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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성경읽기/강의자료

[권별성경통독 강의자료] 느헤미야

by Open the Bible 2017.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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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_느헤미야-통독강의.pdf





v   느헤미야

 

v   저자는 누구인가 ?

v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가 한 권의 책이었다는 주장

§   히브리 성경에는 한권으로 되어 있으며, 칠십인역의 오래된 사본과 AD 15세기까지 모든 히브리 사본들에서 두 책이 한 권으로 취급됨

§   통혼자 퇴출의 명령과 그 명단으로 갑자기 끝나는 에스라서가 느헤미야서와 연결되면 자연스러움

§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연결하면 평행구조로 구성됨

§   에스라에 대한 기록이 에스라(7~10)과 느헤미야(7:20~8:12)에 언급됨

☞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한 권으로 에스라가 기록

 

v   어디에서 썼는가?

v   본서의 배경은 예루살렘

v   에스라의 사역도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졌음

예루살렘

v   누구에게 썼는가?

v    에스라의 사역 대상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유대인들

v    에스라의 사역 이후 동일한 대상을 향하여 본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임

☞        바벨론 포로 귀환 후 성전을 재건하고 예루살렘과 유다 땅에 정착해가는 유대 사람들

v   기록 목적

v  중심 주제

§   예루살렘의 중건과 종교개혁(부흥운동)

v  쓰여진 이유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어떻게 새로운 백성들을 이끌어 가고 있는가를 보여 주기 위함

§   회복된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함

§   남은 자들인 원독자들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함 (족보들)

v   무엇을?

v   주제

§   성벽 재건

      유다의 회복 가운데 수도요 영적인 중심지였던 예루살렘의 회복은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

      성벽재건은 스룹바벨의 1차 귀환 후 94년간이나 이루지 못했던 일이었지만, 느헤미야는 그 일을 단 52일 만에 완수한다.

      이스라엘의 대적들조차도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앎이니라"라고 인정했다(6:15~16).

 

"15 성벽 역사가 오십이 일 만인 엘룰월 이십오일에 끝나매 16 우리의 모든 대적과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이 이를 듣고 다 두려워하여 크게 낙담하였으니 그들이 우리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앎이니라"(6:15~16)

 

§  아직 회복되지 않은

      느헤미야서는 왕을 제외한 모든 것이 회복되는 것을 보여준다.

 

      스룹바벨을 통해 성전이 먼저 재건되었고, 느헤미야를 통해 성벽이 재건되었으며, 에스라를 통해 언약이 갱신되었다.

 

      그러나 왕은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

 

      장차 오실 메시야가 그 왕의 자리를 차지하실 것이다.

 

v   ?

v   느헤미야서는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의 역사를 알려준다.

§  느헤미야서는 느헤미야를 통한 3차 귀환을 다룬다.

§  에스라서를 보충해준다.

§  포로에서 귀환한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벌어진 종교적 사회적 개혁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해준다.

 

v   본문 연구

 

v   성벽 재건

v   1-7

v     성벽 재건을 위해 준비한다(1~2).

 

§    느헤미야가 무너진 성벽 소식을 듣는다(1:1~3).

 

§    느헤미야가 중보한다(1:4~11).

 

느헤미야는 기도 없이는 행동하지 않았으며, 행함이 없이 기도만 하지도 않았다.

- 별미성경여행, p. 163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의 술 관원이었다(1:11).

 

    에스더는 아닥사스다의 계모였다. 에스더가 느헤미야를 왕의 술 관원으로 추천했을 가능성이 있다.

 

    왕의 독살을 방지하는 술 관원은 왕의 신뢰를 받는 신분이었고, 왕의 개인적인 조언자에 더 가까웠다.

    왕이 느헤미야를 유다의 총독으로 삼는 것을 볼 때 느헤미야는 상당한 행정 능력을 갖춘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 당시 술관원은 주로 거세된 남자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느헤미야의 가족에 대한 언급이 없다.

 

v   성문 훼파 (1:3)

v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탔다 하는지라 (1:3)

v   에스라 4:7-24의 사건으로 추정

§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가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려 예루살렘 백성을 고발한 그 글에 ...

§  유다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이 패역하고 악한 성읍을 건축하는데 이미 그 기초를 수축하고 성곽을 건축하오니 .. 결국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

§  왕이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사마리아에 거주하는 그들 동관들과 강 건너편 다른 땅 백성에게 조서를 내리니 일렀으되 .. 그 사람들에게 공사를 그치게 하여 그 성을 건축하지 못하게 하고

§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공사를 그치게 하니 이에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성전 공사가 바사 왕 다리오 제이년까지 중단되니라

v   포로 심판과 회복 (1:8-9)

v   <인물> 느헤미야

v   이름의 뜻 '여호와께서 위로하신다'

v   페르시아 아닥사스다 왕의 술관원

v   유대 총독(Satrap)으로 임명됨

§   1차 재임 : BC444-432 (12)

§   2차 재임 : BC430(?) ~

v   BC444 바벨론 3차 포로를 인솔하여 귀환

v   BC444 예루살렘 성벽 재건

v   느헤미야 이후 유다 지역은 Coele-Syria로 통합되어 독립 Satrap이 없게 됨

v   <사건> 느헤미야의 귀환

v   시기 :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 (BC444) 니산월

v   경위

§   아닥사스다 왕에게 예루살렘 재건 허가 요청

§   왕의 허락

         기한을 정하여 다녀 오도록 허락

         강 서쪽 총독들에게 조서 : 유다까지 통과 허용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 : 성문과 성곽과 집 들보로 쓸 재목 공급

§   군대 장관과 마병을 보내어 호위

§   3차 포로 귀환자들을 인솔하여 귀환

§  하나님께서 응답하신다(2:1~8).

 

§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도착한다(2:9~10).

 

      느헤미야의 귀환은 스룹바벨의 1차 귀환 후 94년이 지난, 에스라의 2차 귀환 후 13년이 지난 주전 444년에 있었다.

 

 

      포로에서 귀환한 자들은 약 100년이 흐르는 동안 성벽을 재건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은 다양한 외국인들과 뒤섞여 살고 있었고, 정체성을 잃을 위기에 처해있었다. 자연스럽게 이민족과 결혼하고, 말과 문화를 잃어버리고, 종교를 잃어버릴 위기에 처했다. 이렇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는 도시에 성벽이 없었기 때문이다.

 

§  느헤미야가 성벽 재건을 위해 준비한다(2:11~20).

 

      느헤미야가 성벽의 상태를 조사한다(2:11~16).

      느헤미야가 백성들을 권면한다(2:17~18).

»"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왕이 내게 이른 말씀을 전하였더니 그들의 말이 일어나 건축하자 하고 모두 힘을 내어 이 선한 일을 하려 하매"(2:18)

      느헤미야가 대적들에게 응답한다(2:19~20).

 

v   성벽을 재건한다(3~7).

 

§  성벽 건축자들(3)

 

§  산발랏이 성벽 재건을 방해한다(4~6:14).

 

      조롱한다(4:1~6).

      공격하겠다고 위협한다(4:7~9).

      낙담하도록 유도한다(4:10~23).

      느헤미야가 모범을 보인다(5).

 

    관리들의 횡포(5:1~13)

    느헤미야가 총독의 녹을 받지 않는 모범을 보인다(5:14~19).

 

      느헤미야를 죽이려 한다(6:1~4).

 

      느헤미야에 대한 음모를 꾸민다(6:5~9).

 

      내통 사건이 일어난다(6:10~14).

 

§  성벽 재건이 완료된다(6:15~19).

 

"15 성벽 역사가 오십이 일 만인 엘룰월 이십오일에 끝나매 16 우리의 모든 대적과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이 이를 듣고 다 두려워하여 크게 낙담하였으니 그들이 우리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앎이니라"(6:15~16)

 

      느헤미야 당시에 성벽은 외적으로부터의 침임을 막아주는 역할을 했고, 짐승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했다.

 

      성벽이 재건됨으로 인해 여자와 어린 아이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회 안전망이 구축되었다.

 

§  예루살렘의 통치자를 세운다(7:1~4).

 

 

§  예루살렘의 인구를 등록한다(7:5~73).

 

v   <목록> 성벽 재건 참여자

v   북쪽 성벽을 재건에 참여했던 자들의 명단과 한 일 (3:1-5)

v   서쪽의 성벽 재건 (3:6-13)

v   남동쪽의 성벽 재건 (3:14-19)

v   동쪽 성벽 재건 (3:20-32)

v   느헤미야 성벽

 

v   <목록> 대적들의 방해

v   사회 정의의 확립 (5:1-19)

v   가난한 자들의 부르짖음

§   흉년으로 인한 식량의 결핍

§   밭과 포도원과 집을 팔아 끼니 연명

§   돈을 빚내서 세금을 바침

§   자녀를 종으로 팔아먹음

v   느헤미야의 조치

§   돈과 양식을 꾸어주고 이자를 받지 않기로 결정

§   꾸어준 것의 백분의 일을 돌려 보냄

§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맹세하게 함

§   느헤미야 자신은 12년동안 총독의 녹을 먹지 않음

v   <목록> 느헤미야에 대한 음모

v   스마야의 속임수 (6:10)

v 성전으로 피신하라는 스마야의 속임수

§ 그들이 너를 죽이러 올 터이니 우리가 하나님의 전으로 가서 외소 안에 머물고 그 문을 닫자 저들이 반드시 밤에 와서 너를 죽이리라 (6:10)

§ 나 같은 자가 어찌 도망하며 나 같은 몸이면 누가 외소에 들어가서 생명을 보존하겠느냐 나는 들어가지 않겠노라 (6:11)

v 스마야의 권유대로 성소에 들어 갈 경우

§ 제사장이 아닌 사람이 성소에 들어갈 수 없음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18:7)

§ 환관은 성전에 들어 갈 수 없음

    고환이 상한 자나 음경이 잘린 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23:1)

    느헤미야는 페르시아 왕과 왕비를 시중들던 환관으로 추정 (2:6)

v   <반복> 나를 기억하옵소서

v   성벽 재건 완공 (6:15-16)

v   완공

§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 엘룰월 이십오일 (BC444625)

v   건축 기간 : 52

v   대적들의 반응

§  대적들과 이방 족속들이 다 두려워하여 크게 낙담

§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알게 됨

v   <chiasm> 포로 귀환자 (7:6-73)

v   포로들이 본성에 돌아옴 (7:6)

§  지도자들의 명단 (7:7)

    귀환자들의 명단 (7:8-69)

§  지도자들의 모범 (7:70-72)

v   포로들이 본성에 거주함 (7:73)

v   언약갱신(8~13)

v   언약을 갱신한다(8~10).

 

§  율법을 낭독하고 해석한다(8:1~18).

 

      율법을 낭독하고 해석한다(8:1~8).

 

    백성들이 수문 앞 광장에서 모였다.

    새벽부터 오정까지 율법을 낭독했다.

 

               낭독된 율법에 대한 백성들의 반응(8:9~18)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8:10)

 

           율법대로 초막절을 지켰다.

 

§  언약을 재확인한다(9~10).

 

      성전과 성전에서 봉사하는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부양하겠다는 헌신도 포함되어있다(10:32~39).

 

v   언약에 대해 순종한다(11~13).

 

§  백성들이 예루살렘과 모든 성읍에 재정착 한다(11).

 

§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명단(12:1~26)

 

§  예루살렘 성벽을 봉헌한다(12:27~47).

 

§  백성들이 영적으로 회복된다(13).

 

      암몬과 모압 사람들을 분리한다(13:1~3).

      성전을 청결케 한다(13:4~9).

      레위인들을 다시 후원한다(13:10~14).

      안식일이 회복된다(13:15~22).

      이방인과의 통혼을 금지한다(13:23~27).

      제사장 직분을 성결케 한다(13:28~31).

 

v   에스라의 종교개혁

v   7/1(성벽 재건 5일후) : 나팔절 (23:23-25)

§  율법의 선포 (8:1-13)

v   7/15-22 초막절을 지킴 (8:14-18)

v   7/24

§  백성들의 회개 (9:1-38)

§  언약에 인을 침 (10:1-27)

       제사장들의 명단 (10:1-8)

       레위인들의 명단 (10:9-13)

       백성의 두목들의 명단 (10:14-27)

§  율법 준수의 결단

       이방인과의 통혼 금지 (10:30)

       안식일과 성일, 안식년을 지키기 위한 결단 (10:31)

       성전 제사 유지를 위한 결단 (10:32-39)

v   나팔절(Rosh Hashana)

v 시기

§ 71(유대인의 설날)

v 특징

§ Rosh: 머리,  Hashana : ,

§ 티쉬리 1일에 시작해서 이틀 동안 축제

§ 아침부터 저녁까지 羊角 나팔(shofar)을 불어 새로운 해의 기쁨을 온 세상에 알림

§ 일년 내내 꿀을 바른 사과처럼 달콤하라는 뜻으로 꿀을 바른 사과를 먹음

v 성경 근거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 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붙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23:24)

v   초막절(Sukkot, 장막절, 收藏節)

v 정의

§ 715~21(7일간), 8일째 날은 장엄한 성회 개최

§ 광야 중에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한 절기

§ 가나안에 입성하기까지 광야에서의 장막 생활을 기념 (장막절)

§ 모든 토지 소산의 추수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기 위한 절기 (수장절)

v 특징

§ 버드나무, 종려나무의 잔가지로 초막을 지어(23:40, 8:13-18) 7일 동안 초막에서 거함(23:34-43)

§ 초막절 동안 매일 아침 제사장들이 실로암 못에서 금 항아리에 물을 길어와 성전 제단에 부음

§ 매 칠년(면제년)의 초막절은 모세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침 (31:9-11)

§ 전도서를 읽음

v Simhat Torah

§ 시내산에서 모세가 율법을 받은 날 기념

§ 유대력으로 티쉬리 22, 초막절의 마지막 날에 토라 다 읽은 것을 축하

§ 토라를 꺼내 들고 회당 주변 행진

v   금식 / 굵은 베옷 / 티끌 (9:1)

v   통회하거나 진실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v   의식주를 제한함으로써 겸허와 경건을 표하고 스스로 괴롭게 하여 슬픔을 표시함

§   : 옷을 찢거나 거친 옷을 입음
(37:29,34, 14:6, 4:1-3, 삼하1:11,3:31,13:31, 왕상21:27)

§   : 식사를 금함
(34:28, 삼상7:6,31:13, 삼하12:16, 4:16, 35:13)

§   : 재나 티끌을 뒤집어 쓰거나 그 가운데 거함 (삼하13:19, 4:3, 9:3, 7:6)

v   성전세 (10:32)

v   인구조사시 20세 이상된 백성들이 생명의 속전으로서 반 세겔씩 성전세를 바침 (30:11-16)

v   후대에는 매년 성전세를 정기적으로 납세

§   이 당시 형편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성전세를 1/3 세겔씩 납부

§   예수님 당시는 매년 반세겔 (17:24)

v   십일조와 봉헌물 (10:37-38)

v   땅의 소산의 1/10을 레위인들을 위하여 여호와께 드림 (27:30-33, 18:21, 14:22)

§  레위인들은 받은 십일조의 1/10을 제사장에게 드림 (18:26)

v   권속들과 레위인들과 함께 여호와 앞에서 먹고 즐기는 제2의 십일조 (14:22~26, 12:18)

v   3년 마다 가난한 자들을 위해 드린 제3의 십일조 (14:28-29, 26:12-15)

v   특별한 목적을 위해 하나님께 바치는 헌물 (30:14, 15:19-21,12:6)

v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생계를 위해 희생제물의 일부를 떼놓은 것 (30:14, 15:19-21,12:6)

v   <비교> 예루살렘 정착자

v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스라야 (11:11)

v   당시 대제사장은 엘리아십

v   스라야는 엘리아십의 4대 조상

v   스라야를 기록한 것은 스라야 가문이라는 의미

v   역대상 9:11에는 5대 조상인 아사랴로 기록되어 있음

v   <목록> 제사장과 레위인의 계보

v   귀환한 제사장과 레위인들 (12:1-11)

v   제사장의 족장 된 자들 (12:12-21)

v   레위인의 족장 된 자들 (12:22-26)

v   <목록> 느헤미야의 개혁 (12:44-13:31)

v   레위인을 위한 십일조 제도 정비 (12:44-47)

v   이방인과의 분리 (13:1-3)

v   성전 정화 도비야 축출 (13:4-9)

v   십일조 강화 (13:10-14)

v   안식일 준수 (13:15-22)

v   이방인 통혼 금지 (13:23-30)

v   제사장/레위 반열 제도 및 직무 확립 (13:30)

v   첫 소산과 장작 봉헌 체제 확립 (13:31)

v   이방인 배척

v 구별한 이유

§  우상 숭배

    가증한 우상 숭배자들인 가나안 족속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이 오염될 우려

    너는 스스로 삼가 네가 들어가는 땅의 주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라 그것이 너희에게 올무가 될까 하노라 너희는 도리어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주상을 깨뜨리고 그들의 아세라 상을 찍을지어다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34:12-14)

§  타락한 생활

    가나안 족속의 극심한 죄악으로 인하여 구별시키고자 함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 (18:24-25)

 

v   이스라엘 공동체에의 참여 배제

§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23:3) 

v   종교 의식에의 참여 금지

§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찌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12:48)

§  너희가 마음과 몸에 할례 받지 아니한 이방인을 데려오고 내 떡과 기름과 피를 드릴 때에 그들로 내 성소 안에 있게 하여 내 성전을 더럽히므로 너희의 모든 가증한 일 외에 그들이 내 언약을 위반하게 하는 것이 되었으며 (44:7)

v   이방인 출입금지 석비문

v  이방인과의 결혼 금지

§  가나안 족속의 우상 숭배와 방종한 생활 동화 우려

    또 네가 그들의 딸들을 네 아들들의 아내로 삼음으로 그들의 딸들이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며 네 아들에게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게 할까 함이니라 (34:16)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7:3-4)

§  가나안 족속 뿐 아니라 여호와 신앙을 변질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이방 족속들에게도 적용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범죄하여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아 이스라엘의 죄를 더하게 하였으니 이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그의 뜻대로 행하여 그 지방 사람들과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 하니 (10:10-12)

 

v  이방인과의 식사 금지

§  정결 규례에 어긋나는 이방 음식 기피 (11:1-47)

    굽이 갈라지고 새김질을 하지 않는 동물 : 돼지, 토끼 등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생선 : 장어, 메기 등

    피를 빼지 않고 도살한 짐승 요리

  너희가 사는 모든 곳에서 새나 짐승의 피나 무슨 피든지 먹지 말라 (7:26)

§  이방인의 제사 음식 참여 금지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찌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12:48)

v   잡혼에 대한 섭리

v   순수성 회복을 위한 과감한 결단과 영적 정결을 요구

§   율법을 도외시하고 세상과 타협하며 육적인 쾌락을 쫓는(2:11-16) 타락상 개혁

§   여호와의 신앙을 잃고 있는 백성들에게 경종을 울리고자 한 강력한 충격 요법

v   개종한 이방인은 이스라엘 백성과 차별 없음

v   쫒겨난 아내와 아이들에 대해서는 또 다른 하나님의 계획 (하갈과 이스마엘의 사례 참조)

v   <반복> 안식일

v   (13:15) 안식일에 술틀을 밟고 곡식단을 나귀에 실어 운반하며

v   (13:15) 안식일에 예루살렘에 들어와서 음식물을 팔기로

v   (13:16) 안식일에 예루살렘에서도 유다 자손에게 팔기로

v   (13:17) 너희가 어찌 이 악을 행하여 안식일을 범하느냐

v   (13:18) 너희가 안식일을 범하여 진노가 임하도록 하는도다

v   (13:19) 안식일 전 어두워갈 때에 내가 성문을 닫고

v   (13:19) 안식일이 지나기 전에는 열지 말라

v   (13:20) 안식일에는 아무 짐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v   (13:21) 그후부터는 안식일에 그들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느니라

v   (13:22) 성문을 지켜서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라

 

v 안식일 (安息日, Shabbat)

§ 1주일 가운데 제칠일 (토요일)

    제칠일은 너희에게 성일이니 여호와께 특별한 안식일이라 (35:2)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부터 시작(1:5에 근거)이므로 금요일 저녁 ~ 토요일 저녁이 안식일

§ 십계명 중 넷째 계명으로 안식일을 명하심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20:8)

v 안식일의 의미

§ 하나님의 기념일 :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 안식 기념 (2:1-3)

§ 사람들을 위한 휴일 : 노동에서 해방시켜 쉬게 하는 인도적 배려 (5:14)

§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여 주신 여호와의 은덕을 상기시키는 시내산 언약의 표징 (5:15)

 

v 안식일 율법

§  아무 일도 할 수 없음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20:10)

    불도 피울 수 없음 (35:3)

    장사를 할 수 없음 (10:31), 짐을 지지 못함 (17:21-22)

    나무를 하지 못함 (15:32-36), 음식을 하지 못함 (16:23-30)

§  하나님을 경배하고 구원의 은혜 안에서 경건히 지내야 함

    또 내가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고 내 안식일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을 삼았노라 (20:12)

    제사와 경배를 올려야 함 (28:9-10) 

    오락을 삼가고 경건히 지내야 함 (58:13)

 

v   안식일을 지키는 자의 복

§   네가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기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58:14)

v   안식일을 어기는 자의 벌

§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 됨이니라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모두 죽일지며 그 날에 일하는 자는 모두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 (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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