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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NEW 통큰통독] 73일차 통독 가이드

by Open the Bible 2022.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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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3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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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큰통독 가이드 

73일차 눅10:1-13:21 / 요10:22-39 / 눅13:22-18:14 / 요10:40-11:54 / 마19:1-20:28 / 막10:1-45 / 눅18:15-34

 

● 오늘 읽을 본문은  눅10:1-13:21 / 요10:22-39 / 눅13:22-18:14 / 요10:40-11:54 / 마19:1-20:28 / 막10:1-45 / 눅18:15-34  입니다.

 

누가10:1-13:21 

70인을 파송 (유대지방 ) 

.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낫게 하는 기복적이고 센세이션한 것보다는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 에 기록되는 것을 기뻐해야 함 . 

. 복음이 전파되니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처럼 떨어지는 모습 (눅10:18) = 영적 싸움의 승 리 

. 용과 싸움에서 예수님이 이기는 모습을 예견 (계시록 ) 

 

예수님을 시험하는 질문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10:25-37) 

. 영생을 얻는 길에 대한 질문에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들어 말씀 하심 

. 이웃 = 신앙의 동지 , 정치적 , 종교적 동지 , 정당 동지 

. 예수님의 이웃 = 하나님 나라의 백성 전체 혹은 백성이 되어야 하는 사람 

. 하나님이 사랑한 세상 (요3:16)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 머무신 예수님 (베다니 , 요10:38-42) 기도에 대한 교훈 (11:1-13) 

. 주기도문보다 소박한 기도문 

 

귀신들린 벙어리를 고침 (11:14-36) 종교적 위선을 꾸짖음 (11:37-12:12) 

. 예수님은 위선을 단호하게 비판하심 . 

. 규율과 형식보다는 은혜의 교리가 있어야 한다 .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12:13-59) 

. 제자들의 삶은 영원한 삶이지 이 땅에 부를 쌓는데 급급한 삶이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 면서 육신을 위하여 아무 염려하지 말라고 당부함 . 

 

회개와 천국에 관한 비유 (13:1-9) 

. 천국에 영원한 소망을 두고 삶의 중요성을 강조 

. 회개를 강조 

. 예수님은 안식일에 구애 받지 않고 긍휼 사역과 치유 사역과 가르치는 일을 계속 하심 

 

안식일에 병을 고침 (13:10-21) 

 

요한10:22-39 

수전절에 참석한 예수님 

. 맛다디야가 BC167 년에 반란을 일으키고 예루살렘을 탈환하고 성전을 회복하여 깨끗하게 한 것을 기념 = 수전절 

 

 예수님의 베뢰아 지방 사역 

 

베뢰아 1차 여행 (눅13:22-18:14, 요10:40-11:54) 

베뢰아로 이동하시고 적은 수가 구원받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받음 

헤롯 안티파스에 대해 경고 

안식일 논쟁과 예수님의 참 제자 비유 (눅14장) 

 

. 큰 잔치의 비유 

. 잔치에서 상석에 앉기를 조심하라는 권면의 말씀 

. 자리의 높고 낮음이 하나님의 시각과 세상의 시각은 다르다 . 

. 잔치에 초대 받고 응하지 못하는 것 = 세상의 분주함 때문에 축복을 놓치는 자로서 제자의 자격이 없다 . 

 

잃은 양 , 되찾은 은전 , 탕자의 비유 (눅15장) 

. 잃어버린 것에 대한 3개의 비유 

. 잃어버린 양 , 잃어버린 동전 , 탕자 

. 잃어버린 것을 되찾고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 주기 위함

. 탕자의 비유 = 하나님 나라의 회복 

. 탕자의 떠남 = 자기 삶을 주관하는 하나님의 위치에 서고 싶어 하는 아담과 같은 모습 

 

. 에덴은 바로 이 자기중심성 때문에 망가지고 , 자기 몫이란 제한된 자원으로 경쟁적 삶을 살아가게 됨 . 

. 탕자의 깨달음 

. 하나님의 풍요로움으로 돌아가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되는 것임을 말함 (눅15:16-19)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 , 부자 나사로의 비유 (눅16장) 

. 재물과 관계 있는 비유 

.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 (16:1-13),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에 대한 경계 (16:14-18), 부 자와 나사로의 비유 (16:19-31) 

.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 

. 불의한 청지기가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는 것 = 이 세상에 내세의 상급을 얻기 위하여 이 세상에 있을 동안 그 소유한 물질로 구제하는 것 

. 바리새인들의 위선 =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가치관을 깨우쳐 주심 

. 부자 나사로의 비유 

.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최후의 심판과 천국에서의 삶을 믿으면서도 그에 부합하는 삶을 살지 않음을 깨우쳐 줌 . 

 

죄의 유혹과 용서 (눅17:1-10) 

. 다른 사람을 죄에 빠뜨리는 행위의 심각성에 대해 말씀하심 

. 바리새인들이 외식하는 행위 

 

 유대 , 사마리아 , 갈릴리 방문 

 

죽은 나사로를 살림 (베다니,요11:1-54) 

. 요한복음에 기록된 7번째 기적 

. 예수님이 생명의 주관자이심을 보여줌 

. 예수님이 부활이요 생명이심을 말씀하심 (25 절) 

. 마르다의 믿음이 중요 

. 시체가 이미 썩고 있는데도 돌문을 염 . 

. 예수님이 마르다의 순종과 함께 동역하심

 

열명의 문둥병자를 고침 (눅17:11-19) 

. 고침을 받은 열 명의 문둥병자 중 오직 한 명만 감사함 

. 감사한 한 명은 사마리아인이고 나머지 9명은 유대인임 . 

. 복음이 유대인에서 이방인으로 옮겨진 이유 

 

천국 도래에 대한 질문 (눅17:20-37) 

. 바리새인들의 질문 의도 

. 주의 날이 도래했다는 소문을 확인 (살후2:1-2) 

. 예수님이 메시아인가를 시험해 보고 싶은 질문 

. 하나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고 대답하심

.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 하나님 나라가 관계성 속에 이루어지고 있다 . 

. 나와 하나님 , 나와 이웃의 바른 관계 속에 이루어지고 있다 . 

. 사랑과 화평의 관계 , 나눔과 섬김의 관계가 있는 곳에 하나님 나라는 이루어짐 . 

. 마치 누룩이 온 밀가루에 스며들어 반죽이 부푸는 것처럼 서서히 이루어지는 것 (마 13:33) 

 

기도에 대한 가르침 (눅18:1-14) 

. 불의한 재판관 비유 = 끈질기게 기도= 하나님은 반드시 억움함을 풀어 주신다 

.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 = 바른 기도는 내 뜻을 하나님께 관철시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임 . 

 

 유대 , 사마리아 , 갈릴리, 옛 여리고 

 

예수님의 치유와 가르침의 사역 (마19:1-2, 막10:1) 

. 갈릴리 지방에 이르러 계속해서 병자들을 치유하시는 사역을 계속하심 

 

이혼에 대한 가르침 (마19:3-12, 막10:2-12) 

. 모세의 이혼법과 예수님의 이혼법은 다르다 . 

. 예수님은 결혼은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임으로 사람이 나눌 수 없다 . 

 

어린이를 축복하시다 (마19:13-15, 막10:13-16, 눅18:15-17) 

. 어린아이 같은 심성을 1가져야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다 . 

 

부자 청년 이야기 (마19:16-30, 막10:17-31, 눅18:18-30) 

.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재물의 욕심이라는 점을 밝혀 주심 . 

. 하나님 나라의 기본 가치관 = 나눔 + 섬김 

.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 . 

. 부자의 겸손을 요구함 

 

천국의 우선 순위와 자신의 수난을 예고 (마20:1-19, 막19:32-34, 눅18:31-34) 

. 포도원 품꾼의 비유는 마태복음에서만 나옴 

. 영생의 문제에는 나중 된 자가 먼저 된다는 뜻 

. 하나님 나라가 유대인에게 먼저 이루어져야 했지만 실패하여 이방인으로 옮겨지게 됨. 

. 인간이 구원을 얻는 것은 인간의 공로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것임 . 

 

섬김에 대한 교훈 (마20:20-28, 막10:35-45) 

. 살로메의 청탁에 대한 이야기 

. 나눔과 섬김이 하나님 나라의 기본 덕목임 

. 세상은 됨과 가짐의 가치관 추구 

. 이것이 지옥과 천국의 차이이다 . 

. 마20:28 성육신의 목적을 보여 주는 구절 

. 십자가의 도는 섬김의 도 

 

적극적성경읽기

 

1. 예수님이 파송한 70인이 돌아와서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이 항복하는 일에 흥분되어 있을 때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고 하십니다. 

2.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에게 끈질기게 올가미를 씌우려고 노력합니다. 한 율법사가 예수님에게 영생 얻는 길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을 통해 이웃의 개념을 알려 주십니다. 이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 전체 또는 백성이 되어야 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3. 예수님은 이웃을 이웃으로 대하지 않는 위선을 단호하게 비판하십니다. 바리새인들에게 규율과 형식은 있지만 은혜의 교리는 없기 때문에 다른 이들을 도와주지 못하고 오히려 짐을 지우는 자들입니다. 

4. 예수님은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를 통해 제자들의 삶은 영원의 삶이지 이 땅에 부를 쌓는데 급급한 삶이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십니다.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재물의 욕심입니다. 천국에 영원한 소망을 두고 사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십니다. 

5. 탕자의 비유는 바로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인위의 대안은 신위임을 보여 줍니다. 예수님은 부자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서 바리새인들이 최후의 심판과 천국의 삶을 믿으면서도 그 같은 신앙에 부합하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재물을 탐내는 부자의 삶을 살고 있음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우쳐주십니다. 

6. 하나님 나라는 나와 하나님, 그리고 나와 이웃의 바른 관계 속에 이루어져 갑니다. 사랑과 화평의 관계, 나눔과 섬김의 관계가 있는 곳에 하나님 나라는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말씀이 삶이 되는 하루

오늘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인 나눔과 섬김을 실천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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