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day67 미 1장-습 3장 소선지서의 복음

by Open the Bible 2017. 5. 31.
반응형



1. 미가서의 구성

1-3

4,5

6,7

 

징벌(재앙의 날)=처벌

 

 

회복(위로의 날)=약속

 

회개(법정의 날)=용서

 

사마리아와 유다에 대한 심판

 

지도자와 거짓 선지자에 대한 심판

 

 

메시야 왕국의 도래

 

메시야 탄생

 

이스라엘을 책망

 

최후의 구원에 대한 약속

 

2. 사마리아와 유다에 대한 심판(1)

미가는 사마리아와 유다가 죄로 인해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고 애통해 한다.

 

3. 심판과 회복(2)

이스라엘 백성이 지은 죄악과 이 죄악으로 인하여 그들이 받게 될 형벌을 말하고, 남은 자들을 회복할 것을 예언한다.

 

4. 지도자들과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심판(3)

미가는 백성의 지도자들이 공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하여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물들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예루살렘이 무더기가 되고 성전이 파괴될 것을 예언했다.

 

5. 메시야 왕국의 도래(4)

마지막 날에 이루어질 메시야 왕국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예언하고 있으며 이어 바벨론에 포로될 것과 구원을 예언하고 있다.

 

6. 메시야의 탄생, 남은 자의 구원(5)

유다 백성의 환난과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탄생, 남은 자들의 회복과 승리,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 주심으로 그의 백성을 정화시킬 것을 에언하고 있다.

 

7. 이스라엘을 책망(6)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불의를 행하면서 제물만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잘못된 경배를 꾸짖고 부정과 부패와 우상 숭배에 대해서도 꾸짖고 있다.

 

8. 최후의 구원에 대한 약속(7)

하나님께서는 부패한 이스라엘 백성을 그 대적의 손을 통해서 징계하시지만, 그 징계를 참아내는 자들에게는 바벨론으로부터 해방시켜 다시 고국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9. 나훔서의 구성

1

2

3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

 

 

니느웨의 멸망을 묘사

 

니느웨 멸망의 필연성

 

10.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1)

나훔서는 형벌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나훔을 통하여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경고하셨다.

 

11. 니느웨의 멸망을 묘사(2)

니느웨가 타국의 침략으로 비참하게 멸망당하고 그 백성들은 낙심하고 니느웨의 교만한 장병들이 패배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12. 니느웨 멸망의 필연성(3)

니느웨는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적대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결국 다시 일어설 수 없을 만큼 돌이킬 수 없는 심판을 받게 될 것을 예언한다.

 


13. 하박국서의 구성

1

2

3

 

하박국의 첫 번째 항변과 하나님의 답변,두 번째 항변

 

 

두 번째 답변

 

하박국의 기도

 

14. 하박국의 항변과 하나님의 답변(1,2)

하나님께서 타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깨닫게 하시기 위해 갈대아 민족을 일으키시어 이스라엘을 벌하실 것을 선포하셨다. 그러나 하박국이 악한 민족인 갈대아 사람으로 징벌하시는 것에 대해 항변하자 하나님은 받은 묵시를 기록하게 하고 종말이 더딜지라도 기다리라고 말씀하시고 갈대아(바벨론)의 교만과 욕심과 그것으로 말미암은 침략에 대한 여러 민족들의 원망과 바벨론이 멸망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15. 하박국의 기도(3)

하박국은 심판 중에서라도 이스라엘에게 긍휼을 베풀어 달라고 하나님께 구하였으며, 다가올 갈대아의 침략으로 땅이 황폐하여도 오직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겠다고 선언한다.

 


16. 스바냐, 학개서의 구성

스바냐 1

2

3

학개 1

2

 

유다의 심판

 

열방의 심판

 

 

예루살렘의 심판

 

성전 재건 명령

 

새 성전의 영광

 

17. 유다의 심판(1)

하나님께서는 스바냐를 통하여 온 세상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과, 유다와 예루살렘이 자신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받을 심판에 대해 말씀하셨다.

 

18. 열방의 심판(2)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에게 그들의 죄악을 뉘우치고 돌아오기를 간절히 권고하시며 이스라엘을 괴롭히고 하나님을 무시하는 이방 민족들에 대하여 심판을 경고하셨다.

 

19. 예루살렘의 심판(3)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과 이방 나라들이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멸망되지만, 유다 족속의 남은 자들은 결국 구원을 받게 되리라고 약속하셨다.

 

20. 성전 재건 명령(1)

바사 왕 다리오 26월 학개는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외친다. 이에 스룹바벨과 제사장 여호수아와 남아 있는 백성들이 학개의 외침을 청종하여 하나님의 전을 중건한다.

 

21. 새 성전의 영광(2)

학개 선지자는 이제 건축하려는 성전이 사람의 보기에 보잘것없지만 하나님이 보실 때에 옛 성전보다 더 영광될 것이라고 격려하면서 백성들에게 용기를 주고 성전 재건에 착수한 때부터 소산물이 풍성케 되리라고 약속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