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 63일차 에스겔 40-48장 이스라엘의 종말적회복

by Open the Bible 2017. 5. 26.
반응형

1. 본문개요

40

41

42

43

44

 

성전 뜰과 문

 

성전 본관

 

안뜰 내의 방들

 

 

하나님 영광의 재현

 

예배에 수종드는 레위인

 

 

새 성전에 대한 환상

 

 

45

46

47

48

 

제사와 생활

 

 

왕과 백성의 예배법

 

성전에서 흐르는 물

 

 

새 땅의 분배

 

2. 마른 뼈의 환상(37)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외쳤다. 새로운 지도자, 회복된 땅, 재건된 성읍 그리고 메시야 시대의 특징 등을 말하였다. 그러나 백성들의 반응은 회의적이었다. 예루살렘의 멸망은 신앙의 파산을 의미하였고, 그 성읍의 재건만큼이나 신앙의 재건도 어려웠다. 그들은 아직도 포로의 상태로 얽매어 있었기 때문에 마른 뼈와 같이 아무런 소망이 없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어두운 절망의 상태에 빠져 있는 상황 속에서 에스겔은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발견한 것이다. 하나님의 의도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는 것이라면 위대한 기적을 일으켜서라도 반드시 그 일을 이루실 것이다. 본장은 바로 이러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즉 마른 뼈들이 살아나서 큰 군대를 이룬 환상은 이스라엘 민족이 회복될 것을 뜻한다. 그리고 두 막대기로 하나를 만드는 상징은 분열된 유다와 이스라엘이 다시 연합하여 한 국가를 이루게 될 것도 의미한다.

 


3. 곡에 대한 예언, 곡의 침략과 폐배(38,39)

곡과 마곡이 전쟁을 일으켜 이스라엘을 침략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여 곡은 형벌을 받고 이스라엘은 승리한다. 그리고 곡의 죽은 자들의 시체를 새와 짐승이 먹을 것을 예언하고 이스라엘의 귀국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말한다.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최후의 원수를 곡으로 상징하고 있으며, 곡의 연합군의 공격은 하나님으로부터 축복을 받기 전에 겪어야 할 큰 시련이다.

* (38:2) - 마곡 지역의 통치자로 경건치 못한 백성들의 사악한 지도자를 상징한다.

 

Third-Temple.pdf


4. 성전 뜰과 문(40)

사로잡힌 지 25년 예루살렘 성이 함락된 지 14년 만에 에스겔은 이상 중에 예루살렘으로 이끌려 성전의 자세한 모습을 보았다.

 

5. 성전 본관(41)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모세의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에 있어서 성소와 지성

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성소문의 규격, 제사 용품을 보관하는 골방, 부속 건물, 리고 벽과 문의 장식을 보여주셨다.


 

6. 안뜰 내의 방들(42)

에스겔은 성전 주위의 방, 곧 뜰에 있는 부속 건물을 보았고 성전 전체의 크기를 측량하였다. 성전의 남,북편 골방 뜰에 있는 두 방은 재사장들이 잠시 쉬며 하나님께 바쳐진 제물들을 먹고, 거룩한 의복으로 갈아입으며,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제물을 비축하는 창고 역할을 한다.

 

7. 하나님 영광의 재현(43)

예루살렘 성전을 떠났던 여호와의 영광이 계시된 성전에 가득하고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한다. 그리고 번제단의 크기와 모양에 대한 내용과 성전 봉헌에 관한 지시를 한다.

 

8. 예배에 수종드는 레위인(44)

성소에 하나님의 영광이 들어간 후 문은 닫히고 왕은 성소 내부에서 여호와 앞에 식사를 한다. 이어 북문으로 인도함 받은 에스겔은 여호와의 전에서 봉사할 수 없는 이방인을 들어오지 못하게 할 것을 지시받고 성전에서 봉사하는 제사장으로 레위인을 구별할 것과 제사장직을 수행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규례들을 말하고 있다.

 

9. 제사와 생활(45)

회복된 땅 가운데서 거룩한 구역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땅의 지파별 분할에 대해서는 47:13-48:35에 계속 이어진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이스라엘에 있어서 국민 모두가 지켜야 할 율례를 말씀하셨다.

 

10. 왕과 백성의 예배법(46)

안식일과 월삭에 드리는 헌물과 예배 후 통과하는 길 순서를 규정하고 왕과 방백의 재산 상속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11. 성전에서 흐르는 물(47)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수가 강을 이루면서 사해를 향해 흘러가고, 그 강물은 희생과 화목의 장소에서 흘러나와 황무지를 옥토로 바꾸며 온갖 물고기를 자라게 하고 강변에 늘어선 수많은 초목들에게 수분을 제공하여 각종 열매와 약초를 키워낸다. 이러한 축복의 강물은 가장 척박한 땅에까지 실과가 열리게 하고 심지어 사해도 단물로 변하게 만든다. 생명수가 성전에서부터 발원한다는 것은 구원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의미하며, 풍성한 열매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전 우주를 풍성하게 소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12. 새 땅의 분배(48)

그리고 새 땅의 분배에 있어 헌납한 땅의 북쪽에 거주하는 일곱 지파의 분포와 헌납한 땅을 이스라엘 민족이 거주하는 중간에 두고 그 중심에 성소를 설정할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나머지 지파(남쪽)가 제비뽑아 나눌 것과 열 두 지파의 이름을 문에 붙일 것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