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day85 갈 1장-엡 6장 교회의 삶

by Open the Bible 2017. 6. 24.
반응형


1. 갈라디아서의 구성

1

2

3-4

5

6

사도직의 기원

사도직의 인정

복음과 율법

자유와 영적 생활

성도의 교제

복음의 기원

복음의 본질

복음의 생활

갈라디아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책이다. 바울의 사도권을 부정하고 율법을 통한 구원을 주장하는 유대인 교사들의 그릇된 주장을 제어하기 위해 기록했다.

 

2. 사도직의 기원(1)

바울은 그가 전파한 복음과 자신의 사도권이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된 것임을 밝히기 위해 자신의 회심 과정과 초기 행적에 대해 말하고 있다. 바울은 자신이 원래 철저한 율법주의자였음을 환기시키면서 자신의 사도권은 복음 전파를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위임받은 것임을 강조한다.

 

3. 사도직의 인정(2)

예루살렘 교회의 최고 지도자들이 사도 바울의 복음사역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그리고 바울은 수리아 안디옥에서 사도 베드로의 율법적인 외식 행위를 책망하고,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4. 복음과 율법(3-4)

복음과 율법을 분별하지 못하고 성령으로 시작하여 육체로 마치려고 하는 갈라디아 사람들을 책망하면서 아브라함의 경우를 들어 말하고 계속해서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또한 바울은 율법을 주신 목적이 무엇이냐라는 반문을 예상하고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여 약속하신 그리스도를 기다리게 하는 몽학선생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율법은 후견인과 같음을 말하고, 율법은 초등학문과 같은 것임을 논하고 있다. 지금까지 책망적인 태도를 가진 바울은 사랑이 넘치는 호소로 바른 믿음을 소유하기를 바라면서 율법과 약속의 차이를 아브라함의 두 아내와 아들의 비유로 설명한다.

 

5. 자유와 영적 생활(5)

믿음으로 자유할 것과 사랑으로 자유를 지킬 것을 말하고 육적인 길과 영적인 길이 있음을 밝히면서 육체의 일을 버리고 성령의 열매를 맺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6. 성도의 교제(6)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서로 무거운 짐을 나누어지고 도와주며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을 실천하고,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자랑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라고 말한다.

 


7. 에베소서

에 베 소 서

1 - 3

4 - 6

교리적인 교훈

윤리적인 교훈

하나님의 사역

그리스도인의 행함

그리스도의 교회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는 바울이 옥중에서 쓴 옥중 서신으로 에베소서는 교회에 관하여 빌립보서는 기쁨에 대하여 쓴 책이다.

 

8. 에베소서 본문개요

1

2

3

4

5

6

삼위일체의 구속

옛생활과 새생활

교회의 사명

새로운 삶

빛의 자녀

영적 싸움

 

9. 삼위일체의 구속(1)

바울은 삼위일체의 구속의 사역에 대해 찬미하고 믿음의 지혜를 위해 기도한다.

 

10. 옛 생활과 새 생활(2)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신 하나님의 구속의 사랑은 우리의 영적인 위치와 생활의 성격과 마음의 자세를 변화시켰다. 이제는 옛 생활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구원받아 새 사람이 되어 하나님과 화평케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과 하나가 되어 교회를 이루어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11. 교회의 사명(3)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이방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은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비밀의 경륜을 설명하고 이같은 경륜을 성취하는 사역자로 자신이 택함받아 봉사하게 되었음을 언급한다. 본장에서 복음 전파에 대한 교회의 사명을 보여준 바울은 교회가 자체적으로 하나님의 무한한 은혜로 더욱 충만해지기를 위해 간구한다.

 

12. 새로운 삶(4)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것을 지키기를 권면하고 각 사람에게 분량대로 은혜를 주사 봉사를 하게한 것을 말한 후 옛 사람의 어두운 생활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이 될 것을 권면하고 있다.

 

13. 빛의 자녀의 생활, 가정 생활(5)

바울은 하나님의 자녀된 새 사람은 빛의 자녀로서 행하고 세월을 아끼고 절제하며 성령충만을 받기를 권면하고 있다. 이어 부부 생활에 있어 아내와 남편의 의무에 대해 말한다.

 

14. 영적 싸움(6)

부모와 자녀의 관계, 종과 상전간의 관계에 대해 말하고, 마지막으로 성도의 영적 싸움을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신앙적인 무장을 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

85일차 통독 가이드.hw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