죽고 바나바와 사울은 부조의 일을 마치고 마가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온다.

 

3. 바울의 1차 전도 여행(13,14)

안디옥 교회의 파송을 받은 바울과 바나바는 마가 요한과 함께 출발하여 먼저 구브로 섬에서 활동을 시작하고 다음은 소아시아의 버가로 갔는데 이곳에서 마가 요한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 두 사도는 비시디아의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로 갔다. 이곳에서 바울은 돌에 맞았고 일행은 더베로 향했다. 더베에서 다시 돌아와 버가와 앗달리아에 이르고 여기서 처음 출발지인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온다.

 

4. 예루살렘 총회(15)

할례 문제로 예루살렘 교회에 파송받은 바울과 바나바는 가결된 예루살렘 총회의 결정 사항을 가지고 안디옥으로 돌아온다. 그후 바울과 바나바는 2차 전도 여행에 마가 요한을 동행시키는 문제로 심하게 다투고 헤어져 바울은 실라를 데리고 전도 여행을 떠난다.

 

5. 바울의 2차 전도 여행(16)

수리아와 길리기아를 거쳐 더베와 루스드라에 이른 바울은 디모데를 제자로 얻고 드로아에서 환상을 본 후 마게도냐의 빌립보 지방에서 전도하다가 투옥이 되나 오히려 간수가 회개하고, 그와 그 권속(眷屬)이 다 세례받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고 바울과 실라는 석방된다.

 

6. 바울의 2차 전도 여행(17,18)

빌립보를 떠난 바울이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와 베뢰아, 그리고 아덴에서 복음을 증거하였다. 그런데 그들이 가는 곳마다 복음의 증거를 훼방하는 무리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담대하게 증거했고, 믿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리고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른 바울은 아굴라, 브리스길라 부부와 함께 장막만드는 일을 하며,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였다.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에서 내려온 뒤로 바울은 오직 말씀 전하는 일에만 힘쓰나 유대인들이 훼방한다. 바울은 그곳을 떠나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고 에베소를 거쳐 선교 본거지인 안디옥으로 돌아온다. 이로써 2차 전도 여행을 마친다.

 

7.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바울의 체포(18:23 - 21)

얼마후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두루 다니며 3차 전도 여행을 시작한 바울은 에베소에서 안수함으로 성령이 임하였고, 두란노서원에서 말씀을 강론하는 가운데 병자가 낫고, 악귀가 쫓겨나며, 마술사가 회개하는 등 복음이 흥왕하자 우상 장사에 타격을 받은 데메드리오는 시민들을 충동하여 소요를 일으키게 하난 서기장의 변론으로 소요가 가라 앉는다. 소요가 그치자 바울은 3년 반 만에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의 지경에서 사역한 후 빌립보로 가서 배타고 드로아에 도착하여 7일간 머물면서 말씀을 강론하고 유두고를 살린다. 그리고 앗소, 미둘레네, 기오, 사모를 거쳐 밀레도에 도착한다. 밀레도에서 에베소에 있는 장로들을 초청하여 말씀을 전한 후 뜨거운 작별을 한 후 고스, 로도, 바다라를 거쳐 배를 타고 두로에 도착한다. 두로에서 7일을 머문 후 다시 출발하여 돌레마이를 거쳐 가이사랴에 이른 바울은 죽을 각오로 예루살렘으로 내려가 그동안의 전도 활동에 대해 보고한다. 예루살렘에서 바울의 전도 여행 보고를 들은 장로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으나 아시아에서 온 유대인들은 오히려 율법을 훼방하고 헬라인을 성전에 들어가게 했다고 모략을 하였다. 결국 바울은 잡혀 천부장에게 인계되어 조사를 받게 되었고 천부장은 일치되지 않는 고소로 실상을 알 수 없게 되자 바울에게 변호할 기회를 주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