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68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1. 25.
반응형

 

읽기 68.mp3
6.77MB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68일차.pdf
0.10MB

 

90일 통큰통독 가이드 

68일차   슥 9~14장 / 단 7~12장 

 

 ● 오늘 읽을 본문은  슥 9~14장 / 단 7~12장  입니다.

 

 

스가랴 -다니엘 메시아에 관한 예언 

 

스가랴9-14 장 

. 스가랴의 후반부 = 메시아에 관한 예언 

. 장차 오실 메시아는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 (마21:1-7) 

. 구약 시대의 왕들은 전쟁 시에 말을 타고 다니며 정복자들은 말을 타고 성으로 들어 감 

. 예수님이 타신 나귀 새끼= 정복자가 아닌 평강과 구원의 사신으로 이 땅에 오심 

. 흰말(계19:11) = 전쟁의 표시 

. 11:15-17 나쁜 목자의 모습을 보임으로 좋은 목자를 부각 

 

다니엘7-8 장 

. 구약과 신약의 중간 시대에 대한 예언들 

7장의 작은 뿔 8장의 작은 뿔
로마에서 일어날 것이다(네번째 왕국) 그리스에서 일어날 것이다(세번째 왕국)
열 한 뿔이 있고, 열 개 중 세 개가 뿌리뽑 힐 것이다· 다섯 뿔이 있고, 네 뿔 사이에서 한 뿔이 나올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을 42개월 또는 3.5년 동안 박해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을 2300일 또는 6년이 넘도 록 박해할 것이다.

. 7:8( 로마)과 8:9( 그리스 )의 뿔은 다른 것 

. 8:9 뿔 = BC175-163 년간 수리아를 다스림 , 예루살렘을 공격하여 성전을 더럽힘 =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 

. 7:8 나중에 로마를 다스리게 될 적그리스도 or 고대 로마 황제 중 하나 

 

 

  다니엘9-12 장 

. 주로 중간기 세대의 일들에 대한 예언이 주축 

. 10장의 영적 전투 

. 선한 영들과 악한 영들이 매일 전투 

. 11장의 예언 

. 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의 통치 (11:3) 와그의사후 네 명의장군들의 분쟁 (11:4) 나중에 남북방의 왕들이 됨 

. 남방의 왕들 (11:5) 

. 북방의 왕들 (11:6) 

. 11:21-45 북방왕에 의한 유대교 박해 사건과 그의 교만과 우상숭배 그리고 최후 

 

다니엘에 섬긴 왕들 

느부갓네살 바벨론 다니엘의 세 친구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를 풀불에 던짐. 느 부갓네살 왕이 7년동안 미침 1-4
벨사살 바벨론 다니엘이 바벨론 제국의 운명이 기록된 벽의 글씨를 해석함 5,7,8
다리오 메대-바사 다니엘이 간신들의 모함으로 사자굴에 던져짐 6,9
고레스 메대-바사 고레스의 칙령에 의해 바벨론 포로민들이 본토인 유다 땅과 예루살렘 성읍으로 돌아옴 10-12

 

      

     

      

신구약 중간 시대 

 

중간 시대 

. 334 : 알렉산더가 헬레스포트를 건넘 

. 331 : 알렉산더가 바사인들을 물리침 

. 323 : 알렉산더가 32세로 바벨론에서 죽음 

. 260 : 히브리 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됨 (70 인역) 

. 197-142 : 헬라의 셀레우코스 왕조가 유다를 지배함 

. 175 : 외경이 완성됨 

. 169 : 에피파네스가 성전의 보물을 노략함 

. 166 : 마카베오 가문이 반란을 일으킴 

. 165 : 성전 청결 

. 146 : 로마에 의해 가르타고가 점령되고 포에니 전쟁이 종식됨 

. 63 :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함 

. 44 : 율리우스 케사르가 암살 당함 

. 37 : 헤롯이 예루살렘의 분봉왕으로 다스림 

. 20 : 성전 재건 시작 

 

 

정치적 변화 

. 바사 제국이 그리스의 알렉산더에 의해 BC332 년 멸망함 . 

. BC323 년 알렉산더가 33세 때에 급사하게 되자 그의 네 장군에 의해 분할 통치됨 

. 프톨레미 왕조 = 애굽 통치 

. 셀레우코스 왕조 = 시리아 통치 , 

.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지역에 영향 얼마가지 않아 BC301 년 애굽통치로 넘어가 BC198 까지 가게 됨 . 

. BC198 년 에피파네스는 이스라엘의 종교와 그들의 정체성을 포기하고 헬라 문화 와 섞이기를 강요하지만 이스라엘은 저항함 . 

. 에피파네스가 성전을 침략하여 부정한 제물을 바치고 제우스 신상을 배치하고 할례를 금하고 유대인들을 노예로 팔아 버림 . 

. 당시 제사장인 맛다디야를 중심으로 BC167 년 반란을 일으켜 성전을 회복함 = 마카비 반란하여 BC63 년 로마에 정복될 때까지 독립함 = 하스모니안 시대 

. BC63 년 헤롯 가문에 의해 통치를 받음 

 

사회적 변화 

. 언어의 통일 : 지중해 지역의 언어가 알렉산더에 의해 통일 되어 나중에 복음 전파의 많 은 기여를 함 . 

. 행정의 통일 : 로마 제국이 모든 지역을 다스리므로 국경이 없었고 또 잘 발달된 도로로 인해 여행이 용이한 상태 

. 디아스포라 : 유대 이민 집단인 디아스포라가 형성이 되며 그 곳에 성전을 대신하여 율 법을 가르치며 공동체의 구심점이 되는 회당이 들어서게 된다 . 이는 나중에 복음 전파의 교두보가 된다 . 예수님 당시 800만. 

 

 이스라엘의 정치 세력 

. 마카비안 : 맛다디아로부터 시작하여 마카비(쇠망치 )라는 별명을 가진 아들 유다로 이어짐. 결국 BC142 년 12월 14일 성전을 재헌당할 수 있었고 , 이 때를 기념하여 수 전절(하누카 ) 

. 열심당 : 로마를 상대로 암살테러 . 셀롯인 , 갈릴리 사람 등으로 불림 . 시카리 (자객들) 는 이 열심당 가운데 특별한 집단 

. 헤롯당 : 유대 지역 분봉왕인 에돔사람 헤롯의 가문 . 특히 헤롯 안디바를 추종하던 세력으로 정치적으로는 타협주의자요 실리주의자들임 . 종종 사두개인들과 동일시 됨 . 

 

종교적 변화 

. 사두개파 : 현실 타협주의자 . 탐심을 종교적으로 위장 . 다윗에 의해 세워진 사독의 후예 라고 자칭 . 마카비안의 변질된 후예인 하스몬 왕가를 지지하고 헬라화를 주장 . 부와 권력 을 추구했던 귀족주의적 , 세속주의적 당파 

. 육체의 부활이 없다고 보는 견해 (행23:8) 

. 바리새파 : 하스모니안 왕가가 세운 대제사장을 반대 , 평민 중심 . 경건 주의자 . 

. 부활을 인정 . 

. 백성의 선생으로 불림 (요3:10) = 백성들의 지지를 받음 

 

. 율법주의에 빠져 내면적으로는 세속주의를 지향하는 형식주의자 (눅16:16) 

. 엣세네파 : 극단적인 경건주의자 . 광야에서 집단 생활 

. 세례요한이 일원이었을 것으로 추정 

. 사해 사본을 남김 

 

400 년간 

. 침묵하신 것이 아니라 오실 메시아의 복음이 전 세계에 전파되어 하나님 나라 회복 운동 이 활발하게 전개 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역사하고 계신 것이다 . 

. 말라기4:5-6 절은 누가복음 1:17 로 연결 됨 

 

적극적성경읽기

1. 성전 재건이 끝난 후에 주어진 슥 9장 예언은 궁극적인 성전이신 그리스도에게 초점을 맞춤으로 미래에 이루어질 하나님 나라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메시아의 성품과 통치의 성격을 이방 나라와 왕들을 배경으로 선명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2. 스가랴는 장차 오실 메시아는 예루살렘 성으로 나귀 타고 입성하실 것을 예언합니다. 이것은 정복자로 오시는 것이 아니라 평강과 구원의 사신으로 오신다는 의미입니다. 

3. 단 9, 12장은 주로 중간기 시대의 일들에 대한 예언이 주축을 이룹니다. 단 11장에서 남방왕은 톨레미 왕조를, 북방왕은 셀큐커스 왕조를 의미하고 이 두 왕조의 오랜 갈등을 상세하게 예언합니다. 이것은 마지막에 등장할 비천한 북방왕을 소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4. 비천한 북방왕은 유대교 박해자로 악명 높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를 가리킵니다. 그의 출세와 득세, 그가 자행한 극심한 유대교 박해 사건, 그의 교만과 우상숭배, 그리고 그의 최후 등의 내용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5. 이런 내용들은 하나님께 대적하는 부패한 권력자의 횡포가 얼마나 파괴적인지, 그리고 세상 권세자들의 권력이 얼마나 덧없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6. BC 331년에 바사 제국이 그리스의 알렉산더에 의해 망하고 알렉산더가 이 지역의 패권을 잡습니다. BC 323년에 알렉산더가 갑자기 죽자 헬라 제국은 그의 네 장군에게 분할되어 통치에 들어갑니다. 

7. 이 네 왕조 중 팔레스타인 땅은 처음에는 셀류커스 왕조에게 속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톨레미 왕조에게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팔레스타인은 비교적 평온하게 보냅니다. 

8. BC 198년에 다시 셀류커스 왕조의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의 통치로 넘어갑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종교와 그들의 정체성을 포기하고 헬라 문화와 섞이기를 강요하고 성전에 돼지를 제물로 바치고, 제우스 신상을 세우고, 유대인들을 노예로 팔아버리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9. BC 167년에 격분한 제사장 맛다디야는 5명의 아들들과 반란을 일으켜 예루살렘을 탈환하고 성전을 회복하여 깨끗하게 합니다. 이것을 수전절이라고 합니다. 

10. BC 63년 다시 로마의 수중으로 넘어가고 에돔 사람인 헤롯 가문에 의해 통치를 받게 됩니다. 중간기 동안 알렉산더에 의한 언어의 통일, 로마 제국에 의한 행정의 통일, 열심당, 헤롯당이 발생되었습니다. 산헤드린, 사두개파, 바리새파, 엣세네파가 이 때 생겨납니다. 

11. 이 400년의 중간기 기간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오실 메시야의 복음이 온 세계에 전파되어 하나님 나라 회복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역사하신 것입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하나님은 이 세상의 모든 역사를 주권적으로 다스리고 계십니다. 주권자 하나님의 다스림 속에 순종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성찰해보고 오늘 하루를 그렇게 살아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