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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성경읽기/강의자료

[권별성경통독 강의자료]에스더

by Open the Bible 2017.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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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_에스더-통독강의.pdf



에 스 더

저자는 누구인가 ?

저자는 유대인으로 추정

유대인의 관습을 잘 알고 유대인에 대한 관심이 많음 (4)

유대인을 죽이려는 하만에 대해 대적이라는 표현 사용 (3:10)

페르시아의 내정 지식이 많은 자

행정구역에 대한 지식 (1:1), 바사와 메대의 7지방관 이름 (1:14)

내시들의 이름을 잘 알고 있음 : 어전 내시(1:10),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2:3), 비빈을 주관하는 내시(2:14),  에스더의 내시(4:5), 왕을 모시는 내시(7:9)

규례와 법률을 아는 자에게 왕이 묻는 전례가 있다는 사실 (1:13)

궁녀의 정결기한에 대한 규례 (2:12)

왕이 금규를 내밀어야 알현할 수 있다는 규례 (4:11)

여러 사건들에 대한 정황 지식이 있는 자

아하수에로가 잔치를 베푼 세부 내용 (1:3-9)

에스더가 왕 앞에 나간 시기 (2:16)

하만이 제비를 뽑은 시기 (3:7)

하만의 조서 반포 세부 내용 (3:12)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은밀한 대화 (4:7-17)

에스더가 왕 앞에 나간 날과 장소 (5:1)

아하수에로와 에스더의 대화 내용 (5:1-4)

모르드개의 조서 반포 세부 내용 (8:9~14)

유대인들이 대적을 죽인 시기 (9:1)

모르드개가 고변했던 암살 미수 사건(2:23)과 모르드개의 존귀함(10:2)이 궁중일기에 기록된 것을 알고 있는 사람

 

☞ 저자 è 유대인이면서 페르시아에 대해 잘 알고, 왕의 기록을 볼 수 있고 에스더, 모르드개와 관계가 깊은 사람

 

저자 è 모르드개

베냐민 지파 (2:5)

마르둑(Marduk)의 이름을 본뜸

여고냐(?)와 함께 바벨론으로 잡혀 옴 (2:6)

날마다 후궁 뜰을 다닐 수 있는 지위 (2:11) è 내시였을 가능성이 많음

왕의 문에 앉아 있는 지위 (2:19, 21)

조서를 통해 부림절을 선포한 자 (9:20)

바사의 총리가 됨 (10:3)

언제 썼는가 ?

아하수에로 왕이 죽은 이후라는 것을 암시하는 구절

이 일은 아하수에로 왕 때에 있었던 일이니 (1:1)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0:2)

아하수에로 왕이 죽은 BC465이후

1차 포로 귀환과 2차 귀환 사이

어디에서 썼는가?

저자 모르드개는 바사의 총리를 지냈으며, 유대로 귀환했다는 증거가 성경 내외적으로 발견되지 않는다.

바사

누구에게 썼는가?

☞ 바사의 유대인들

고레스 칙령으로 유대 포로 5만 명이 귀환할 때 동참하지 않고 페르시아에 남아 있던 유대인들

70년 동안의 생활기반을 포기할 수 없어서 이방 땅에 남았지만 그들의 마음 속에는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와 약속으로부터 제외된 사람이라는 낮은 자존감이 있었음

과연 이방 땅에 거하는 우리들에게도 하나님의 은혜는 계속되는가

기록 목적

중심 주제

이방 나라 가운데에서도 유대인을 돌아보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귀환하지 않은 자도 하나님이 보호하신다"

쓰여진 이유

바사에 있는 유대인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부림절의 기원을 알리기 위해서

핵심구절

에스더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에스더서의 특징

여인의 이름이 책제목으로 된 성경

룻기 : 이방 여인이 다윗의 조상이 되는 이야기

에스더서 : 이방 왕과 결혼하여 유다인을 위기에서 구하는 이야기

하나님, 성전, 제사, '하나님의 이름으로 말씀을 전한 선지자'가 언급되지 않음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등장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한 책

부림절에 낭독하는 두루마리 (Purim megillah)

아달(12)13일에 에스더 금식(Taanit Esther) 하면서 축제 준비

저녁에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하며, 하만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그의 이름은 말살될 지어다. 악인의 이름은 소멸될지어다'를 외침

본문 연구

 

유대인들에게 닥친 위험 (1~4)

에스더가 왕비가 된다 (1~2).

 

와스디가 폐위된다(1).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스)가 잔치를 연다(1:1~8).

왕후 와스디가 왕의 요청을 거절한다(1:9~12).

와스디가 폐위된다(1:13~22).

 

에스더가 왕비가 된다(2).

 

왕이 새로운 왕비를 찾는다(2:1~4).

에스더가 예비 후보로 뽑힌다(2:5~14).

에스더가 왕비가 된다(2:15~20).

모르드개가 왕을 죽이려는 음모를 폭로한다(2:21~23).

 

 

하만이 계교를 꾸민다(3~4).

 

하만이 유대인을 멸하려는 음모를 꾸민다 (3).

 

유대인들은 바사 제국에서 성공을 거둔 소수민족이었다.

 

하만이 음모를 꾸민다(3:1~6).

 

아하수에로 왕의 신임을 받아 대신들 최고의 자리에 오른 하만은 모든 신하들과 백성들이 앞에 무릎 꿇고 절하게 했다. 그러나 모르드개는 신앙과 지조를 지켜 절하지 않았다.

하만은 아각 자손이었다.

아각은 아말렉 족속의 왕이었다(삼상 15:1~9).

 

아말렉 족속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당시에 대열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는 약자들을 쫓아와 약탈하며 괴롭혔던 민족이다( 25:17~19).

 

아말렉 족속은 이스라엘이 진멸해야할 대상이었다.

 

아하수에로가 유대인을 멸하라는 조서를 내린다(3:7~3:15).

 

유대인들의 반응(4)

 

유대인들의 비탄(4:1~3)

모르드개의 계획(4:4~14)

 

다른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있을 , 모르드개는 신속하게 행동했다.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4:14)

 

에스더의 헌신(4:15~17)

 

에스더는 여자가 자기의 뜻을 거스리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 왕의 무력한 성적 노리개에 불과했다.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4:16)

 

<사건> 왕후 와스디 폐위 (1:1-22)

시기

아하수에로 왕 제삼년 (BC483)

그리스와의 전쟁을 앞둔 단결 및 사기 진작을 위한 잔치

장소 : 아하수에로 왕궁

경위

왕이 잔치를 베품

바사와 메대의 장수와 귀족과 지방관들 초청하여 180일간 잔치

도성 수산의 백성들을 위한 칠 일간의 화려한 잔치

왕후 와스디도 잔치를 베품

왕궁에서 여인들을 위한 잔치

왕이 아리따운 왕후를 불러 보이고자 하였으나 왕후는 거절함

진노한 왕이 왕후를 처벌코자 함

 

고관(므무간)의 간언

왕후 와스디의 잘못 지적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면 그들도 남편을 멸시할 것 : 바사와 메대의 귀부인들이 왕후의 행위를 듣고 왕의 모든 지방관들에게 그렇게 말하리니 멸시와 분노가 많이 일어나리이다

왕의 조서 반포 요청

와스디가 다시는 왕 앞에 오지 못하게 하는 조서

왕의 조서가 반포되면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여인들이 그들의 남편을 존경할 것

와스디 왕후 폐위 요청

왕과 지방관들이 동의하여 왕이 시행함

각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모든 지방에 조서를 내림

남편이 집을 주관하게 하고 (1:22)

조서의 내용이 '남편의 집안 주관 지침'은 아님

왕명을 거역한 왕비를 廢庶人시켰다는 조서의 내용을 통해

백성들은 남편에 대한 아내의 명령 불복종은 결코 용납될 수 없음을 새삼 깨닫게 되고

그 결과로 한 가정 내에서 남편의 위치는 더욱 확고해 져서 집을 주관하게 됨

페르시아 전쟁(Greco-Persian Wars)

페르시아의 영토 확장

BC546 페르시아 고레스 대왕, 리디아(크로이소스王)침략 아나톨리아 해안 그리스 도시국가 정복

BC513 Darius 1세의 트라키아, 마케도니아 점령

BC500 아나톨리아 해안의 이오니아계 도시국가 반란

BC492-490 Darius의 그리스 원정

BC492 1차 전쟁 페르시아의 승리, 폭풍으로 중도에서 철수

BC490 아테네의 Marathon 전투 승리 (Miltiades장군)

BC480-479 페르시아 Xerxes의 원정

40개 민족, 25만의 군대로 그리스 침공

이제 내가 참된 것을 네게 보이리라 보라 바사에서 또 세 왕들이 일어날 것이요 그 후의 넷째는 그들보다 심히 부요할 것이며 그가 그 부요함으로 강하여진 후에는 모든 사람을 충동하여 헬라 왕국을 칠 것이며 (11:2)

 

스파르타 주도 펠레폰네소스 동맹의 대항

BC480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고전 끝에 승리, 아테네 함락

스파르타 Leonidas왕과 300 용사의 분투

BC480 살라미스 해전에서 아테네 Themistocles 장군에게 패배

BC479 그리스 연합군과의 Plataiai 전투 패배로 퇴각

스파르타의 파우사니아스 왕이 지휘하는 5만명의 스파르타, 테게아, 아테네 연합군 

아테네 주도 델로스 동맹의 반격

BC478 페르시아 지배하의 세스토스 점령

트라키아 해안 도시 점령

BC467~466 아나톨리아 남쪽 해안 점령

전쟁의 종결

BC455 페르시아의 아테네 함대 격파

BC448 페르시아 아닥사스다1세와 칼리아스 평화조약

<chiasm> 에스더 왕후 간택 (2:1-18)

왕후 간택 명령 (2:1-4)

모르드개가 자기 딸같이 양육 (2:5-7)

내시 헤개의 수하에 나아감 (2:8)

정결케 하는 물품과 일용품 (2:9)

에스더가 모르드개 명령을 순종 (2:10)

모르드개가 에스더를 보호 (2:11)

향품, 물품으로 정결케 함 (2:12-13)

내시 사아스가스의 수하에 속함 (2:14)

모르드개가 자기 딸같이 양육 (2:15)

에스더를 왕후로 간택 (2:16-18)

<반복> 아각 사람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의 지위를 높이 올려 (3:1)

유다인의 대적 곧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에게 주며 (3:10)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인을 해하려 한 악한 꾀를 제거하기를 울며 구하니 (8:3)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이 유다인을 진멸하려고 꾀하고 쓴 조서를 철회하소서 (8:5)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모든 유다인의 대적 하만이 유다인을 진멸하기를 꾀하고 (9:24)

 

아말렉 사람의 왕 아각을 사로잡고 칼날로 그의 모든 백성을 진멸하였으되 (삼상15:8)

아말렉

에서의 손자인 아말렉의 후손 (36:15-16)

이스라엘인들의 출애굽시 대적 (17:8)

사울이 명을 받들어 진멸시킴 (삼상15:2-3)

다윗이 진멸하고 전리품을 탈취함 (삼상30:1-31, 삼하8:11-12)

시므온 자손이 세일산으로 피신한 아말렉을 점령함 (대상4:43)

이스라엘과 상호 강한 적대감을 갖고 있는 민족

내가 아말렉을 없이 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하게 하리라 (17:14)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17:16)

천하에서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 (25:19)

<반복> 절하지 않음 (x3)

절하지 않는 모르드개

3:2 모르드개는 꿇지도 절하지도 아니하니

3:5 모르드개가 꿇지도 절하지도 아니함을

5:9 모르드개가 일어나지도 아니하고

절하지 않은 이유

하나님 외에 신적 경배 드리지 못함

원수 관계인 아말렉 족속 하만에게 절할 수 없음

<단위> 은 일만 달란트 (3:9)

1 달란트 = 3000세겔(11.4g) = 6000만원

1 달란트 = 15 x 은 달란트 = 9억원

은 일만 달란트 = 342= 6000억원

당시 페르시아 일년 예산의 2/3에 해당

<전환> 에스더의 결심

<목록> 유다인의 애통하는 모습

<반복> 금식 (x4)

금식하며 울며 부르짖고 (4:3)

나를 위하여 금식하고 (4:16)

이렇게 금식한 후에 (4:16)

금식하여 부르짖은 것으로 (9:31)

 

금식의 이유

하나님에 대한 경건한 금욕적인 표현

하나님의 위대한 계시에 접할 때 (34:28)

재난이나, 속죄, 슬픔에 처할 때 나타내는 자발적인 정신적 겸허의 표시

죄의 회개 (삼상7:6, 3:5)

재난과 위험을 당할 때 (20:26, 대하20:3)

탄원을 위해 (9:3, 삼하12:16)

슬픔의 표현 (삼하1:12, 1:4)

유대인들의 승리(5~10)

하만에 대한 모르드개의 승리(5~8:2)

 

에스더가 베푼 첫 번째 잔치(5:1~8)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일 계획을 세운다(5:9~14).

 

아하수에로 왕이 모르드개를 존귀하게 한다(6).

 

아하수에로 왕이 모르드개를 존귀하게 하려고 계획한다(6:1~3).

모르드개가 왕의 내시가 왕을 암살하려 한다는 음모를 왕에게 알려 목숨을 구해준 사건을 궁정 읽기를 읽다가 발견한다.

하만이 스스로를 높이려고 계획한다(6:4~9).

하만이 원치 않게 모르드개를 높이는 일을 하게 된다(6:10~14).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이려 했던 교수대에 자기가 달려 죽는다(7).

에스더가 베푼 두 번째 잔치(7:1~4)

하만이 고발당한다(7:5~8).

하만이 교수대에 달린다(7:9~10).

하만은 23미터(50규빗) 되는 교수대에 달려 죽는다.

 

모르드개가 하만의 집을 얻는다(8:1~2).

 

대적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8:3~10:3)

 

승리를 위한 이스라엘의 준비(8:3~17)

에스더의 간청(8:3~6)

아하수에로 왕이 역 조서를 내린다(8:7~14).

많은 이방인들이 유대인으로 개종한다(8:15~17).

 

대적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9:1~16)

 

이스라엘의 경축 (9:17~10:3)

 

부림절(9:17~32)

 

단어는 '제비'라는 뜻의 앗시리아어 puru에서 유래되었다.

하만이 유대인을 살육하기 위한 날을 택하기 위해 제비를 뽑은 데서 유래된 말이다.

부림절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념하는 축제이다.

부림절은 적의 파멸을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적의 압제에서 "놓인"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모르드개가 높임을 받는다(10:1~3).

 

 

 

<반복> 나무에 달다 (x6)

(2:23) 두 사람을 나무에 달고

(5:14) 모르드개를 나무에 달기를 구하고

(7:9) 하만을 그 나무에 달라

(8:7) 하만이 나무에 달렸고

(9:13) 시체를 나무에 달게 하소서

(9:25) 하만과 아들을 나무에 달게

유다의 대적을, 시신을 또다시 나무 위에 매다는 가장 치욕적인 형벌에 처한 것을 표현

<반복> 조서 (x22)

조서의 종류

(1:17-22) 와스디 폐위, 남편 주관 조서

(2:1-5) 왕후 간택 조서

(3:7-11) 유다 진멸 조서

(8:1-8) 유다 대적 진멸 조서

(9:13-14) 수산 대적 추가 진멸 조서

조서의 성격

왕의 명의로 집행되는 최상위 권위

각 지방 언어로 반포하여 전국적으로 일제 시행

철회 불가능한 확정 시행 문서

<비교> 하만의 조서 vs. 모르드개의 조서

<대조> 재산 탈취

3:13 조서 - 유다인 재산을 탈취하라

8:11 조서 - 치려하는 자들 재산을 탈취하라

9:10 하만 열아들 재산에 손을 대지 않음

9:15 수산 삼백명 재산에 손을 대지 않음

9:16 지방 칠만오천명 재산에 손을 대지 않음

폭력과 노략질로 인식됨을 경계

자기 방어를 위한 반격임을 표명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절제됨을 나타냄

<반복> 부르/부림 (x7)

3:7 부르 곧 제비를 뽑아

9:24 부르 곧 제비를 뽑아

9:26 이 두날을 부림이라 하고

9:28 이 부림일을 폐하지 않게

9:29 부림에 대한 이 둘째 편지를

9:31 부림일을 지키게 하였으니

9:32 부림에 대한 일을 견고하게

대적 하만이 제비를 뽑아 선정한 유다인 학살일이 하나님의 섭리로 반전된 것을 축제일로 삼아 기념하게 함

부림절 (Purim)

정의

페르시아어 푸르(제비라는 뜻)에서 연유

페르시아 Xerxes(BC485-465) 재위시 BC474년에 아각 사람 하만이 날자를 제비로 뽑아 유대인을 진멸시킬 계획을 꾸밈

그러나 왕후 에스더와 모르드개에 의해 오히려 하만과 그 가족이 멸망하고 유대인들의 대적이 진멸됨

특징

아달(12)13일에 에스더 금식(Taanit Esther) 하면서 축제 준비

14일 저녁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Purim megillah)를 낭독하며, 하만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그의 이름은 말살될 지어다. 악인의 이름은 소멸될지어다’를 외침

이튿날도 낭독을 계속하며 오락을 하고 가난한 자에게 선물함 (9:19,22)

모세오경에 기록된 절기가 아니므로 명절이지만 일을 할 수 있음

가정에서는 부림절 파티(Purim Se'uda)를 열며 역전의 날을 기념

 

부림절은 유대인의 구원의 상징이 되었고, 유대 공동체가 무서운 운명이나 유대인 학살, 하만 같은 통치자의 핍박에 처할 때마다 소망을 갖게 하는 절기로서 기념되었다  

 

부림절의 시작은 기쁜 축제일, 잔치의 날이었으나 후에는 폭식과 과음, 그리고 소란스러움으로 특징지어졌다

부림절에 모인 자들은 "하만은 저주를 받았고, 모르드개는 축복을 받았다"는 것을 분간 못할 때까지 술을 마셔야 한다고 탈무드는 기록하고 있다 

<절정> 유다 대적 진멸

•     왕후 와스디 폐위

•     에스더 왕후로 간택

•     하만의 악독한 음모

•     에스더의 결심

•     하만 척결

•     (절정) 대적 진멸

•     (대단원) 부림절 기념

<모티브> 10개의 연회

<inclusio> 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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