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78일차 요13-24장 영생은 임마누엘

by Open the Bible 2017. 6. 13.
반응형

1. 본문개요

13

14

15

 

제자들의 발을 씻김

 

유다의 배신 예고

 

제자들을 위로하심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

16

17

18

19

 

보혜사에 대한 약속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언

 

예수의 중보기도

체포,심문 받음

 

사형 선고 받으심

 

십자가에서 죽음

 

20

21

예수의 부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복음사역의 명령

2. 향유를 부은 마리아, 예루살렘 입성(12)

유월절 엿새 전 베다니에 이른 예수의 발에 마리아가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그 발을 씻기자 유다는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한다. 이에 예수는 가롯 유다의 말 자체를 공박하지 않으시고 다가온 자신의 죽음에 대해 제자들보다 민감한 반응을 보인 마리아의 헌신을 칭찬하신다. 이튿날 예수는 나귀 새끼를 타고 무리의 열렬한 환영 속에 예루살렘에 입성하고 자신이 영광을 얻을 때가 왔다고 말씀하신다. 그 후 예수는 자신이 온 목적이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라고 말씀하시며 유대인들의 믿음을 촉구하신다.

 

3. 제자들의 발을 씻김, 유다의 배신 예고(13)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고 유다의 배신을 예고하신다. 유다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베드로가 닭 울기 전에 세 번 부인할 것을 말씀하신다.

 

4. 제자들을 위로하심(14)

가롯 유다의 배신, 그리스도께서 떠나심, 베드로의 부인 등에 관한 예고는 제자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불안해하는 제자들에게 또 다른 보혜사(保惠師)께서 오셔서 그들을 위로하시고, 또한 가르치실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예수의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시행하리라고 말씀하시며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고 말씀하신다.


 

5.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15)

농부와 포도나무와 가지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 예수, 그의 백성들과의 관계를 말씀하시고 더 나아가 세상과의 관계에 대해 교훈하신다. 곧 육신적인 헤어짐으로 말미암아 슬퍼하고 고민하는 제자들에게 연합의 원리를 가르쳐 주심으로 그들과 영원토록 헤어지지 않음을 확신시켜 주신다.


6. 보혜사에 대한 약속,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언(16)

예수께서 제자들이 앞으로 당할 고난과 보혜사 성령께서 오셔서 하실 일, 그리고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예고하신다. 그것을 미리 말씀하시는 이유는 제자들을 위로하여 평안을 누리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시고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신다.

 

7. 예수의 중보기도(17)

예수께서 성부와 자신의 영광을 구하는 기도를 하시고, 세상 중에서 제자들을 지켜주시도록 간구하였으며, 제자들로 말미암아 자신을 믿게 될 성도들의 신령한 연합을 위해 기도하신다.

 

8. 체포, 심문 받음(18)

예수는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시내 건너 편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사 그곳에서 잡혀 대제사장 가야바의 장인인 안나스에게 끌려간다. 이때 베드로는 예수의 뒤를 따라가 대제사장 집 뜰에서 예수를 세 번 부인한다.

 

9. 사형 선고 받으심, 십자가에서 죽음(19)

가야바에게서 빌라도에게 넘겨진 예수는 채찍질 당하시고 가시로 만든 면류관을 머리에 쓰시고 자색 옷을 입으시고는 군병들의 조롱을 당하신다. 예수는 백성들의 요구대로 빌라도의 선고에 따라 십자가 형을 받고 해골(골고다)이라는 곳에서 죽으시고 요셉은 예수를 장사한다.


 

* 요한복음의 일곱가지 증언

1) 세례 요한(1:34) : 그에 대한 증거

2) 나다나엘(1:49) : 그에 대한 결론

3) 베드로(6:69) : 그에 대한 지식

4) 마르다(11:27) : 그에 대한 생각

5) 도마(20:28) : 그에 대한 판단

6) 요한(20:31) : 그에 대한 일축

7) 그리스도(10:36) : 자신에 대한 한마디

 

* 일곱번 말씀하신 나는 __ 이니(I AM)”

1) (6:35) “나는 생명의 떡 이니

2) (8:12) “나는 세상의 빛 이니

3) (8:58)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4) (10:11) “나는 선한 목자

5) (11:2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6) (14:6) “내가 곧 이요 진리생명이니

7) (15:1) “내가 참 포도나무


10. 예수의 부활(20)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예수의 무덤을 찾아간 막달라 마리아는 돌이 무덤에서 옮겨간 것을 보고 제자들에게 달려가 보고 했고 베드로와 요한은 무덤으로 달려가 이를 확인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예수의 시신이 없어진 까닭에 무덤 밖에서 울고 있던 마리아에게 부활하신 예수께서 나타나신다. 또한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고 말씀하시며 손과 옆구리를 보여주신다. 그리고는 제자들에게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고 말씀하시며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 자리에 없었던 도마는 예수의 부활을 의심하나 예수께서 그에게도 나타나셔서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고 말씀하신다.

 

11.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복음사역의 명령(21)

실의에 빠져 다시 어부 생활로 돌아가 고기를 잡고 있던 제자들에게 나타나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신 후 내 양을 먹이라는 사명을 주시고, 베드로의 죽음을 예고하신다.


78일차 통독 가이드.hw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