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권별 성경통독

[90일 권별 성경통독]66일차 요엘1장-요나4장 소선지서의 표적

by Open the Bible 2017. 5. 30.
반응형


1. 요엘서의 구성

1

2

3

 

메뚜기 재앙과 가뭄

 

 

임박한 여호와의 날, 성령의 약속

 

이방인의 심판, 유다의 회복

 

슬피 울지어다

 

 

마음을 찢어라

 

여호와인줄 알리라

 

 

요엘서는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에 관한 책이다. 요엘은 재앙이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라고 외치면서 진정한 회개는 마음을 찢는 것이라고 외친다. 그리고 하나님의 신이 모든 사람에게 임할 것과 이방인들에 대한 심판과 유다의 회복을 말하고 있다.

 

2. 메뚜기 재앙과 가뭄(1)

메뚜기의 내습으로 인한 농작물의 막대한 피해는 성전에 필요한 소제와 전제까지 침체될 정도로 백성들은 슬퍼하게 될 것이라고 하면서 그 날이 가까이 왔으니 금식하고 회개해야 할 것을 전한다.

 

3. 임박한 여호와의 날, 성령의 약속(2)

메뚜기 떼의 위용과 호전적인 모습을 임박한 침입군의 그것과 유사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먼저 하나님의 진노의 날을 상기시키면서 마음을 찢는 진정한 회개는 축복을 약속한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모든 재앙이 제거되고 농산물은 다시 그 소산을 풍성히 낼 것을 말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모든 자들에게 임할 것과 구원을 예언한다.

 

4. 이방인의 심판, 유다의 회복(3)

이방인들에 대한 심판과 유다의 회복에 대해 말하고 있다.

 



5. 아모스서의 구성

1,2

3-5

6,7

8,9

 

심판은 확실하다

 

 

심판은 임박했다

 

열방과 이스라엘

 

 

타락한 백성

 

화와 경고

 

거절과 회복

 

심 판

 

 

변 호

 

환 상

 

승 리

 

아모스서는 정의에 관한 책이다. 아모스는 이방 나라와 이스라엘에 임할 심판을 예언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당할 재앙을 말하면서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고 외친다.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여러 가지 죄악과 불법을 꾸짖고 정의와 공법을 이루라고 외친다. 그러나 아모스의 외침에 제사장 아마샤는 아모스를 벧엘에서 쫓아내려고 하였고, 아모스는 그 가족에게 재앙이 있을 것을 예고한다. 이스라엘의 종말을 예언하지만 이어 이스라엘이 회복되고 다윗 왕국이 재건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6. 본문 개요

1

2

3

4

5

 

열방에 대한

 

심판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심판

 

범죄에 대한

 

탄식

 

이스라엘에

 

대한 애가

6

7

8

9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

 

 

메뚜기,,다림줄 환상

 

여름 실과 환상

 

이스라엘의 회복

 

7. 열방에 대한 심판(1)

유다 왕 웃시야 때 곧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세 때 아모스는 다메섹,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에 대하여 심판을 선언한다.

 

8.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2)

모압과 유다와 이스라엘이 죄로 인해 받을 심판을 말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잊음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한다.

 

9. 이스라엘의 심판(3)

이스라엘의 모든 죄악을 보응하여 사면의 대적이 침략하여 이스라엘의 힘을 쇠하게 하고 궁궐이 약탈당하고 그들의 모든 사치를 위한 궁들이 멸망당할 것임을 말한다.

 

10. 범죄에 대한 탄식(4)

시간이 지날수록 이스라엘은 점점 더 깊이 타락하여 그 정도가 자못 심각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시기 원하셔서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고 권고하셨다.

 

11. 이스라엘에 대한 애가(5)

이스라엘의 엎드러졌음을 슬퍼하면서 여호와를 찾으면 살 것이라고 하면서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부당한 세금을 거두어 사치하는 자들에게 살기 위해 선을 구하고 오직 공법(公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리라고 외치고 있다.

 

 

12.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6)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자만심에 빠져 닥쳐올 환난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교만과 사치에 빠져 있으며, 자신의 죄악된 길을 깨닫지 못한 실상을 슬퍼하며 닥쳐올 환난과 포로로 잡혀갈 미래를 예언한다.

 

13. 메뚜기, , 다림줄 환상(7)

아모스는 메뚜기, , 다림줄의 환상을 통해 이스라엘에 내릴 징벌을 보았고 그때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는 여로보암 왕에게 기별하여 아모스를 모함하고 그를 벧엘에서 쫓아내려고 하였고 아모스는 아마샤의 가족에게 임할 재앙을 예언한다.

 

14. 여름 실과 환상(8)

여름 실과 한 광주리의 환상을 통해 보기에는 화려하나 조만간 썩을 수 밖에 없는 여름 실과처럼 지금은 부강하나 부패로 인하여 멸망으로 끝날 이스라엘의 미래를 보여 준다. 그리고 말씀이 없는 기근과 우상으로 인해 엎드러질 것을 예언한다.

 

15. 부서지는 문설주 환상, 이스라엘의 회복(9)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어느 곳에서도 살아남지 못하고 멸망당하나 야곱의 집은 완전히 멸하지 않고 알갱이는 남을 것임을 예언하고 이어 그 날에 메시야 왕국으로 표현된 다윗 왕국의 재건과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

 



16. 오바댜, 요나서의 구성

오바댜 1

요나 1

2

3

4

 

에돔에 대한 심판

 

 

요나의 불순종

 

요나의 회개 기도

 

요나의 선포

 

요나의 불평

 

이스라엘의 구원

 

 

요나의 도피

 

 

 

심판 선언

 

하나님의 자비

 

 

 

배 안에서

 

 

물고기 뱃속에서

 

니느웨 성에서

 

햇빛에서

 

17. 에돔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구원(오바댜 1)

오바댜서는 에돔에 대한 심판의 책으로, 에돔의 자만심이 땅에 떨어지고 철저히 망할 것을 예고한다. 그리고 그들이 바벨론을 도와 형제국인 유다를 침략한 것을 책망하고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한다. 이어 이스라엘의 구원을 말하고 있다.

 

18. 하나님의 명령, 요나의 불순종(요나 1)

요나는 니느웨 성읍을 쳐서 외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으나 다시스로 도망가기 위해 배를 탄다. 그러나 바다 가운데서 풍랑을 만나 제비 뽑혀 바다에 던져지고 하나님은 큰 물고기를 준비하여 요나를 삼키게 한다.

 

19. 요나의 회개 기도(2)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의 기도를 드리고 3일 만에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다.

20. 니느웨에 대한 심판 선언, 니느웨 백성의 회개(3)

육지로 올라온 요나는 하나님의 두번째 명령에 따라 니느웨로 가서 40일 후에 니느웨가 멸망할 것을 외친다. 이에 니느웨 왕과 온 백성들이 금식하며 뉘우치자 하나님은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않는다.

 

21. 요나의 불평, 하나님의 자비(4)

요나는 니느웨 구원을 선포하신 하나님의 조치에 불만을 품고 하나님과 쟁론을 벌이며 자신의 목숨을 거두어 달라고 탄원한다. 이에 하나님은 박넝쿨을 통해 느니웨 백성도 아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