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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69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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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69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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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69일차  눅1:1-4/ 요1:1-5, 9-13절/ 마1:1-17/ 눅3:23-38/ 눅1:5-2:1-7/ 마1:18-25/ 요1:14/ 눅2:8-39/ 마2:1-23 눅2:40-52/ 요1:6-8,15-34/ 마 3장/ 막1:1-11/ 눅3:1-18, 21-22/ 마4:1-11/ 막1:12-13/ 눅4:1-13/ 요1:35-51, 2:1-12/ 요3장/ 마14:3~5/ 막6:17-20/ 눅3:19-20/ 마4:12/ 막1:14/ 요4:1-44/마4:13-17 / 막1:15 / 눅4:14-30 / 요4:45-54 / 마4:18-22 막1:16-20 / 눅5:1-11  

 

 ● 오늘 읽을 본문은  눅1:1-4/ 요1:1-5, 9-13절/ 마1:1-17/ 눅3:23-38/ 눅1:5-2:1-7/ 마1:18-25/ 요1:14/ 눅2:8-39/ 마2:1-23 눅2:40-52/ 요1:6-8,15-34/ 마 3장/ 막1:1-11/ 눅3:1-18, 21-22/ 마4:1-11/ 막1:12-13/ 눅4:1-13/ 요1:35-51, 2:1-12/ 요3장/ 마14:3~5/ 막6:17-20/ 눅3:19-20/ 마4:12/ 막1:14/ 요4:1-44/마4:13-17 / 막1:15 / 눅4:14-30 / 요4:45-54 / 마4:18-22 막1:16-20 / 눅5:1-11 입니다.

 

복음 선포시대 (BC5-AD30) 

. 주요인물: 열두 제자 , 마리아와 요셉 , 마리아와 마르다 , 빌라도와 헤롯 , 세레요한 , 니고데 모, 나사로, 막달라 마리아 . 

 

예수님의 사생애 (BC5-AD26) 

. 탄생(눅2:1-20) 

. 하나님께 바침 (눅2:22-38) 

. 동방 박사들의 경배함 (마2:1-12) 

. 요셉이 가족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신함 (마2:13-18) 

. 12세 때 서언을 순례하심 (눅2:41-52) = AD8 

 

예수님의 공생애 (AD26 가을 . AD30 봄) 

. 세례요한의 증거 (요1:29) 

. 세례(마3:16-17) 

. 시험(마4:1-11) 

. 가버나움에서 사역하심 (마4,9 장, 막1-2 장, 눅4-5 장) 

. 갈릴리에서 사역하심 (마12장, 막2:38-3:12, 눅6:1-19) 

. 열 두 제자를 택하심 (마10:1-4) 

. 산상수훈(마5:1-7:29, 눅6:20-29) 

. 두로와 시돈 지방 (마15:21-28, 막7:24-30) 

. 데가볼리 지방 (마29-39, 막7:31-8:9) 

. 가이사라 빌립보 지방 (마16:13-28, 막8:27-37, 눅9:18-27) 

. 베뢰아 지방 (눅13:22-17:10) 에서 전도 하심 

.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올라가심 (눅17:11) 

. 승리의 입성 (마21:1-11) 

. 다락방에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지내심 (마26:17-19) 

. 위대한 중보자 (요17장) 

. 성전청결(요2:12) 

. 겟세마네 동산 (26:36-56) 

. 고난과 죽으심 (마26:57-27) 

. 장사되심(마27:57-66, 막15:42-46, 눅23:50-56, 요19:31-37) 

. 부활(마28장) 

. 승천(행1장) 

 

 

복음서 핵심 구절 

.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막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핵심단어 

. 메시아(마태복음 ): 약속의 메시아를 더욱 현실적이고 체험적으로 보여줌 

. 종(마가복음 ): 마가복음에는 예수님의 탄생 기사도 없고 가르침도 적은 부분을 할애하지 만 예수님의 섬기는 자로서 그의 행동을 강조 

. 구원자(누가복음 ): 누가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집중적으로 기록. 그의 사역은 남을 구 속하는데 있지 자신을 구속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 

. 주(요한복음 ): 요한 복음은 처음부터 끝까지 예수님이 하나님으로 주 되심을 보여 주고 있음. 

 

 

마태, 마가복음서

마태 복음 : 증명했지만 거절 당하셨고, 죽였지만 부활하신 약속의 땅

 

서언 : 족보(1:1-17)와 탄생(1:18-2:23), 세례(3:1-17), 시험(4:1-11) 갈릴리 사역(4:12-18장)

 

1.   열 가지 가르침 : 산상수훈(5-7장)

① 팔복(5:3-16)

② 도덕적 기준(5:17-18)

③  종교적 동기 (6:1-18)

④  맘몬 숭배 (5:19-24)

⑤  세상적 염려 (6:25-34)

⑥   사회적 규범 (7:1-6)

⑦  격려 (7:7-11)

⑧  결론적 구절(7:12)

⑨  선택 (7:13-14)

⑩ 최종적 경고(7:15-27)

 

2.   열 가지 기적(8장-10장)

①  문둥병자 고침 (8:1-4)

② 중풍병자 고침(8:5-13)

③ 열병 고침 (8:14-15)

④  폭풍 다스림 (8:23-27)

  귀신들린 자 고침(8:28-34)

  중풍병자 고침 (9:1-8)

⑦  혈루병 고침 (9:18-22)

⑧  소녀를 살림 (9:23-26)

⑨  소경을 고침 (9:32-34)

⑩  귀머거리 고침 (9:32-34)

 

3. 열 가지 반응(11-18장)

①  세례 요한(11:2-15)

② 이 세대(11:16-19)

③ 갈릴리 지역 (11:0-30)

④  바리새이(12:2,10,14,24,38)

⑤  우리들(13장)

⑥ 나사렛 사람들(13:53-58)

⑦  헤롯(14:1-3)

⑧ 예루살렘 서기관(15:1-20)

⑨ 바리새인 사누두개인(16:1-12)

⑩  제자들(16:13-20)

 

유대 지방 사역(19장-20장)

1. 예루살렘 입성(19-25장)

■  나귀 타고 입성, 충돌, 감람산 설교, 체포

2. 십자가(26-27장)

■ 산해드린 재판, 빌라도 재판, 골고다 사형 집행

3.  부활(28장)

■  다시 사신 주, 11제자, 마지막 부탁(대명령)

 

마가 복음 : 예수 섬기는 하나님의 종

 

서언 : 네 가지 신분으로 묘사되는 예수님(1:1-13)

•하나님의 아들, 주, 능력 많으신 이, 나의 아들

 

1.  능력 있는 사역(1:14-8:30)

①   첫 메시지와 제자(1:14-20)

②  첫 능력 있는 사역과 영향(1:21-2:12)

③  첫 비판과 응당버 (2:13-3:6)

④  우리들 모임-제자 선책(3:7-19)

⑤  서기관의 경고(3:20-35)

⑥ 씨 뿌리는 비유(4:1-34)

⑦ 더 능력 있는 사역과 영향(4:35-6:6)

⑧  12제자의 파송(6:7-13)

⑨ 헤롯의 생각 : 12제자의 보고(6:14-31)

⑩ 계속되는 사역(6:3256)

⑪ 비판, 마지막 징조들(7:1-8:26)

⑫ 주는 그리스도이시다(8:27-30)

 

2. 비극적 수수께끼(8:31-15장)

① 십자가 예고(8:31-9:1)

②  변화산 : 십자가 예고(11:2-13)

③  이적 : 다시 집자가 예고(9:14-32)

④  제자들의 다툼과 훈계 (9:33-50)

⑤  유대지역 사역(10:1-31)

⑥   예루살렘으로(10:32-52)

⑦     첫째        날     :     승리의   입성(11:1-11)

⑧     둘째        날     :     무화과    저주, 성전 청결(11:12-19)

⑨     셋째        날     :     감람산    설교(11:20-13장)

⑩     넷째        날     :     베다니   방문 - 배신 당하심(14:1-11)

⑪ 다섯째 날 : 마지막 유월절 만찬(14:12-72)

⑫ 여섯째 날 : 빌라도 재판, 십자가, 장사 지냄(15:1-47)

 

결어 : 네 가지 승리(16장)

•        일어나심(1-8절), 나타나심(9-18절), 승천하심(19절), 역사하심(20절)

 

 

 

누가복음 : 인자이신 예수

 

설명적 서언(1:1-4)

 

1.  인자이신 예수 소개 (1:4-4:13)

①  첫 12년간(1:4-2장)

②  30세가 되었을 때 (3-4:13)

 

2. 갈리리 순회 사역 (4:14-9:50)

①  순회 사역 (4:14-9:17)

•  기적과 가르침 (4:14-9:17)

• 제자 선택 후 가르침과 기적(6:12-8장)

•  제자 파송(9:1-17)

② 절정기(9:18-50)

• 베드로의 신앙고백 (9:18-26)

• 변화산상의 변화(9:27-36)

  • •갈릴리에서 마지막 기적 행하심(9:37-50)

 

3.  예루살렘 사역 (9:51-19:44)

①  첫 몇 주간(9:51-13:35)

• 70인 파송, 응답 착한 사마리아인 비요(9:51-11:2)

•  바리새인을 경계(11:13-12:12)

•   부자의 비유 등(12:13-13:21)

•  예수님의 슬픔(13:22-35)

②   최후의 몇 일간(14:1-19:44)

• 갈릴리 사역, 여인을 고침 (14:1-17:10)

• 사마리아, 문둥병자를 고침, 가르침(17:11-18:34)

• 여리고, 소경을 고침, 삭개오 가르침(18:35-19:27)

•  예루살렘 입성, 예수의 애가(19:28-44)

4.  마지막 비극과 승리(19:45-23장)

① 체포 전

• 예수와 제사장, 바리새인, 서기간과 대적 (19:45-21:4)

•    감람산   교훈(21:5-28)

•   마지막    유월절 만찬, 배신(22:1-53)

②  체포 후

•  예수와   공의회(22:54-71)

• 예수와    빌라도 헤롯(23:1-12)

•  예수의   처형(23:13-56)

 

요한 복음:성육신

 

서언 : 육신이 되신 말씀(1:1-18)

1.  유대인을 위한 공 사역(1:19-12장)

2.  제자를 키우는 사역(13-17장)

3.  마지막 유월절, 비극과 최후의 승리(18-20장)

결어 : 내가 다시 올 때까지(21장)

 

공관복음과 요한 복음

•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갈릴리 사역을 중심으로 기록

•  요한 복음은 유대 지방에서 행하신 사역을 많이 기록

 

복음서 비교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예수님의 모습 왕/사자 종/소 인자/사람 하나님/독수리
계4, 겔1의 상들 첫째-사자모양 둘째-황소 섯!째-사람 넷째-독수리
저자의 특징 교사 설교가 역사가 신학자
강조점 예수님의 설교 기적 비유 교리
원 독자 유대 로마 그리스 열방
족보 있음(마1:1-17) 없음 있음(눅3:23-28) 없음
이유 왕은 족보가 있다 종은 족보가 없음 인자는 족보가 있 다 하나님은 족보가 없다.
뿌리 다윗 자손임을 보
여줌
  다윗의 아들, 나 단의 계보를 추적  
열매 요셉 계열   마리아 계열  
주요 사역지 갈리리 지방 가버나움, 공관복음-예수의 인성 강조 유대지방 예루살 렘, 4번째 복음­그리스도의 신성 강조

 

 예수님 생애로 읽는 4 복음서

예수 사건을 중심한 삼위와 구속사의 전개

1.  성부의 계획 : 구약39권

2.  예수 오심

• 하늘에서 : 영광의 자리를 스스로 버리시다.

• 땅에서 : 죄인들을 섬기는 종의 자리를 자처하시다

3.  성자의 성취 : 신약 4 복음서

4.  수난

5. 예수 가심

6.  오순절

7. 성령이 오심

• 하늘에서 : 예수께서 하나님으로부터 높임 받으시다

• 땅에서 : 성령의 인도함을 받은 성도들의 찬양을 받으시다

8. 성령의 적용과 인도: 사도행전-계시록

 

 

서언

누가복음서의 헌정(눅1:1-4)

•        예수님이 바로 역사적 실존 인물이라는 사실을 강조

■      예수님의 인성을 강조

•        누가 = 의사, 역사가

■      목격자의 증언을 토대로 기록(2절)

■      당시의 인물인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낸다고 기술

•        누가와는 달리 요한은 창조이전부터 성부 하나님과 함께 존재하신 성자하나님이심을 보 여 줌.

•        요1:1 의 태초는 창조의 태초와는 다름

■      창세기의 태초 = 레쉬트(시간과 공간이 시작되는 첫 시점)

■      요한복음의 태초 = 아르케(시간과 공간이 없는 영계의 근원)

•        요한 복음 =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

■      예수님 = 말씀(로고스 = 하나님의 마음) = 하나님이 성육신

 

예수님의 인간 족보(마1:1-17, 눅3:23-28)

•        성경의 족보는 그 끝에 나오는 사람을 부각

•        구약의 족보의 최종 끝은 예수님

■      구약 = 오실 메시아 = 예수님

•        예수님이 오심으로 구약의 족보는 종결

■      이후로 신약에서 족보는 다시 등장하지 않음[3]

•        마태복음의 족보

■      요셉의 계열을 14대씩 3부로 보여줌

■      처음 14대는 족장들, 다음 14대는 왕들, 마지막 14대는 평민 지도자들

♦ 다윗의 히브리어의 숫자적 개념이 14라는 학설

•        누가의 족보

■      마리아의 계열로 요셉으로 출발하여 아담까지 올라감.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탄생

 예수님 탄생에 대한 예언

• 구약은 메시아가 오기 전에 엘리야가 먼저 온다고 함.

• 가브리엘 천사 : 예수님이 잉태되기 6개월 전에 스가랴에게 나타나 세례 요한이 태어날 것을 알림. 6개월 후 마리아에게 임신을 알림.

• 예수님은 말구유에서 태어나 탄생 결례 예식을 마침

• 헤롯의 핍박을 피해 애굽으로 피신했다가 갈릴리 지방 나사렛으로 돌아가 거기서 어린 시절을 보냄

말라기 예언의 성취(눅1:5~2:1-7)

• 말라기의 예언(말4:5-6)

■      예수님이 오시기전 엘리야가 온다는 예언이 세례 요한의 탄생으로 이루어짐

• 유대의 결혼 풍습

■      3단계 : 12세에 약혼, 13세에 정혼 그리고 결혼

■      정혼 단계에서 임신하면 율법에 따라 돌로 쳐 죽임

■      마리아가 정혼 단계에서 예수님의 잉태 사실을 알게 됨. 이것은 사형선고나 다름 없었지만 마리아는 순종함·

• 마리아의 찬가

■      교만 타파 :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눅1:51)

■      정치, 사회적 개혁 :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눅1:52)

■      경제적 개혁 :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손으로 보내셨도다(눅1:53)

 

예수님의 탄생(마1:18-25, 요1:14)

•        성육신 =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시기 위해 오신 하나님(요1:14)

■      구약의 성막의 원리의 완성

♦       하나님이 율법을 주시고 삶 속에 오셔서 함께 거하시기 위해 성막을 주시고 법궤에 임하심

♦       하나님의 임재 = 에덴의 모습 = 임마누엘 하나님의 모습(마1:23) = 복음의 시작과 끝 = 아하스왕에게 들려 주었던 이사야의 임마누엘 약속(사7:14)

■      하나님께서는 건물로서의 성전으로 돌아오지 않고 그의 백성에게도 돌아 오신다.

•        하나님 나라의 속성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사셔서 우리의 눈에서 눈물을 닦아 주시고 우리를 영원한 안식으로 이끌어 주시는 것(계21:3-4)

•        임마누엘의 하나님

■      마태복음은 임마누엘이 실현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여 줌.

♦       죄인의 죄과 용서됨. 가난한 자와 고아가 위로를 받음. 병사가 나음을 입음.

♦       교만한 자는 배척을 받고 마음이 가난한 자는 [4]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다.

■      마28:20 볼지어다 네기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        예수님을 모시고 사는 삶

■      눅2:7 젓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려라

■      예수님을 등에 모시고 가는 나귀들의

 

목자에게 알림(눅2:8-39)

•        베들레헴 근교에서 예루살렘 성전에 제물로 바칠 양들을 치는 목자들에게 세상 죄를 짊어지고 갈 하나님의 어린 양이 태어났음을 알림.

 

동방박사의 방문(마2:1-23)

•        동방박사의 전설(바클레이 목사)

■  4명의 동방박사가 있었다. Casper, Meichior, Balthasa (알타반)

■  알타반은 예수님 탄생 때 가지 못했다. 보물을 준비해서 약속 장소로 가는 도중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만나서 보물 한 가지를 주었고 33년 후에 십자가 사건 당시에도 예수님을 만나러 가는 도중 또 도움이 필요한 소녀를 만나 마지막 보물을 전해 주고 그 때 예수님이 운명하시면서 지진이 나서 그 사고로 기절하였다. 이 때 깨어나면서 한 말이 "내가 언제 주님이 병들었을 때 돌보아 드렸고, 굶주릴 때 먹여 드렸고, 내가 언제 주님이 헐벗을 때 입혀 드렸고, 목마를 때 마시게 했습니까”

 

애굽으로 피신과 귀환

•        바클레이 목사의 전설

■      예수님이 애굽으로 피하는 도중 동굴에 들어 갔는데 거미가 동굴 입구를 거미줄로 막버아 강도들이 쫓는 것을 피할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 트리에 번쩍이는 실 같은 것을 다는 것이 유래되었다·

■      그러나 결국 강도를 만나는데 강도 두목이 예수님이 범상치 않음을 알아 보고 놓아 주었는데 이 강도 두목이 바로 십자가에 함께 달린 강도라는 것이며 이름 Dismas 라함.

 

예수의 어린 시절(눅2:40-52)

•        어린 시절 나사렛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함

•        12세때 성전을 방문함. 12세는 성인을 의미함.

•        눅2:44 예수가 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 예수의 부모는 예수님이 당연히 자기를 따라 고향으로 돌아갈 줄로 생각 했음.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

세례 요한

  • • 광야에서 회개를 촉구하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 • 구약의 역사를 예수님의 사역으로 이어지는 역할을 감당
  •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자격 요건인 회개를 외침

 

예수님

  • •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세례 요한에게 가 세례 의식을 통해 1하나님 나라의 왕으 로서 대관식을 치르시고 광야에서 40일간 금식 기도 하시며 시험을 치루심.
  • • 제자 선발을 시작 하시고 가버나움으로 돌아 오심
  • •세례 요한의 증거와 예수님 세례(요1:6-8, 15-34, 마3, 막1:1-11, 눅3:1-18, 21-22)
  • • 400년간 침묵을 깨고 구약에서 꿈꾸던 메시아의 오심이 이루어지게 될 때 세례 요한은 말4:5에서 말하는 예수님보다 먼저 오는 엘리야이다.
  • • 겸손을 보인 사람
  • •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회개 와 그리고 그 회개의 열매를 맺으라고 외침.

■      회개는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가치관의 변히(눅3:7-14)

■      성화의 삶의 과정

■      하나님 나라의 씨(백성)가 되는 길

•        예수님의 세례

■      예수님의 세례는 죄에 관한 세례가 아니라 의를 이루기 위함(마3:15)

■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함

■      세례 =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절차.

■      세례가 끝나자 대관식이 이루어짐 = 하늘이 열림 = 우리가 에덴으로 돌아갈 수 있 는 길이 열림

■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의 사역이 시작

■      성령이 비둘기처럼 예수님에게 임하고, 하나님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선포 = 삼 위 일체 하나님이 동시에 나타나신 창조 사역 이래 처음 있는 가장 장엄한 순간.

■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순간

■      예수님이 받게 될 진짜 세례는 십자가의 세례(마10:38-40, 눅12:50)

예수님의 시험(막1:12-13, 눅4:1-13)

 

•        하나님 나라의 회복 = 영적 싸움

•        예수님의 광야 시험(눅4:1-13) = 구속사적 중요한 사건

■      창세기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사탄에 의해 무너졌기 때문에 사탄을 대적하여야 한다.

■      이 싸움은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의 승리로 종결

■      예수님 = 사탄의 머리를 밟을 여자의 후손(창3:15)

■      때문에 예수님을 공격함 = 영적 전쟁 = 에스더서의 하만의 흉계

•        먹는 유혹 = 선악과 = 만나

■      신8:3 너를 낮주시며 너를 주리게 히시며 또 너도 일지 못히며 네 조상들도 일지 못히던 만 너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이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너오는 모든 말 씀으로 사는 줄을 네기 일게 히려 히심이니라

■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순종을 의미 = 사탄에 대한 승리

 

시험기사 비교

  마태복음 누가복음
시험의 내용 돌-떡(육체적, 물질적) 돌 떡
성전에서 뛰어 내림-정신적, 명예적 내게 절하라 천하만국을 주겠다
사탄의 경배-영적, 종교적 성전에서 뛰어내리라
서술의 특징 시간적 순서에 관계없이 시험의 성격 에 따라 점층적으로 기록 시험의 성격보다는 시험의 순서에 따라 사 실적으로 기록
시험의 성격 삶의 전 부분을 총 망라한 포괄적, 총체적 시험-육, 영, 혼
시험의 결과 1.        첫 아담이 에덴에서 실패한 시험을 둘째 아담되신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분쇄하심으로 온 인류에 대한 구속의 전기를 마련
2.        예수께서 사탄의 시험을 이김으로 그 안에 있는 신자들로 하여금 사탄의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장을 여심

 

제자 선택(요1:35-51)

•        베다니 광야에서 세례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예수를 소개

•        예수님이 제자들 선택을 시작 하심

■                             Come and 으66(와서 보라)

■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믿음의 형성에는 체험적, 경험적 앎도 함께 있어야 한다.

 

 예수님의 갈릴리, 유대, 사마리아 사역

가버나움을 사령부로 삼으시고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8개월 사역을 시작하였다가 갈릴리로 돌아 올 때 사마리아 여인을 만남.

 

가나 혼인 잔치(요2:1-12)

•        예수님의 첫 기적

•        이 기적의 본질은 변화

■      요한 복음에 선별된 8개 기적의 본질은 모두 변화이다.

■      화학적, 실제적, 본질적인 변화

■      율법 주의적 가치관 =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과 질서

■      개신교의 본질 = 변화이고 개혁에 있다.

♦ 계속 변화하여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이룰 때까지 변화하여야 한다.

•        잔치 = 하나님나라의 모습 = 에덴의 모습

■      낙원의 회복

•        포도주가 모자람 = 인위적인 삶 = 자기 중심적 삶

■      인위적인 삶은 모자람이 항상 있다.

■      모자람의 자리에 계시는 예수님 = 모자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분이시다.

■      신위로 돌아가야 한다.

•        하인의 순종 = 항아리를 물로 채움

■      기적 = 하나님의 능력 + 인간의 순종

•        예수님이 바로 새 질서 즉, 하나님 나라의 질서를 가져다 주시는 분임을 나타내는 표적

 

요한 복음의 8가지 기적

①     물이 변하여 포도주된 것 : 근심이 기쁨으로 변화

②     신하의 아들 고침 : 병든 자가 건강하게 바뀌는 것

③     베데스다 연못의 병자 고침 : 무능한 자가 왕성한 자로 바뀌는 것

④     오병이어의 기적 : 굶주림이 배부름으로 바뀌는 것

⑤     바다를 걸으심 : 근심이 평화로 바뀜

⑥     소경이 눈을 뜨는 것 : 어두움이 빛으로 바뀜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림 : 죽음이 생명으로 바뀜

⑧     대량의 물고기 잡음 : 좌절과 실패가 풍요로운 성공으로 바뀜 니고데모를 만남(요한3장)

 

예수님 시 대의 각 계층과 예수님과의 견해 비교
계층 특징 예수님과 일치점 예수님과 상이점
바리새인 유대의 전승과 율법을 가장 엄 격하게 지킴. 시나고그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 율법을 준수함. 부활을 믿음. 하 나님의 뜻에 순종함 예수가 그들이 전통을 지키 지 않고 그들이 부정하다고 인정하는 자들과 사귀기 때 문에 예수를 메시아로 인정 하지 않음
사두개인 부유함, 상류계층이고 제사장 그룹을 이름. 모세5경 외의 성 경은 인정하지 않음. 바리새인 과 함께 시나고그를 형성 모세5경에 강한 존경을 가지고
성찬의 신성함을 인정함
부활을 부인함. 성전을 상용 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 함.
서기관 직업적 율법 해석자. 이들은 율 법을 해석함에 있어서 그들의 전통을 중시함. 바리새인을 이 들이 해석한 율법을 지키고 가 르침 율법을 중시하고, 하나님께 복 종함. 예수의 율법 해석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음. 예수님이 그 들의 전통을 따르지 않기 때 문에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 음
헤롯당 헤롯왕을 지지하는 정치적 집단 명확하지 않음. 복음서에 보면 그들은 예수를 함정에 빠트려 죽이려고 했음 예수님이 정치적 불안을 조
성한다고 해서 싫어함
열심당 로마의 압제에서 유대나라를 해 방시키고자 하는 애국 독립투사 이스라엘의 장래를 걱정함. 메 시아를 믿으나 예수를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음 메시아는 정치적으로 그들을 해방시켜 주는 자로 생각함
에세네파 정결 의식과 거룩을 강조하는 은둔자 정으|, 정직, 그리고 헌신을 강조 함 정결 의식이 그들을 거룩하 게 한다고 밈음.

 

세례요한의 충성심

•        봄에서 여름 사이

•        세례 요한 겸손

■      겸손 제 1법칙 : 매사에 하나님을 인정하기

♦       요3:27 요힌이 데담히여 이르되 민일 이늘에서 주신 바 이니면 사람이 이무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      겸손 2법칙 : 2인자기 될 수 있다는 자세

♦       요3:28 네기 말힌 바 너는 그리스도기 이니요 그의 앞에 노네심을 받은 자라고 힌 것을 증언할 자는 너희니라

■      겸손 3법칙 : 주인공을 위해 조용히 물러나는 것

♦       요3:30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세례 요한의 잡힘(마14:3-5, 막6:17-20, 눅3:19-20)

• 헤롯은 세례 요한이 자기 동생 빌립의 아내인 헤로디아를 가로채 자기의 아내를 삼은 것 을 비난하자 헤롯은 그를 체포하여 감금.

 

 

 사마리아 여인(마4:12,막1:14,요4:1-44)

•        예수님이 유대지방을 떠나야 하는 이유

■      세례 요한의 체포로 예수님에게도 신변의 위험이 커져 일단 갈릴리로 돌아감.

•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      예수님이 갈릴리로 돌아가는 길에 사마리아 지방을 의도적으로 통과

♦       사마리아인들을 동족으로 생각하지 않음

♦       여자와 정면으로 대하지 않는 관습

■      그 여인을 불행에서 회복 시켜 주심

♦       관계 중독증에 의한 심적, 영적 불구자를 치유하여 주심

♦       임마누엘의 하나님

•        수가성 여인의 치료과정

■      제 1 단계 : 먼저 찾아 주시는 예수님(요4:3-8)

♦       성육신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마음

■      제 2 단계 : 갈망을 일으키시는 하나님(요4:9-15)

♦       사마리아 여인에게 예수님이 그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 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주심 = 성경 읽기

■      제 3 단계 : 회개의 과정(16-18절)

♦       우리의 문제의 핵심을 깨닫고 그것을 주님 앞에 고백적으로 내려 놓기를 원하신 다.

♦       네 남편을 불러 오라(16절), 남편이 없나이다(17절)

■      제 4 단계 : 예배의 과정(19-26절)

♦       문제 해결을 받고 그 감격과 감사를 주님께 올려 드림 = 예배

♦       그가 생수를 내게 주리라(10절), 예배할 곳이 어디 입니까(20절)

■      제 5 단계 : 세상으로 나아가는 과정(27-42절)

♦       문제의 해결을 받고 하나님의 사랑을 덧입은 감격으로 이 세상을 향하여 나아가 그리스도의 향기를 뿜어내는 신앙

♦       물동이를 버리고 마을로 향한 신앙

  •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28절)

 

기독교

•        안식의 종교이지만 안주를 추구하는 종교가 아니다.

•        은혜 받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        교회가 중심 = 구심적 중심 + 원심적 중심

■      예배를 위해 모임 +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흩어짐

세상과 세속 구별하기

•        요3:16 과 요일2:15-17의 세상은 같은 세상이 아님

■      요3:16 하나님이 사랑하는 세상

■      요일2:15-17 : 육신의 정용(자기중심성), 안목의정욕(가시적인 것에 의한 욕심), 이생의 자랑(세속적 자만심)의 가치관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세상 = 인위에 의해 지배 되는 세상 = 세속

•        세속에 대한 4가지 가치관

■      격리주의 : 세상과 완전히 담을 쌓고 등지고 사는 것

■      적응주의 : 세상에 적응하여 세상을 벗하여 사는 것

■      구획주의 : 세상을 사는 것은 아니지만 성과 속을 구획적으로 구별하여 사는 삶

■      변혁주의 : 세상을 그리스도의 문화로 변혁시키며 사는 삶

 

니고데모

• 예수님의 중생을 깨닫지 못함

• 성화의 삶은 버림으로 시작

  •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한 순종은 버릴 것을 버리는 것에서부터 출발

 

 

 

 

적극적성경읽기

1. 마태복음은 세리였던 마태가 변화되어 유대인을 염두에 두고 기록한 책입니다. 마태복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 즉 유대인들이 그토록 애타게 기다렸던 유대인의 왕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구약에 예언된 왕의 모습을 모두 성취하신 분임을 강조합니다. 

2. 마가복음은 이방인이 로마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며 바쁘게 다니시는 종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요, 섬기러 왔다는 완전한 종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3. 누가복음은 헬라의 문화와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을 기록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온 인류를 위한 완전한 구원자이심을 강조합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인간으로 묘사하며 온 인류의 시작인 아담과 그 위의 하나님으로부터 족보를 시작합니다. 

4. 요한복음은 모든 인류를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는 시간, 공간, 죽음도 초월하시는 예수님을 그리면서 기적을 통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5. 마태, 마가, 누가복음을 공관복음이라고 합니다. 공관복음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을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예수님께서 유대 지방에서 행하신 사역을 많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6. 요한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성육신의 사건은 바로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시기 위해 오신 하나님이라고 합니다(요 1:14). 장막을 치신다는 것은 바로 구약의 성막의 원리의 완성임을 의미합니다. 

7. 예수님이 세례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고 성령에 이끌려 사탄에게 시험을 받습니다. 이것은 구속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건입니다. 예수님은 광야 시험에서 아담의 실패와 이스라엘의 실패를 회복하는 결정타를 사탄에게 날리신 것입니다. 

8. 가나의 혼인잔치의 기적은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순종으로 이루어집니다. 순종은 인위를 버리고 신위를 택하는 결단을 말합니다. 이 순종 위에 신위가 이루어짐으로 하나님 나라가 완성됩니다.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한 순종은 자기중심성을 버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9. 예수님은 가버나움에 사역 본부를 두고 본격적인 사역에 돌입합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공식 선언한 것입니다. 

10. 베드로 일행은 하루 종일 헛수고 한 날이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그들의 전문 지식과는 다른 조언으로 고기를 잡게 해 준 예수님의 능력 앞에 자신의 나약함을 발견하고 그 앞에 자기중심성을 내려놓는 중대한 결단을 내립니다. 자기중심성을 내려놓는다는 것은 생각과 가치관이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퀴즈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이미 무엇이 임한 것입니까(마 12장)?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예수님을 믿고 만나는 자마다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변화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 자기중심성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진정으로 변화받기를 원한다면 자기중심성을 내려놓으십시오. 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상황마다 내 판단을 내려놓으십시오(“판단 뚝!”). 그리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하루를 보내십시오.

-오늘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으로 따라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성찰해보고 순종의 발을 내디디십시오.

 

나의 기도 

나의 주되신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게 하시며 나의 반석 위에 교회가 세워지는 축복이 있게 하옵 소서. 굳건한 믿음을 허락하시며 쉬지 않고 기도하게 하셔서 더욱 주님을 의지하게 하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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