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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2일차

by Open the Bible 2016.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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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장시대


BC2166-1805( 12-50,욥기)


주요인물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주요사건 :

1.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심

2. 히브리 민족의 탄생

3. 히브리 민족이 애굽으로 이주함

4. 하나님이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심

 

연대기 :

l   2166 아브람의 출생( 11:26)

l   2091 아브람이 가나안에 들어감( 12)

l   2080 이스마엘이 태어남( 16)

l   2067 소돔이 멸망함( 19)

l   2066 이삭이 태어남

l  2045(?) 모리아 산에서 이삭이 제물로 바쳐짐

l  2029 사라가 죽음( 23)

l  2026 이삭이 리브가를 아내로 맞음( 24)

l  2006 애서와 야곱이 태어남( 25)

l  1991 아브라함이 죽음( 25)

l  1990(?) 욥의 생애(욥기)

l  1985 애서가 야곱에게 장자의 명분을 넘겨 ( 25)

l  1929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인  하란으로 피함( 27)

l  1915 요셉이 태어남( 30)

l  1909 야곱이 세겜으로 ( 33)

l  1899 야곱이 벧엘로 ( 35)

l  1898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 ( 37)

l  1885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 41)

l  1876 야곱과 그의 가족이 애굽으로 ( 46)

l  1859 야곱의 죽음( 49)

l  1805 요셉이 죽음( 50)


창세기 요약


1-11 장은 인간의 자기중심성의 반역의 역사에서 이제 하나님의 신위에 의한 역사의 반전을 위한 하나님의 역사가 아브람을 부름으로써 시작된다.

창세기 12-50 장은 족장시대를 그리며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과 같은 4 명의 족장들을 통해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한 일을 전개해 나가신다.

l  족장들은 자기 중심적 삶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순종적인 믿음을 소유한 사람들이다.[1]

l  하나님 나라 회복을 위해 필요한 연단과 훈련을 받는다.

12-23 장까지는 아브라함에 대한 이야기

1. 아브람을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시고 그의 후손이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 것과 그들이 거할 땅을 약속

l  하나님 나라의 조건들임

l  하나님의 계획과 언약

2. 주요 구절

l  15:1-3 아브람을 부르심

l  15:1, 5-6 언약을 주심

l  아브람의 순종 : 이름이 아브라함으로 바뀜[2]

l  믿음의 아버지가 

l  순종 위에 하나님의 나라가 성립됨.[3]

24-27 장까지는 주로 이삭에 대한 이야기

1. BC2066 년에 이삭이 출생한 것으로 추정

l  하나님이 주신 유일한 아들

l  제물로 바쳐지는 것에 대한 이삭의 순종

l  미래를 준비하시는 여호와이레의 하나님[4]

2. 이삭의 신앙 : 겸손과 순종

28-36 장까지는 야곱에 대한 이야기

1. BC2006 년에 야곱이 출생한 것을 추정

l  야곱의 의미 : 쌍둥이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남.[5]

 

2. 야곱의 특성

l  생존 경쟁이 강한 기질

l  경쟁심이 강함

l  흥정에 능한 

l  자기 중심성이 강한 

3. 하나님의 연단

l 연단하시고 보호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이스라엘의 12 지파의 아버지가 되게 하신다.[6]

l 압복강에서 하나님과 씨름하여 환도뼈가 부러짐[7]

l 가족의 고통( 디나의 강간사건) 겪게 하심

l 벧엘로 돌아감으로 영성을 터득하고 순종하는 자가 

l 야곱은 집념이 강한 신앙인의 전형[8]

37-50 장까지는 요셉에 대한 이야기

1. BC1915 년으로 출생 추정

2. 요셉의 환란

l  애굽으로 팔려감( 30)

l  보디발의 집사가   보디발 아내의 유혹으로 옥살이

3. 요셉의 축복

l  꿈을 해석하여 총리가 

l  기근으로 인해 야곱의 식구들이 애굽을 이주(BC1876)하여 고센 지방에 자리 잡음[9]. 비록 노예가 되지만 민족이 번성하는 계기가 된다. 하나님의 섭리이다.

l  요셉은 지혜와 분별의 신앙을 갖고 있다[10]

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아브라함의 믿음과 이삭의 겸손과 순종, 야곱의 하나님에 대한 집념 그리고 요셉의 지혜와 분별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시는데 영적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할  있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있는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창세기 12-23  아브람을 부르심 

 


어디에서 부르셨나?

l  11:31 부르심

l   15:7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심(느헤미아 9:7)

l   7:2-4 하란에 있기 전에 메소포타미아에서 부르심.

l  결론 :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심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하신 이유

l  BC2091  부르심( 12:40, 왕상 6:1), 가나안 땅에 들어감

l  중간 청동기 시대

l  메소포타미아 평야의 남쪽에 위한 상업의 중심지, 월신 나나를 섬기는 신전이 많이 있었음[11]

l   지역에서 부요하게 살았음

l  타락한 곳으로부터 구별하심

l  갈대아 지역은 바벨론, 앗수르 민족들이 살고 있었음

l  순종을 요구하심

가나안 지역

l  갈대아 우르보다 못한 지역으로 오히려 기근이 있었다.[12]

l  세상 나라와 구별을 요구하신 것이다.[13]

l  순종을 가르치기 위함 = 거룩한 

아브라함의 믿음

l  믿는 정도가 아니라 그대로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한다.[14]

l  기근의 시련이 오자 가나안을 떠남 = 자기 중심성

l  애굽에서도 사라를 누이라 속임

l  아브라함도 자기 중심성이 있었다.

언약 조인식( 15)

l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고자 하시는 열망

l   개인으로부터 다시 시작.

l  출애굽  시내산에서 다시 언약을 주심으로  민족으로 변화 .[15]

언약의 징표

l  할례를 언약의 징표로 삼으셨다.[16]

l  에덴에서의 선악과 언약, 노아와의 무지개 언약, 아브람과의 언약, 모세와의 사내 언약

l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키시기 위한 열망[17]

l  언약은 하나님이 주도하신다. 상호계약이 아니다.

l  하나님의 주권이다.

l   17:1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u  하나님을 믿음으로 완전해  수가 있다.

u  하나님 앞에서 걸어서 흠이 없게 하라.

u  하나님 앞에서 걷는 것은 순종을 의미한다.

l  하나님이 하시고 단지 그것을 따를 뿐이다.

l   26:12,  33:2-4, 스바냐 3:17 우리 가운데 행하시는 하나님의 모습

아브라함과의 약속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l  자손 약속, 하나님 백성

l   약속 : 하나님의 통치 영역

l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 하나님의 통치

l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싶은 것이 성경의 핵심이다.

l  하나님의 언약은 일방적인 것이다.

소돔과 고모라의 열망

l  의인 10 명으로 기도 =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역할을 .

l  기도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감.

l  중보 기도할  동역자로 사용하신다.[18]

u  의인 10 명은 하나님의 대리자로  시대의 고통을 안고 하나님께 중보하면서 나아가는 자를 의미.[19]

아브라함의 실수

l  아브라함도 실수를 하였다.

l  가나안에 기근이 들었다고 가나안을 떠났다. 기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한것이다.

l  이러한 실수는  다른 실수로 이어진다.

l  아내를 누이라 속임

l  자식을 여종을 통해 얻음 : 인간이 만들어내는 비극[20](21 )

 

이삭이야기

l  아브라함이 100 세가 되었을  약속한지 25 년이 지나서야 이삭을 주심.[21]

l  제물로 바치라 하심 = 이교도의 제사임, 하나님의 윤리에 맞지 않으나 아브라함은 순종함 =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는 방법임.

l  순종 =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는 방편

l  여호와이레 하나님.


 



[1] 하나님이 사람을 선택할   번째 기준이 순종이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6:33).

[2] 나의 이름은 무엇으로 바뀌었나? 이름이 바뀐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을 의미한다. 
나는 과연 어떤 이름으로 바뀌기를 원하고 있나? 온전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야 한다

[3]  인생에 가정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 위해서는 먼저 순종하여야 한다. 시간의 십일조와 더불어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다. 걱정, 근심을 내려 놓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나님께 의존하여야 한다. 성령을 거스리는 것들을 하지 말아야 한다.  취하지 말아야 한다.  몸을 거룩한 성전으로 유지하여 언제든지 하나님이 거하실  있게 하여야 한다.

[4] 순종하면(내 목숨도 바치면, 죽으면 죽으리라) 미래를 준비하시는 여호와이레의 축복이 임한다. 순종하지 않는 자의 기도는 응답이 없을 수 밖에 없다.

[5] 장자의 축복을 받고 싶어하는 열망. 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한 열망이 있는가?

하나님이 어차피 이루실 일에 내가 주인공이 되기를 갈망해야 한다. 이것이 야곱의 신앙이다. 세상의 물질에 대한 축복을  열망해서는  된다

[6] 자격이 되지 않지만 선택하시고 연단하시어 하나님의 목적에 사용하시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여야 한다. 
겸손하고 순종의 자세로 간구하여야 한다. 행위나 기질이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선택의 조건 된다

[7] 야곱의 자아를 깨는 것임

[8] 하나님에 대한 집념이 강해야 쓰임을 받는다

[9] 좋은 집을 주신  또한 하나님이 준비하여 두신 것이다.  집을 통하여 축복의 역사, 순종의 역사를 이루어 나가시기를 원하신다

[10] 아브라함은 믿음의 신앙, 이삭은 겸손과 순종의 신앙, 야곱은 집념의 신앙, 요셉은 지혜와 분별의 신앙, 이 모든 것을 갖추기를 하나님은 원하신다. 그런 사람을 크게 사용하신다. 믿음, 겸손, 순종, 집념, 지혜, 분별은 영적 지도자가 되기 위한 기질이다.

[11] 세상과의 구별, 하나님의 시험임

[12] 그런데도 아브라함은 자기 소유 모두를 버리고 떠났다. 이것이 믿음이요, 순종이다. 세상적으로 할 만한 것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다.

[13] 세상적으로는 못한 곳이지만 세상과 구별된 곳이다. 나의 갈대아 우르는 어디인가? 세상과 구별하여 어디로 가기를 원하시는가?

[14] 현신과 전혀 다른 상황에서도 마치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믿음이다.

[15] 나를 통해 어떤 언약을 하시기를 원하시는가?

[16] 나의 징표는 무엇인가?

[17] 오늘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키시기 위한 열망은 무엇인가? 예배의 부활과 참된 제자의 육성, 가정예배의 부활과 실천이 있는 믿음.

[18] 날마다 중보기도를 할 때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며 능력을 발휘할수 있다.

[19] 성도 모두가 하나님의 의인이 되자.

[20] 나는 어떤 비극을 만들어 내고 있는가?

[21] 거의 자신을 포기할 때 하나님은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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