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극적 성경읽기/강의자료

창세기 서론

by Open the Bible 2021. 1. 15.
반응형

창세기 서론

 

책이름

모세오경은 각각의 히브리어 머리에 나오는 단어를 따서 책의 이름으로 사용했다. 창세기라는 히브리어 성경의 표제는베레쉬트’(bere’shlit, 시초에, 태초에)이며, 70 역본은게네시스(genesis, 기원, 출생) 붙였다. 영서 성경의 ‘Genesis’ 한글 성경의창세기 70 역본의제네시스에서 유례했다. 

 

 

저자

창세기에는 저자에 관한 언급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의 역사와 전승은 성경 처음 다섯권의 저자를모세 인정한다(1:7, 24:27, 7:19 )

 

기록시기

애굽의 아멘호텝2(BC1450-1420) 통치 이스라엘이 출애굽했다. 그러므로 본서의 기록 시기는 BC1446 이후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한 시점) 부터 1406년이전 (모세가 느보산에서 임종한 ) 어느 시기로 본다. 

 

기록목적

본서는 천지 만물과 인간의 기원에 관한 책으로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데 근본이 되는 책이다. 본서는  창조주 하나님만이 인간이 예배하고 섬길 유일한 분이심을 알도록 하며,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후 여자의 후손인(3:1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계획을 보여 주시기 위해 기록했다. 

 

본서는 크게 네가지 사건과 네명의 인물의 이야기로 이루어진다. 첫번째 이야기는 인간의 역사의  시작에 관한 부분으로 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사건으로 인간의 창조와 하나님의 주권 그리고 반역한 인간의 죄와 결과에 관한 내용이며, 두번째 이야기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이야기로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이다. 

 

기록 배경

  • 시대적 배경: 시간을 알수 없는 천지창조로부터 요셉의 죽음에 이르기까지(BC 1806) 기록되었다. 
  • 지리적 배경: 메소포타미아, 가나안(약속의 ), 이집트

주요 등장 인물

아담과 하와,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창세기 맥잡기

초점 네가지 주요 사건 명의 인물
구분 1-2 3-5 6-9 9-10 12-24 25-26 27-36 37-50
창조 타락 홍수 나라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주제 인류의 태고 역사 이스라엘 족장의 역사
장소 에덴 우르 하란 하란→ 약속의 (가나안)
기간 2,000년간  300년간
인물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핵심구절 1:1 12:1-3

 

 

 창세기의 기록은 연대는  대략적으로 BC1446 이후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한 시점) 부터 1406년이전 (모세가 느보산에서 임종한 ) 어느 시기로 본다. 시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가나안땅에 들어가기 직전 광야에 머물렀을 때이다. 

 

 저자인 모세는 이들에게 선조때부터 전해 내려오는 구전 이야기를 성령의 영감속에 정리하여 전한 것이다.  창세기는 크게 두부분으로 나눈다. 첫번째가 1-11장을 통해 모든 만물의 시작과 인간의 창조, 그리고 하나님의 주권에 반역하는 인간의 죄와 결과가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두번째 12-50장은 이스라엘의 족장들의 역사이다. 바로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을 통하여 하나님이 이루신 언약을 통해 어떻게 관계를 맺어가시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이것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잃어버린 이스라엘 백성의 정체성을 일깨워주기 위함이며, 하나님의 위대한 계회을 상기시켜 주기 위함이다. 뿐만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도 하나님의 언약에 이루어지는 일임을 기억하게 하고, 그들이 믿는 하나님이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전하기위해 기록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