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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1일차

by Open the Bible 2016.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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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조시대 : 창세기(Genesis)1-11

 

주요사건

1. 태초에서-천지창조, BC2165 년까지-대홍수, 타락, 바벨탑

2. ()역사시대 : 태초의 창조부터 아브라함이 태어나는 시기까지 타락한 인간이

자기중심적 역사를 이루어 가는 모습을 보여줌.

 

시대 배경 :  시대의 시기는 아무도 모름

1. James Ussher, “The Annals of the world” : BC4004  10  23  일요일 아침

9 시에 창조 시작

     BC4004  11.10() : 아담과 하와 에덴 동산에서 추방

     BC2348.5.5() : 노아의 방주 아랏산에 정박

2. 유대인 전승 : BC3759 년에 천지 창조

3. 창조과학자 : 지구연령 6,000-20,000 ,  BC4000-16000  천지 창조

4. 성경학자(BC1446  출애굽 견해) : BC2116  아브라함 탄생

 

핵심구절

1. 1  1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12  1-3  :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핵심단어

1. 시작(Beginning) : 세상의 기원, 인간과 결혼(가정) 기원 죄와 사망의 기원을

밝힘, 하나님의 영광스런 구원의 계획의 시작도 함께 보여주고 있음.

 

창세기 개요 : 창조와 역사와 구원의 과정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주권

1.     50  1533 , 신약에서 260  인용

2. 크게 원역사(1-11 ) 4 명의 족장역사(12-50 )으로 구분됨.

3. 원역사(4  주요사건)

 창조 : 물리적 천지창조에 대한 절대 주권

 타락 : 인간 구원에 대한 절대 주권

 홍수 : 심판에 대한 절대 주권

 바벨탑사건 : 인류 분산에 대한 절대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

4. 족장역사(선택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 4  주요 인물)

 아브라함 : 신적 부르심(Supematural Call)

 이삭 : 신적 탄생(Supematural Birth)

 야곱 : 신적 돌보심(Supematural Care)

 요셉 : 신적 통제[1](Supematural Control)

 

5. 시간의 흐름

 태초 : 천지장조 - 인류의 시작  타락  홍수  바벨탑 사건

 BC2166 : 아브라함의 탄생

 BC2091 : 아브라함이 우르를 떠남

 BC2066 : 이삭출생

 BC2006 : 에서와 야곱의 출생

 BC1991 : 아브라함의 죽음

 BC1915 : 요셉출생

 BC1898 : 요셉이 애굽에 팔려감

 BC1876 : 야곱가족 애굽이주

 BC1805 : 요셉의 죽음

 

 

줄거리(1-11  연대를 측정할  없는 기간)

세상의 시작, 나는 누구인가, 인류 문화의 기원  우리의 삶의 가치관을 결정하는 진리.

하나님과 안간과의 사랑의 관계, 에덴 동산에 하나님 나라 건설, 천지는 말씀으로

창조됨, 말씀은 천지 창조와 우리를 새롭게 재창조하는 능력이 있음( 4:12-13), 말씀은

최후 심판  대적들을 파괴함( 19:15)

 

창세기 1-11  : ()역사  모든 것들의 기원

1. 1-2  : 창조

 말씀으로 무질서가 질서로 바뀜

 3 일간 환경과 물질 + 3 일간 피조물 창조[2]

) 첫째 (->밤과 낮으로 나눔)  넷째 (, , )

) 둘째 (->바다와 육지 나눔)  다섯째 (새와 물고기)

) 셋째 (식물)  여섯째 (동물)

) 마지막 인간(하나님의 형상)

A. 인간과 사랑의 관계를 맺고 축복하심

 일곱째  : 안식하심

 

창세기 1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 성경 전체의 핵심 : 우주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  우리의 세계관, 성경을 읽는

관점(하나님 나라의 관점)

2. 창조 관련 메시지

 말씀으로 창조(말씀의 권능) :  33:6-9, 살전 2:13

 계획을 가지고 창조 :  4:11,  12:7

 모든 것에 대해 하나님이 정의하심(하나님의 주권) : 이것을 바꾸려 하면 안됨.

 5:20,  17:15

 하나님은 분리 구별하신다 : 세상과 구별되어 거룩하여져야 (하나님의 신성)

) 창조의 과정에서  별로 분리

)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분리

) 분리하시는 이유는 세상으로부터 분리하여 거룩하게 하기 위함.  분리에

순종하여야 한다. 그러나 순종하지 못하고 다시 세상과 합치게 된다. 이것이

계속 반복된다.

A.  17:14-17 분리로 인해 세상 사람들의 미움을 받음.

B. 고후 6:14-7:1 믿지 않는 자와 함께 하지 마라

 축복 : 인간에게만 주시는 축복(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

)  9:6(다른 사람도 함께 피흘리게 하심),  1:3(신령한 복을 주심),

 73:28(나의 피난처),  12:1-8(창조주를 기억)

 

 

창세기 1,2 (창조)

 

1 장은  우주 창조에 관한 것이고 2 장에서는   인간 창조에 관한 기록.

1. 인간 창조의 2 가지 근원

A. ( 세상적인 ) 생기(하늘의 ) 연합.

B.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고 그의 생기를 받은 이상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서 자유함을 얻을  없다.

 

 

에덴 동산(하나님의 나라)

 

에덴이란 말은 즐거움, 기쁨 또는 낙원이란 뜻임. 하나님 나라의 원형이다.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이루어지는 . 땅에서도 하늘에 닿을  있는 복이 넘치는 .

계시록에서 언급하는  하늘과  땅은 에덴의 회복을 의미한다. 사탄의 유혹으로

에덴은 파괴 되었다. 즉시 하나님은 구원의 복을 주셔서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밟고

승리하여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킬 것이라 . 이것은  4  이후에서 온전히 성취 된다.

창세기에서 시작하고 파괴된 하나님의 나라는 요한계시록에서 회복되며 완성된다.

l  성경은 창세기에서 타락한 하나님의 나라가 다시 세워져 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며 계시록에서 완성된다.


l   하나님 나라와  백성을 보호하는 수단 = 선악과

l   선악과는 동산 중앙에 두어 인간들이 보고 자신의 한계를 깨닫게 하기 위함.

l   선악의 의미는 선과 악뿐만 아니라 긍정과 부정을 포함한다.

l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신 능력을 의미함.

l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도전임.

l   타락 : 선악과를 따먹고 하나님의 지식을 습득하여 스스로 하나님이 되기를 선택한 .

 

창세기 3-5 (타락)

 

먼저 유혹이 오고 그리고  유혹에 굴복함으로 타락하게 된다.

 

아담과 하와가 받은 유혹

1.  3:6  세가지 유혹을 요일 2:16 에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정의 된다. 죄의 출발점이다.

2. 죄의 본성은 인간이 하나님 없이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자기 중심성이다.

3. 사탄은 이브를 유혹한 방법으로 예수님을 시험하였다.

A. 육신의 정욕 : 먹음직하고  돌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B. 안목의 정욕 : 보암직하고  내게 잘하면 천하를  주겠다.

C. 이생의 자랑 : 지혜롭게  만큼 탐스러움  뛰어 내리라. 천사가 보호하리라.

 

 3:15 원시복음 : 영적 전쟁의 선전포고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려는 하나님의 영적 전쟁의 선전 포고문이며  12:8-9 에서

성취된다.

 

타락의 결과

인간은 언제나 선택해야 하고  결과에 책임을 져야하는 존재가 되었다.

l  하나님은 사탄과 자연에 저주를 내림.

l  인간에게는 간접 저주가 임함. 회개의 기회가 주어짐 = 계시록의 심판

l  죽음의 의미

u  죄를 범할  영이 즉각 죽는다.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

u  혼이 죽음. 사상과 가치가 하나님을 떠남.

u  육체의 죽음. 영혼과 몸의 분리

u  영원한 죽음. 죄악을 벗어나지 못한 사람.

 

가죽옷을 입히시는 하나님의 마음

가죽옷 = 구원

l  짐승을 죽여야 가죽을 얻을  있다 =  없는 짐승이 대신 죽음.

l  사죄는 피흘림이 있어야 한다.

 

생명나무의 보호

화염검으로 생명나무를 보호 = 하나님과의 단절

l  성막과 법궤는 임마누엘 하나님의 일부 회복

 

창세기와 요한계시록의 관련

유사점

1.  시작,  질서

2. 생명나무, , 신부, 하나님과 동행

3. 도덕적, 영적 이상을 갖고 있는 낙원

4. 하나님은  에덴 동산에 품었던 인간을 위한 이상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심

 

대조

1.  동산은 폐쇄 3:23  21:25  낙원은 Open

2. 죄로 인한 추방 3:24  21:24 은혜로 인한 회복

3. 저주가 임했고 3:17  22:3 저주가 없어짐

4. 아담으로 인해 생명나무 접근이 금지 당함 3:24  예수님으로 인해 다시 허용됨

22:14

5. 슬픔과 죽음이 시작됨 3:16-19  21:4  이상 없음

6. 죄로 오염된 낙원 3:6-7  21:7 오염된 것은 들어   없음

7. 인간의 지배가 깨어짐 3:19  22:5  지배가 그리스도로 인해  인간으로 회복됨

8. 사탄의 승리 3:11  20:10 어린 양의 최종적 승리

9. 하나님과 사람과의 동행이 방해 받음-단절(3:8-10)  21:3 하나님과 사람과의

동행이 다시 시작됨

성취

1. 동산이 도성으로 발전하여 성취

2.  사람이 민족으로 발전 성취

3. 창세기에서 시작된 좌가 계시록에서  절정에 이르러 죄가 사그라짐

4. 죄의 절정은 음녀, 거짓 선지자, 짐승, 용에서 이루어짐

5. 육체적 죽음이 계시록에서  번째 죽음으로 전개

6. 사탄에 내려진 저주가 계시록에서 실천됨

7. 창세기에서 약속된 구속자가 계시록에서 최종적으로 구속 사역을 완성함

8. 창세기에서 생긴 기대감이 계시록에서 성취

9. 창세기는 기초돌을 놓고 계시록의 관석을 놓음으로 하나님 나라가 완성

창세기 4   가인과 아벨의 제사와 가인의 후예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신 이유

l   11:4 아벨의 제사는 믿음[3] 의한 제사였다.

l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없다.

l  가인은 자기중심적 제사를 드린 것이다[4].

l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 순종의 예배

 

새로운 분리

l  하나님은 아벨 대신 셋을 주심으로 가인과 구별하신다.

l  셋을 통해 구원의 계열을 여셨다 = 믿음이 있는 족속을 선택하여 통치하시기를 원하심[5]

l  셋의 계열 = 하나님의 인맥

 

창세기 6-10  : 홍수[6] 통한 심판

노아 시대의 상황

l  인간의 자기 중심이 극에 달함

l  하나님의 아들들의 타락이 하나님이 창조를 한탄할 정도에 이름[7]

무지개의 언약

l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함으로 의인이 .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담당하게

l  방주[8] 설계를 하나님이 직접 하시고 방향타와 엔진을[9] 만들지 않으셨다.

l  372 일간 노아는 방주에 머뭄.

l  홍수는 처음 창조를 취소하고 재창조를 하신 것임

노아의 자손들과 민족의 기원

l  야벳 = 유라시안,  = 북아프리카와 지중해,  = 아브라함(노아의 10 대손)

 

창세기 11 : 바벨탑

바벨[10] 

l  혼돈 = 인간의 교만에 의한 하나님의 징계

l  자기중심성 = 교만

l  자기중심의 극치, 인간의 지혜로 행복한 지상 천국을 건설할  있다는 생각[11]

 

교만

l  스스로 하나님이 되고자 

l  하나님에 대한 반역

l  교만의 결과 언어를 혼잡하게 하심 = 방언을 회복 .

l  교만은 하나님에 의해 반드시 꺽인다.

성경의 흐름

l  창세기 1-11 장은 시작점이다.

u  하나님 나라와 사탄의 나라에 있을 영적 싸움의 기원을 제시

l  바벨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없어 보이나 아브라함을 통해 회복됨.



[1] 요셉에게 일어난 환난과  환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은 것은 바로 하나님의 통제가 있었기 때문이다.환난과 대처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내 인생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다.

[2] 창조의 순서에도 질서가 있다.

[3] 믿음으로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 6:33)

[4] 가인의 제사는 믿음이 없는 제사이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우선되어야 한다. 남는 시간에 하는

자기중심적 교제를 하나님은 기뻐하지 않으신다.

[5] 믿음의 사람으로 통히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야 한다.

[6] 왜 홍수를 택하셨을까? 물로 바다와 육지를 가르신 창조를 물로 다시 원위치 시킴. 새로운 창조를 위해.

[7]타락이 극에 달할 때 재림의 역사가 일어난다. 개인적으로 재림의 역사는 타락한 이 세상을 떠날 때 일어나는 것이다. 타락으로부터의 분리이다. .

[8] 새로운 에덴동산이다 = 예수. 에덴동산  방주  예수  하나님 나라로 이어지는 것인가?

[9] 인간의 의지를 허락하지 않으셨다. 오직 순종을 원하신다. 인간의 교만의 여지를 처음부터 없앤 것이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책임지신다는 선언이다.

[10] 나의 바벨탑은 무엇인가?

[11]  2:14 하나님의 영에 의해서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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