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64일차 다니엘1-7장 영원한 나라

by Open the Bible 2017. 5. 27.
반응형

64일차 통독 가이드.hwp


1. 다니엘서의 구성

1-3

4-6

7-9

10-12

 

이방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유다인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느브갓네살의 집성(集成)

 

다니엘의 믿음

 

 

짐승,70이레에 대한 이상

 

미래에 대한 이상

 

역사적 이야기

 

 

예언적 이야기

 

다니엘서는 미래에 대한 환상의 책이며 헌신과 충성이 담긴 책이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엘 의해 포로로 잡혀온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왕에게 선택받아 왕 앞에서 수종을 들게 된다. 느부갓네살 즉위 2년 그는 왕의 꿈을 해몽하여 높은 지위에 오른다. 그후 그를 시기하는 자들의 모함으로 풀무불에 던져지지만 구원받는다. 이후 느부갓네살의 두번째 꿈을 해석하고 그 꿈은 왕에게 그대로 이루어진다. 바벨론의 마지막 왕인 벨사살이 베푼 잔치 자리에 나타난 글씨를 해석한 다니엘은 왕의 교만을 책망하고 벨사살은 그날 밤 죽고, 메대 사람 다리오가 나라를 빼앗는다. 다리오가 바벨론을 점령한 후 다니엘은 총리가 되나 모함으로 사자굴에 던져진다. 그러나 그는 사자굴에서 구원을 받는다.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은 네 짐승과 수양, 수염소의 환상을 보고 천사로부터 해석을 듣는다. 그리고 메대 족속의 다리오 원년에 민족을 위해 기도하고 예루살렘의 멸망과 거짓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한다. 또한 바사 왕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은 인자의 이상을 보고 두려워하나 천사는 그에게 힘을 준다. 그리고 메대의 다리오 원년에 다니엘은 열방과 말세에 대한 예언을 한다.

 

2. 본문개요

다니엘 1

2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

 

왕의 꿈을 해몽

 

3

4

5

6

7

 

풀무에서 구원됨

 

 

왕의 두 번째 꿈을 해몽

 

벨사살 왕과 벽의 글씨

 

사자굴에서 구원

 

네 짐승의

 

환상

 

 


3.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1)

유다의 여호야김 제 3년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유대인을 포로로 잡아가고 성전 기구 중 얼마를 가져간다. 그리고 포로 중 아름답고 재주가 능하고 학문에 익숙한 소년들을 택하여 3년간 진미(珍味)한 음식으로 기르게 한다. 이에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가 선택되었는데 이들은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과 물을 마시고도 얼굴이 윤택하여 채식을 먹으며 교육을 받고 왕 앞에서 수종을 드는 은혜를 받는다.

 

4. 왕의 꿈을 해몽(2)

느부갓네살 왕은 즉위 2년에 꾼 꿈 때문에 번민하다가 해몽을 하지 못하는 박수와 술객과 점장이들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다. 그러나 다니엘은 세 친구와 함께 기도하여 계시를 받고 왕의 꿈을 해몽함으로 높은 지위에 오른다.

 

5. 풀무에서 구원됨(3)

그 후 느부갓네살은 두라 평지에 금신상을 만들었으며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의 높은 지위를 시기하는 자들의 모략에 의해 나팔을 불 때 금신상에 절을 하도록 명을 내린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금신상에 절을 하지 않음으로 풀무불에 던져지나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타지 않고 오히려 더 높은 지위에 앉게 된다.

 

6. 왕의 두번째 꿈을 해몽(4)

느부갓네살은 두번째 꾼 꿈을 박수들이 해몽하지 못하자 왕의 명령을 받은 다니엘은 왕이 정신병에 걸려 7년 동안 소처럼 풀을 먹은 후 회개함으로 치료되어 왕의 나라가 견고해 질 것을 해몽하고 그 후에 다니엘의 해몽대로 이루어진다.

 

7. 벨사살 왕과 벽의 글씨(5)

바벨론의 마지막 왕인 벨사살이 귀인들을 위해 베푼 잔치 자리에 하나님의 손이 나타나 쓴 글씨로 인해 두려워하지만 해석하지 못한다. 그러나 태후의 제안으로 왕 앞에 온 다니엘은 성전의 기명을 술잔으로 사용한 왕의 교만과 죄를 책망하고 글을 해석한다. 그리고 벨사살은 그날 밤에 죽고 바벨론은 다니엘의 해석대로 메대 사람 다리오에게 넘어간다.

 

8. 사자굴에서 구원(6)

다리오가 바벨론을 점령한 후 다니엘은 세 명의 총리 중 한 사람으로 등용되었으나 다른 총리와 방백들의 모함으로 사자굴 속에 던져진다. 그러나 하나님이 사자의 입을 봉하여 다니엘을 보호하신다. 다니엘을 사자굴에 넣은 것을 후회한 다리오 왕의 명에 따라 다니엘은 구원되고 모함한 자들은 사자굴에 던져져 죽는다. 그리고 다리오 왕은 전국에 조서를 내려 다니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9. 네 짐승의 환상(7)

바벨론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은 침상에서 계시를 통해 네 가지 짐승을 하나님이 심판하는 이상을 본다. 그리고 인자에게 영원한 나라가 주어지고 천사는 넷째 짐승에 대해 해석한다.

 

다니엘의 네 짐승의 환상

순 서

모 양

나 라

다니엘 2장과 비교

 

첫째 짐승

 

 

사자같고 독수리 날개가 있음

 

바벨론(느부갓네살)

 

금 머리

 

둘째 짐승

 

 

곰같고 입 사이에 세 갈빗대를 물었음

 

바사(고레스)

 

은으로 된 가슴과 팔

 

셋째 짐승

 

 

표범같고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과 머리 넷이 있음

 

헬라(알렉산더)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

 

넷째 짐승

 

 

철로 된 이와 열 뿔이 있음

 

로마, 작은 뿔(?)

 

,진흙으로 된 종아리와 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