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 가이드(개정판)

90일 통큰통독 (개정판)6일차

by Open the Bible 2018. 9. 10.
반응형

06일차.hwp




19-24

-하나님께서 창 3:15과 아브라함 언약(12:1-3)에서 약속하신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해 애굽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으로 한 민족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민족이 된 그들을 구원해 내셔서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켜 주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회복되어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회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된 삶을 살도록 십계명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율법을 어기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깰 수 있는 죄의 속성이 그들에게 있음을 아시고 그들에게 다시 길을 열어 주십니다. 그것이 바로 성막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거기서 만나시기를 원하십니다. 성막은 예수님을 예표합니다.

 

통독 묵상

19: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는출 14~17장까지 하나님이 행하신 것을 말한다.

지금도 하나님은 나를 그렇게 업고 가심을 알고 있는가?

19장의 시내산 언약을 잘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성경의 통전적 이해를 얻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의 삶속에서 율법(십계명)의 역할은?

성막을 세우시는 하나님의 의도를 깊이 묵상하라-25:8 우리와 함께 해 주셔서 에덴의 복된 관계를 회복하시려는 섭리주구속주 하나님을 만나라.

성막의 설계를 주시는 하나님에게서 신위하나님의 방법대로 하사는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 순종은 하나님의 방법에 내 방법을 포기하는 것이다. 아직도 나는 내 방법대로 하기를 원하는가? 우리가 드리는 예배와 기도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의 방법에 의해 이루어 져야 한다.

 

- 그 분을 만나는 방법도 하나님 주시는 방법대로 만나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버리면 안 된다. 그래서 하나님은 친히 성막의 설계를 주시고기구를 주시고그 배치를 친히 해 주심을 알고 그 의미를 묵상해 보랴여기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찾을 수 있다. (참고 참 예배는 롬 12:1-2의 예배이지만. 공중 예배의 모형과 정신은 창 1886장에서 찾을 수 있다.)

 

- 32장의 금송아지 예배는 인위로 드리는 예배의 극치이다. 신위로즉 하나님의 방법대로 성막을 짓게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 주는 가운데 이 금송아지 예배 사건은 신위즉 그 분의 방법을 무시하고 인위로 즉 인간의 방법대로 예배를 드리고 싶어 하는 언간의 본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오늘 우리의 예배에는 그런 모습이 과연 없는가? 우리의 예배는 성막이 보여 주는 신위의 예배인가? 우리는 지성소 예배를 드린다고 하면서 내 방법대로 그 지성소에 마구 들어가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고도 잠 예배를 드린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 가? 그것이 곧 금송아지 숭배들의 모습이었다. 지성소를 하나님이 정해 주신 방법이 아닌 인위의 방법으로 들어가면 즉사 한다. 신위의 방법은 앞에서 언급한 창 1886장에서 찾을 수 있다. 위의 3장에서 다음과 같은 예배의 모형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임재 회개와 용서의 확신 - 말씀의 선포 결단과 삶

 

- 예배는 내가은혜 받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면 그것은 인위의 예배이며기도는 내 뜻을 하나님께 관철 시키는 것이라면 하나님은 나의 몸종에 불과한 존재로 전락시키는 죄악이다. 딤후 4:3-4을 함께 묵상하고 우리의 예배를 깊게 반성해보라. 과연 성경적 예배를 드리는가?

 

퀴즈

-시내산 언약의 약속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이 언약이 성취되기 위해 백성들이 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적용

-나는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 이웃과의 사랑의 관계에서 잘 안 되고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오늘 잘 안 되고 있는 그 부분을 '신위 Go!' 해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