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묵상노트/열왕기상(묵상노트)

"무너진 자에게 주시는 은혜: 엘리야와 하나님의 만남"(열왕기상 19:1-10)

by Open the Bible 2023. 10. 6.
반응형

https://youtu.be/MG5QFDSfFM0

제목: 무너진 자에게 주시는 은혜: 엘리야와 하나님의 만남

열왕기상 19:1–10 (NKRV)

1 아합이 엘리야가 행한 모든 일과 그가 어떻게 모든 선지자를 칼로 죽였는지를 이세벨에게 말하니 

2 이세벨이 사신을 엘리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내가 내일 이맘때에는 반드시 네 생명을 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생명과 같게 하리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신들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림이 마땅하니라 한지라 

3 그가 이 형편을 보고 일어나 자기의 생명을 위해 도망하여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의 사환을 그 곳에 머물게 하고 

4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5 로뎀 나무 아래에 누워 자더니 천사가 그를 어루만지며 그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6 본즉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이 있더라 이에 먹고 마시고 다시 누웠더니 

7 여호와의 천사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 먹으라 네가 갈 길을 다 가지 못할까 하노라 하는지라 

8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음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가서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9 엘리야가 그 곳 굴에 들어가 거기서 머물더니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 

10 그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열심이 유별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제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그들이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
 
 
묵상 포인트와 적용점
묵상 포인트
은혜의 필요성: 나의 삶에서 은혜가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가? 왜 그곳에서 은혜가 필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은혜의 다양성: 하나님의 은혜가 어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지 성경과 나의 경험을 통해 묵상해보자.
은혜의 영향: 은혜를 받았을 때, 그것이 나나 주변 사람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었는지 회고해보자.
은혜의 지속성: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지속적으로 나의 삶에 나타나고 있는지를 묵상해보자.
은혜의 전파: 나는 받은 은혜를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적용점
은혜의 일기장 작성: 일주일 동안 매일 은혜를 경험한 사항을 적어보고, 그 중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자.은혜를 나누는 구체적 행동: 다음 주 안에 하나님의 은혜를 나눌 수 있는 하나 이상의 구체적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해보자.
묵상과 기도의 시간 가지기: 매일 정해진 시간을 두고 은혜에 대한 성경 구절을 묵상하고 기도해보자.
은혜의 변화 인식: 일정 시간 후, 은혜를 실천한 결과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평가해보자.
증인이 되기: 은혜를 경험한 후에는, 그 경험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보자. 가족이나 친구, 심지어는 모르는 이웃에게까지도 은혜를 전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기도 제목
"하나님의 은혜 깊이 이해하기":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은혜를 통한 변화와 축복": 받은 은혜를 주변 사람과 공유하며, 그 은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축복받을 수 있게 되길 기도합니다.
 
설교 개요
제목: 무너진 자에게 주시는 은혜: 엘리야와 하나님의 만남
서론
어떤 순간에는 우리 모두가 무너지는 경험을 합니다. 때로는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때로는 그 원인이 분명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성경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무너진 자에게 나타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본문은 열왕기상 19장 1-10절, 엘리야가 무너진 후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
본문의 깊이 있는 이해
엘리야의 상황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대프로펫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바알 신을 숭배하는 이스라엘 왕 아합과 왕비 이세벨에게 맞서 싸웠습니다. 그러나 엘리야도 결국은 힘들어하고, 심지어 자신의 죽음을 원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대응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네가 왜 여기 있느냐?'라고 물습니다. 이 질문은 단순한 정보 수집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자신의 상황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듭니다.
현대적 적용
은혜의 진정한 의미
은혜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음식과 물을 제공하고, 그를 위로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무너진 상황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네가 왜 여기 있느냐?'라는 질문으로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합니다. 이는 우리가 무너진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돌아보고, 그 상황을 넘어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실천할 수 있는 도전
은혜를 체험하기: 무너진 상황에서 은혜를 체험하려면, 그 은혜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은혜는 때로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나타납니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기: '나는 왜 여기 있는가?'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그 의미를 찾아보세요.
결론: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하나님은 무너진 엘리야에게 단순히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이상의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이러한 은혜는 우리가 무너진 상황에서도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그 은혜를 통해 우리는 무너진 상황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로뎀나무의 아래 엘리야
 

“진정한 부를 주시는 하나님: 엘리야의 믿음의 여정”(열왕기상 18:41-46)

 

“진정한 부를 주시는 하나님: 엘리야의 믿음의 여정”(열왕기상 18:41-46)

https://youtu.be/3o4QMndcT7Q “진정한 부를 주시는 하나님: 엘리야의 믿음의 여정”(열왕기상 18:41-46) - YouTube www.youtube.com ‌ 묵상 포인트 ‌ 하나님의 약속의 확실성: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얼마나 진

openthebi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