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87일차 딤전 1장 ~몬1장 경건의 삶

by Open the Bible 2017. 6. 27.
반응형


1. 디모데전서의 구성

1

2

3

4

5

6

정통교리의사수

중보기도와여성의 덕

감독과

집사의 자격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

교회질서에

대한 경계

교회의

각급 성도에게

교리와 예배에 관한 교훈

제직과 목회자에 관한 교훈

평신도에 관한 교훈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를 목회서신이라 부른다. 디모데전서는 영지주의 이단을 특별히 경계하고 에베소 교인들을 윤리적으로 연단하며 교회 조직의 효과적인 운용과 올바른 목회 지침을 제시해 주기 위해 기록하였다.

 

2. 정통 교리의 사수(1)

바울은 에베소에서 교회를 돌보고 있던 디모데에게 이단에 대해 경고한다. 그리고 자기에게 직분을 맡기신 주님께 감사하고, 디모데에게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고 권면한다.

 

3. 중보기도와 여성의 덕(2)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한 바울은 여자들의 태도에 있어 정절을 갖추고 순종하는 마음으로 조용히 배울 것을 권면하고 있다.

 

4. 감독과 집사의 자격(3)

감독과 집사의 자격에 대해 말하고, 디모데가 교회 제도와 직분을 잘 활용하여 교회를 원활하게 치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5.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4)

바울은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금욕주의적 이단을 경계할 것을 말한 후, 디모데에게 개인적인 권면으로 경건의 연습을 할 것을 권면하고 아울러 모든 행실과 신앙에 있어 본이 될 것을 권면한다.

 

6. 교회 질서에 대한 경계(5)

교회 질서에 대하여는 늙은이와 과부에 대하여 여러 규정을 말하고 장로에 대한 대우 문제와 송사 문제를 논한 다음 목회에 있어 주의할 것과 디모데 개인의 병을 위해 포도주를 쓸 것을 말하고 있다.

 

7. 교회의 각급 성도에게(6)

바울은 종과 상전에 대해 말하고 이어 이단을 경계할 것을 재차 주의시킨 다음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라고 권면한다. 그리고 당시 초대 교회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여러 주제들을 들어 교훈하고 있다.

 


8. 디모데후서의 구성

1

2

3

4

 

전도자의 사명

 

 

전도자의 자세

 

말세에 나타날 현상

 

 

전도에 대한 권면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복음을 보호하라

 

복음을 전파하라

 

감 사

 

권 면

 

경 고

 

부 탁

 

본서는 바울이 순교의 순간이 가까와 온 것을 느끼면서 에베소에서 활동하고 있는 디모데를 위로하고 그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고자 기록한 것이다.

 

9. 전도자의 사명(1)

바울은 여러가지 어려움에 처해서 두려워하고 있는 디모데에게 용기를 주어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을 것을 권면하면서, 자신은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움을 받았다는 것과 자신의 신변 사정에 대해 말한다.

 

10. 전도자의 자세(2)

전도자를 군사와 경기자와 농부로 비유하면서 전도자의 자세에 대해 디모데에게 권면한 바울은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며 믿음이 건전하고 항상 자신을 깨끗케 하며 생활의 본이 되어야 할 것을 가르친다.

 

11. 말세에 나타날 현상(3)

바울은 말세에 나타날 악에 대하여 예언하며 하나님 안에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고 권면한다.

 

12. 전도에 대한 권면(4)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항상 말씀을 전파하여 전도인의 직무를 다하라고 권면하고, 자신의 최후를 예언하면서 디모데가 빨리 오기를 당부한다.

 



13. 디도서,빌레몬서의 구성

1

2

3

1

장로의 자격,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

각종 교인의 생활

(노인,젊은 남녀,노예)

선행에 대한권면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바울의 애정

교회 행정

교회 생활

사회 생활

용서와 사랑

디도서는 목회에 관한 책이고 빌레몬서는 용서에 관한 책이다.

 

14. 장로의 자격,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1)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둔 이유가 각 성에 장로를 세우려는데 있음을 밝히고, 장로의 자격에 대해 언급한다. 그리고 거짓 교사를 경계하라고 말한다.

 

15. 각종 교인의 생활(2)

노인에게는 절제, 경건, 근신, 믿음, 사랑, 인내 등에 온전케 할 것과, 젊은 여자에게는 가정에 충실할 것과, 젊은 남자에게는 선한 일의 본을 보이게 할 것과, 종들에게는 상전에 순종할 것들을 권면하라고 말한다.

 

16. 선행에 대한 권면(3)

바울은 신자들이 국가와 불신자들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와, 디도가 이단에 대하여 취하여야 할 자세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17.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바울의 애정(1)

바울은 빌레몬에게서 달아나 바울에게 온 노예 오네시모를 주인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용서하고 믿음의 형제로서 맞이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