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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71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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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1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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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1일차 눅7:36-50, 8:1-3 / 마14:6-12 / 막6:21-29 / 마12:22-50 / 막3:20-35 / 눅8:19-21 / 마13:1-53 / 막4:1-34 / 눅8:4-18 / 마8:18,23-9:1 / 막4:35-5:20 / 눅8:22-39 / 마9:18-34 / 막5:21-43 / 눅8:40-56 / 마13:54-58 / 막6:1-6(상) / 마9:35-38 / 막6:6(하) / 마10:1,5-11:1,14:1-2 / 막6:7-16,30 / 눅9:1-10(상)/마14:13-15:20 / 막6:31-7:23 / 눅9:10(하)-17 / 요6장

 

 

● 오늘 읽을 본문은 눅7:36-50, 8:1-3 / 마14:6-12 / 막6:21-29 / 마12:22-50 / 막3:20-35 / 눅8:19-21 / 마13:1-53 / 막4:1-34 / 눅8:4-18 / 마8:18,23-9:1 / 막4:35-5:20 / 눅8:22-39 / 마9:18-34 / 막5:21-43 / 눅8:40-56 / 마13:54-58 / 막6:1-6(상) / 마9:35-38 / 막6:6(하) / 마10:1,5-11:1,14:1-2 / 막6:7-16,30 / 눅9:1-10(상)/마14:13-15:20 / 막6:31-7:23 / 눅9:10(하)-17 / 요6장  입니다.

 

옥합을 깬 여인 (눅7:36-50) 

. 한 바리새인의 집에서 저녁을 드실 때 한 여인이 와서 옥합을 깨고 향료를 예수님의 발 에 부음 

. 이 여인은 창녀이고 자신에게 용서의 가능성을 열어 주신 예수님께 감사의 표시 

. 바리새인은 타산적인 가치관으로 그녀의 행위를 못마땅하게 생각 

. 예수님은 탕감 받은 자의 비유로 여인을 칭찬 

. 사함을 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다 . 

 

예수님의 두 번째 갈릴리 여행 (눅8:1-3) 

 

세례 요한의 죽음 (마14:6-12, 막6:21-29) 

예수님의 집중적사역 (가버나움 , 마12:22-50, 막3:20-35, 눅8:19-21) 

. 예수님의 기적에 대한 두 부류 (무리들과 바리새인 , 마12:23-24) 

. 성령훼방죄 = 말로 하는 의지적인 죄 = 성령의 일을 방해하고 비하하는 것 

. 불신자들이 이 죄를 범할 가능성 

 

예수님이 경고한 성령 훼방죄의 3가지 

. 진리를 일부러 배격한다 . 

.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능력에 근거한 예수님의 분명한 기적을 보고서도 예수님을 귀신 들린 자로 매도 

. 오순절 이후 성령은 온전한 복음으로서 예수님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성령에 대한 불경한 태도를 갖는 것은 스스로 구원을 거부하는 행위 

. 과거의 고의성 없는 죄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 현재에 계속되고 있는 고의적인 죄와 관 련되어 있다 . 

. 이런 죄가 계속 이어진다면 그는 성령에 의해 주어지고 있는 용서의 기회를 모두 놓 치는 것이다 . 

 

 

천국 비유들 (마13;1-53, 막4:1-34, 눅8:4-18) 

. 천국 복음의 하이라이트 = 7 가지 비유 = 하나님 나라에 관한 비유 

. 비유 = 천상적 의미를 가진 세상적 이야기 

. 가시적인 것 (일상적인 것 )으로 영적 진리를 가르치기 위함 

. 마13장 = 천국 비유의 장 

. 4개 = 무리에게 주는 비유 

. 천국 기원에 관한 비유 : 씨 뿌리는 비유 

. 사탄의 공격에도 꾸준히 자람 : 가라지, 겨자씨, 누룩 

. 3개 = 제자들에게 주는 비유 

. 천국을 찾는 사람들의 자세 : 감춰진 보화 , 진주 

. 천국의 완성과 심판 : 그물 

 

 

씨 뿌리는 자의 비유 

. 말씀을 듣는 자에게 주는 의미 

. 길가 : 강퍅한 마음 , 명목상의 그리스도인 = 죄와 죄성이 지배하는 마음 (롬1:18-32) 

. 돌밭 : 냄비 체질 , 부흥회 체질 = 감상적, 감성적인 것에 마음의 지배를 받는 사람 

. 가시밭 : 세상 근심과 걱정에 찌든 마음 = 자기 중심성이 지배하는 사람 

. 눅12:15-21 곡간에 양식을 쌓아 놓고 편히 살자는 마음 

. 눅18:18-23 나눔을 거절하는 부자의 마음 

. 옥토 : 열린 마음 = 열매 맺는 그리스도인의 모습 = 예수님의 영성이 마음을 지배하 는 사람 (겔36:25-27) 

. 말씀을 전하는 자에게 주는 의미 

. 씨를 뿌리고 싹이 나도록 기다리는 심정을 가져야 함 . 

. 말씀을 받는 자들의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 . 

. 하나님 나라는 말씀의 왕성함에 의해서 자라난다는 사실을 교훈 

. 하나님 나라는 감성이나 감정으로 서지 않는다 . 

 

가라지 비유 (마13:24-30, 36-43) 

. 밀과 가라지는 유사함 

.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데 항상 적이 있다 . 

. 하나님 나라 사람과 아닌 자의 구별이 쉽지 않다 . 

. 함부로 가지치기를 해서는 안 된다 . 

. 심판은 끝까지 기다려야 한다 . 

. 끝 날에 반드시 심판이 있음 

. 심판은 하나님의 몫 

 

겨자 씨의 비유 (마13:31-32) 

. 하나님 나라는 지극히 작은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 

. 반드시 온 세상이 다 찾을 만큼 큰 것이 된다 . 

. 작은 일 , 한 생명을 목양해 가는 그곳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진다 . 

. 새들에 쉼터를 제공한다 = 이웃 

. 가지가 많을수록 좋은 것이 교회와 하나님 나라이다 . 

. 하나님 나라가 작은 겨자씨로 이미 임했지만 아직 완성은 되지 않고 있다 . 

 

누룩의 비유 (마13:33) 

. 누룩 = 히브리인에게는 악한 것 

. 누룩의 발효력 = 침습성(invasive) + 삼투성 (pervasive) = 변화의 능력 = 천국의 권능 

. 하나님 나라는 변화를 요구함 

. 환경의 변화가 아니고 사람의 변화이다 

. 변화의 과정에는 고통이 수반된다 . 

. 마리아의 찬가 (눅1:46-55) 의 기독교의 세 가지 개혁 

. 도덕적 변화 , 사회의 혁명 , 경제의 혁명 

 

보화의 비유 (마13:44) 진주의 비유 (마13:45-46) 

. 보화와 진주를 우연히 발견하는 자와 일부러 찾는 자 = 하나님의 은혜 

. 불신자 = 우연히 발견 

. 신자 = 일부러 찾음 

. 발견한 것의 가치를 인식 (시84:10, 시1910, 시119:127-128) 

. 그것을 사겠다는 결단 

. 사기 위해서 소유를 다 팔 정도의 열정과 헌신 

.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기 위해 자기 중심성을 내려 놓는다 . 

. 낡은 선입견 = 가치관의 변화 

. 자신의 의 = 패러다임의 변화 

. 죄악된 삶의 습성 

. 천국은 개인적인 점유가 되어야 한다 . 

. 성경의 진리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우리는 예수를 닮아 가게 된다 . 

. 천국 배성의 의식화 작업 

. 마지막 때의 심판 = 하나님이 하심 

 

 

그물의 비유 (마13:47-50) 

 

 예수님의 기적 

 

풍랑을 잠잠케 하신 예수님 (마8:18,23-9:1, 막4:35-5:20, 눅8:22-39) 

. 예수님 = 천지 창조 때 함께 하셨던 하나님 

. 피조물인 자연을 통제하시는 분 

 

귀신 들린 자를 고침 

. 귀신 = 타락한 천사 , 사탄의 졸개 ,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영적 존재 

. 악마 = 사탄 = 한명 

. 귀신과 사탄 역시 하나님의 피조물 ,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있음 

. 마지막 날 영원한 지옥불에 던져짐 

혈루병 여인 , 야이로의 딸 , 두 소경과 귀실 들린 자를 고침 (마9:18-34, 막5:21-43, 눅8:40-56) 

. 예수님을 터치하는 여자의 믿음 

. 예수님이 붙잡히실 때 멀찍이 따라가는 베드로의 모습과 대조 . 

 

나사렛에서 2번째 배척당함 (마13:54-58, 막6:1-6) 

 

갈릴리 3차 여행 (마9:35-38, 막6:6) 

제자들의 파송과 헤롯의 불안 (마10:1,5-11:1,14:1-2, 막6:7-16,30, 눅9:1-10) 

. 제자들을 세우시고 실전 훈련을 보내시면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법을 가르치심 

. 신위를 의지하는 훈련 

.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해야 한다 . 

 

 

갈릴리 지역 밖에서 제자 훈련 

갈릴리 지방을 떠나 훈련하심 

 

첫 번째 갈릴리 지방을 떠나심 (마14:13-15:20, 막6:31-7:23, 눅9:10-17, 요7) 

 

. 오병이어의 기적 

. 물고기 두 마리와 빵 다섯 덩이를 내 놓은 한 소년의 헌신을 부각 (요6:1-59) 

. 기적 = 하나님의 능력 + 인간의 믿음 (헌신) 

. 광야에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인 일과 연결 

. 만나 = 일시적이지만 예수님 자신으로는 영원한 생명이 공급됨 . 

. 요6: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 요6:54-55,58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는 내가그를다시살리리니 내살은참된양식이요내피는참된음료로다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니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 장차 예수님의 살과 피를 만민에게 풍성히 공급해 주어 그들을 영원히 살리실 것이 라는 것으로 말씀하심 . 

. 예수 = 영생에 이르는 생명의 떡 

. 제자들의 자세

. 여기는 빈들이요 = 공간적 이유 

. 때도 이미 저물었고 = 시간적 이유 

.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 = 소유적 이유 

.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나눔과 섬김에 근거하고 있다 . 

. 기적의 의미를 제자들에게 설명 하심 . 

. 물 위를 걸으시는 예수님 (갈릴리로 돌아감 ) 

. 오병이어의 기적을 본 무리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삼으려 하자 제자들을 먼저 갈릴리 로 보내고 예수님은 제자들이 탄 배를 따라 잡기 위해 물 위를 걸어서 가심 . 

. 베드로도 따라 물 위를 걸었으나 금방 물에 빠짐 . 

. 예수님을 끝까지 의지하지 못함 = 믿음이 약해짐 . 

. 생명떡에 관한 교훈 

.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해 예수님의 지상 사역을 제자들에게 설명하심 

. 하나님의 복음 = 영생을 위한 양식을 먹이는 일 

. 예수님 = 세상의 빛 (8:12, 9:5), 양의 문 (10:7,9), 선한 목자 (10:11, 14), 부활이요 생명 (11:25), 길이요 진리요 생명 (14:6), 포도나무 (15:1,5) 

 

 

요한 복음이 보여 주는 예수님 

 

명 칭 의            미
인자(6:27) 예수님이 자신을 지칭할 때 가장 자주 쓰셨던 말이다. 예수님의 인성을 강조 하는 동시에, 결국은 예수님 자신의 신성을 주장하시는 표현
생명의 떡(5:35)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야라는 표현이다. 예수님만이 생명의 근 원이시다.
세상의 빛(8:12) 빛은 영적인 진리의 상징이다. 예수님만이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영적인 진리에 대한 답이다.
양의 문(10:7) 예수님만이 우리를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문이다.
선한 목자(10:11) 구약의 메시아 이미지를 예수님이 사용하신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사랑과 인도자의 역할을 강조한 명칭이다.
부활생명(1125) 예수님은 생명의 원천일 뿐 만 아니라, 죽음을 이기는 권세를 가지신 분이 다.
길,     진리, 생명
(14:6)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방법이고, 메시지이고, 의미이다. 이러한 명칭 들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보여 준다.
포도나무(15:1) 가지가 포도나무로부터 생명을 얻고, 포도나무를 떠나서 독자적으로 살아갈 수 없는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께 의지하여 영적인 생명을 얻지 않으면 살아 갈 수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적극적성경읽기

1. 모든 비유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비유입니다. 씨 뿌리는 비유는 천국의 기원에 관해 설명합니다. 가라지, 겨자씨, 누룩 비유는 천국은 사탄이 방해 공격을 하지만 꾸준히 자란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감취진 보화, 진주의 비유는 천국을 사모하고 찾는 사람들의 자세에 관해 설명합니다. 그물 비유는 천국의 완성과 심판이 반드시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2. 예수님은 제자들을 세우고 실전 훈련을 보내면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법(神爲)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이로 인해 예수님의 소문이 각처에 퍼지고 헤롯은 더욱 불안해집니다. 

 

3. 예수님이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가지 않고 벳새다 광야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십니다. 예수님은 유대의 굶주린 무리를 먹인 이 기적을 과거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이셨던 일과 연결시킵니다. 예수님은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해 그분 자신이 바로 생명의 떡이라고 하십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예수님은 지속적으로 자기중심성을 버릴 것을 강조하십니다. 내게 계속 문제를 유발시키는 자기중심성은 무엇입니까? 오늘 그것을 내려놓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신위 Go"하십시오.

 

병을 낫게 하려고 몰래 예수님을 터치했던 여인과 예수님이 잡혀 갈 때 자신의 신분을 감추려고 거리를 적당히 유지했던 베드로와 비교해서 묵상하며 나는 어떤 자세로 예수님을 따라 갈지 결단하십시오. 

 

나의 기도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하게 하옵소서 . 하나님이 주시는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옵소서 .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 능력이십니다 나의 생각이나 지식으로 행하지 말게 하옵소서 . 성령이 앞서가시며 그 길을 따라가게 하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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