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7 - [90일 통독 과정/90일 통큰통독교안] - [90일 통큰통독 교안 정리] 05일차
2019/08/27 - [적극적 성경읽기/강의자료] - 한 눈에 보는 출애굽기
출 13-18 애굽 탈출
창 50 장과 출 12 장 사이 에 약 360 년의 세월이 흐름.
•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 때 요셉의 나이 40 세
• 요셉 이 110 세에 죽음 = 애굽으로 이주한지 70 년이 지남
• 출 12:40 430년만에 출애굽
• 430-70 = 360
출애굽의 의미
• 아브라함과 한 언약의 실천
• 창 15:16 약속의 땅 가나안에 사는 원주민 아모리 족속의 죄가 차서 그것을 심판 = 하나님 나라의 회복
• 다신론적 관습에 젖어 있는 애굽으로부터 하나님나라의 백성을 분리.
■ 하나님의 법에 순종, 제사장 나라를 만들기 위함.
• 애굽 = 세속, 하나님이 없는 세상을 상징
■ 하나님이 없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총의 세상으로
• 바로의 소속에서 하나님의 소속으로[1]
• 사탄의 나라 백성에서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가시적 믿음
• 가시적인 믿음은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약해진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에게 불평을 늘어 놓는다.
■ 출 14:13-14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14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 구원 = 하나님의 주권
■ 바로와의 싸움은 하나님의 몫 = 우리는 받아 들이기만 하면 됨
■ 구약의 모든 전쟁은 하나님의 싸움이다 (아말렉 전쟁: 출 17, 가나안전쟁)
불평을 들어 주시는 하나님(출 15:19-17:7)
• 불평하는 백성들의 필요를 채워 주심(만나, 메추라기, 물)
• 만나 = 일용할 양식 = 생명의 떡(요 6) = 예수님
• 만나의 의미 = 이것이 무엇인고? = 웬 떡이냐?
• 바위를 쳐 물을 주심 = 십자가의 사건 혹은 성령을 의미
• 아멜렉과 전쟁도 하나님이 싸워 주심(출 17:8-16), 여호와 닛시
광야의 이스라엘 민족
• 장정 만 60 만 = 인구 250 만 정 도로 추정
• 행군 길 이 = 240km, 한 지점을 통과하려 면 8-9 일 이 소요
• 2 열로 홍해를 건너면 35 일이 걸림(1340km)
조직을 가르치심
• 이드로를 통해 조직을 가르쳐 주심
• 질서의 하나님
나의 기도
내 인생의 출애굽의 사건이 있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벗어나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게 하옵소서. 세상적인 능력과 힘을 버리고 하나님의 능력의 지팡이에 의지하게 하옵소서. 오직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출 19-34 언약을 맺으시고 법을 주시는 하나님
19 장 시 내산 언약
하나님 나라의 회복의 시작
창 3:15 과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시게 하심. 하나님이 되실 수 있음을,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하신 일을 상기시킴.
• 출 19:4-6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록한 백성[2]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출 1-19 에서 하나님의 10 가지 행하심
1. 백성의 고통소리를 들으심(출 2:23-25)
2. 모세를 준비시키심
A. 모세의 탄생과 도피(출 2:1-22)
B. 모세를 부르시 고 변화시킴 ((출 3:1-5)
C. 능력을 주심(출 4:2-4)
D.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심을 약속[3](출 3:8,17, 민 13:25-33)
3. 열 가지 재앙으로 바로를 제 압(출 7-13 장)
4. 불과 구름 기둥으로 인도(출 13:21-22)
5. 홍해를 가르는 기 적을 일으키시는 하나님(출 14 장)
6. 쓴 물을 달게 하시는 하나님(출 15:22-24)
7.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시는 하나님(출 16)
8. 물을 주시는 하나님(출17:1-3),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이기게 하심(출 17:8-16)
9. 조직을 갖추게 하심 (출 18)
10.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게 준비시킴(출 19:4)
하나님의 일방적 선포(출 19:5-6) = 시내산 언약의 핵심
1. 내 소유가 되겠고
2. 제사장 나라가 되며
3.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19 장 = 시 내산 언약 장면
•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쌍방 계약이 아닌 일방적 선포
• 인간은 이것을 지킬 의무와 그에 따른 복을 누릴 특권을 가짐
• 하나님이 주신 약속, 실현은 쌍방적 의무
언약은
•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형성되는 것에 초점
• 관계 형성의 약속
i. 에덴동산
ii.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심으로 관계를 맺으실 수 밖에 없음
• 이 관계를 통해 복은 부수적으로 얻어짐
율법
• 언약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율법을 주심
• 죄성 때문에 율법을 어기게 됨
• 관계 회복을 위해 제사제도를 주심
하나님나라는
•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회복되어
•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회복되는 것 [4]
나의 기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심을 감사 드립니다. 이 특권을 잃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향하여 달려감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세상의 백성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온전한 백성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출 20-24:4 시내산에 올라 법을 받는 모세
출애굽한지 3 개월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십계명을 받고 성막을 짓는 등 11 개월 5 일 동안 머뭄.
• 출애굽의 의미는 비합법적인 왕을 떠나 진정한 주권자이신 하나님께 속하게 됨
십계명의 구성 순서
1. 서언 부분
출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종살이로부터 구해 낸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심.
• 해방자이시며,구별된 삶을 살게 하기 위하여 법을 주심
1) 해방자(Liberation) :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u 출애굽 사건은 은혜의 구원 사건이다.
엡 2:80-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u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로 이루어진 사건이다.
u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해방이 아니다.
u 만나 = 하나님의 순수한 은혜
u 해방 = 누구에게로 향한 해방 = 하나님 중심
u 출애굽은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시기 위한 계획 속에 진행된 사건.
u 신약시대의 그리스도 구속 사역의 예표이다.
2) 하나님 (God) : “나는 ...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u 이 일을 하신 분은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u 아브라함,이삭,야곱의 하나님 =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u 실제의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 스스로 계시는 분
u 야훼 = YHWH + 주님 (아도나이 ) = 스스로 있는 자(I am who I am)
u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u 성경 = 하나님 나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
구약이 꿈꾸어 온 나라가 예수님이 오심으로 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림 시에 완성이 된다.
3) 구별된 삶을 위해 하나님은 법을 주시는 분
u 아담의 죄 = 하나님 나라가 깨어짐 =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야 하는 형벌 = 매 순간 선택을 해야 함 = 불행의 시작 = 선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5]
u 출애굽으로 자유인이 되면서 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예에게는 법이 필요 없다.
u 십계명 = 선택의 기준 =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 = 하나님의 백성을 유지 = 구별된 삶 = 예비하신 에덴적 축복을 누림
레 20: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6]
롬 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 본문 - 열 개의 계명
1) 제 1 계 명 -제 4 계 명 : 하나님 과의 관계
2) 제 5 계명-제 10 계명 : 사람과의 관계 - 이웃 사랑이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마 25)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율법의 역할은?
• 하나님의 율법은 구원 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은 사람들의 생활 양식이다.
■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에 주는 것이다.[7]
• 계명을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 이 다(신 28)
• 십계명 = 행복코드(시 1) [8]
십계명은 율법인가? 언약인가?
• 율법은 언약과 밀접한 관계.
■ 언약이 없이는 율법은 없다.
■ 언약이 먼저 주어지고 그에 따른 인간의 의무 조항이 율법이다.
■ 법 =언약에 대해종속개념
• 계약(언약) =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만든 것
■ 그러나 인간이 스스로 맹세한 약속을 포함 = 일반적 약속과 다름
• 10 계명의 계약 조건 : 하나님 나라 관점
■ 인간의 의무 = 하나님 의 백성이 되는 것
■ 하나님의 약속 = 인간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는 것
• 십계명 = 계약의 차원을 넘어선 삶 그 자체
• 구약의 영성 두 가지
■ 제사장적 영성 (예배의 회복) : 레위기를 중심으로 한 법 지킴을 강조
■ 선지자적 영성(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의 회복) : 그 법을 지키지 못함으로 깨어진 언약을 회복하기를 강조
• 두 가지 영성 = 십계명과 직결
■ 평행하는 두 영성이 아니고, 합치고 균형을 이루어 하나가 되는 영성
■ 예수님의 영성 = 신약의 영성
신약에서 예수님은 십계명을 어떻게 요약 하셨는가요?
• 막 12:28-34
■ 첫 계명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 을 사랑하라(30 절)
■ 둘째 계명 :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31 절)
• 십계명=하나님사랑+이웃 사랑
■ 사랑의 이중 계명
• 그리스도인의 총체적 삶
|
수직적 관계(하나님과의 관계) |
수평적 관계(이웃과의 관계) |
창세기 |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창3:9) |
가인아,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창4:9) |
출19 시내산 계약 |
너의 하나님이 되고 |
내 백성 제사장 나라가 되리 |
십계명 |
1-4계명 |
5-10계명 |
레위기(11:45) |
내가 거룩하니(수직적 거룩) |
너희도 거룩하라(수평적 거룩) |
선지서 |
제사장 영성 |
선지자 영성 |
예수님의 가르침 |
하나님 사랑 |
이웃 사랑 |
사도행전(현대적인 삶) |
모이는 교회(예배, 구심적 중심) |
흩어지는 교회(예배적 삶, 원심적 중심) |
90일 성경읽기 관점 |
관점 2 |
관점 3 |
나의 기도
내 인생의 출애굽이 있게 하시며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 설정을 잘 할 수 있게 하사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감에 부족함이 없게 하여 주옵소서.
[1] 내 인생의 출애굽은 언제이며 무엇인가? 하나님이 없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한 삶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바울의 다메섹 도상의 체험이다.
[2] 내가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제사장이 되게 해 달라고 간구하여야 한다.
[3] 아브라함을 세상과 분리하여 인도했던 가나안으로 다시 이스라엘 민족을 세상과 구별하여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가나안으로 회복시키시는 것임.
[4] 나의 삶 속에도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어야 한다. 온전히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나의 삶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통치가 내 삶에 미치기 위해서는 말씀과 성령의 권능이 필요하다(고후 13:13, 강요 13 장 18 절, p232). 날마다 말씀 묵상과 듣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 삼위일체로 존재하시는 이유이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내 삶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다.
[5] 내 삶을 스스로 선택해서는 안 된다. 오직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믿음의 삶이요, 하나님께 의지하는 삶이다. 내가 선택하는 순간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그로 인해 걱정 염려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지할 때 주님이 주시는 평강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6]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향기가 나서 누가 보아도 그리스도인임을 알게 하여야 한다. 세상적인 이야기 보다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야 한다. 무엇을 하든지 그것이 하나님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7] 율법은 성도의 특권이다. 세상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8] 십계명은 나를 구속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나를 자유케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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